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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시대 디지털 콘텐츠의 사회적 확산 경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호영
참여연구자 정은희 , 이장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500018472
과제고유번호 1095005661
사업명 경제(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9-11-16

초록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웹 2.0이라는 새로운 인터넷 환경에서 콘텐츠가 확산되는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밝혀냄으로써 그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예측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광대역 통신의 일반화 및 개별 이용자가 보유한 하드웨어 발전 등의 기술적 변화에 따라 이용자들은 수많은 콘텐츠를 전송, 이용하고 있으며, 또한 이를 매개로 한 사회연결망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콘텐츠의 확산을 사회적 소통의 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바탕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약문 ... 12
  • 제 1 장 서 론 ... 28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8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1
  • 제 2 장 웹 2.0시대의 콘텐츠 ... 33
  • 제 1 절 웹의 역사적 진화 ... 33
  • 1. 웹의 등장과 인터넷 ... 33
  • 2. 웹의 정신과 디지털 콘텐츠의 확산 ... 34
  • 제 2 절 웹 2.0의 정의와 특성 ... 35
  • 1. 웹 2.0은 무엇인가? ... 35
  • 2. 웹 2.0의 기술적 특성 ... 39
  • 제 3 절 웹 2.0의 사회문화적 영향 ... 43
  • 1. 미디어 부문 ... 43
  • 2. 웹 2.0과 지식/문화의 사회적 생산 패러다임 ... 45
  • 3. 경제/마케팅 부문 ... 47
  • 4. 조직 부문 ... 51
  • 제 3 장 디지털 콘텐츠의 유형과 확산 방식 ... 53
  • 제 1 절 디지털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 53
  • 1. 디지털 콘텐츠의 개념 ... 53
  • 2.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 ... 56
  • 제 2 절 콘텐츠 확산 경로의 변화 ... 60
  • 1. 네트워크 인프라를 중심으로 본 콘텐츠 확산 ... 60
  • 2.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의 진화와 콘텐츠 확산 ... 63
  • 제 4 장 콘텐츠 확산패턴 분석 ... 74
  • 제 1 절 정량 분석 ... 74
  • 1. 블로그를 통한 콘텐츠 확산 ... 74
  • 2. 커뮤니티를 통한 콘텐츠 확산 ... 79
  • 3. 사회연결망서비스 ... 81
  • 4. 확산 관련 계량 모형 ... 83
  • 제 2 절 정성 분석: 블로그 사용자 및 블로그 유형 ... 84
  • 1. 방법론: 인터넷 사용자 분류 ... 84
  • 2. 주요 사이트 별 확산 패턴 ... 90
  • 3. 블로그 유형 분석 ... 96
  • 제 5 장 블로거의 존재양식과 콘텐츠 이용방식 ... 105
  • 제 1 절 블로거들에 대한 양적조사 ... 105
  • 1. 조사의 개요 ... 105
  • 2. 블로그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행태 ... 107
  • 3. 블로그 관련 기초 질문 ... 111
  • 4. 블로그 활동 관련 질문 ... 117
  • 5. 블로그를 통한 콘텐츠 확산 ... 120
  • 6. 콘텐츠 확산과 교환 관련한 전반적 질문 ... 123
  • 7. 블로그 문화 전반 ... 125
  • 제 2 절 블로거 FGI 조사 ... 126
  • 1. 조사방법 개요 ... 127
  • 2. 조사 대상 ... 128
  • 제 3 절 블로그 및 콘텐츠 이용 실태 FGI 조사 내용 ... 130
  • 1.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비교 ... 130
  • 2. 블로그 이용 동기 ... 133
  • 3. 블로그 이용의 장단점 및 사용 경험에 따른 변화 ... 139
  • 4. 콘텐츠 작성 및 확산 행위 ... 145
  • 5. 블로그에서의 사회 연결망 ... 158
  • 6. 블로그/웹 문화 전반에 대한 의견 ... 161
  • 제 6 장 국내외 정책 리뷰 및 시사점 ... 167
  • 제 1 절 주요국가의 디지털 콘텐츠 정책 ... 168
  • 1. 영국의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정책 ... 168
  • 2. 이탈리아의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정책 ... 172
  • 3. 일본의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정책 ... 173
  • 4. 호주의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정책 ... 176
  • 5. EU의 정보사회 및 시청각미디어 정책 프레임워크: i2010 ... 179
  • 제 2 절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 ... 183
  • 1. 미디어 활용능력 증진에 따른 콘텐츠 활용 정책의 필요성 ... 183
  • 2. 저작권과 관련한 열린 토론 및 합의의 필요성 ... 184
  • 3. 포털 사이트 랭킹 및 검색 관련 신뢰성 제고 방안 ... 187
  • 4. 웹의 개방성과 관련한 문제 ... 190
  • 5.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부처 간 협력 문제 ... 192
  • 참고문헌 ... 195
  • 끝페이지 ... 2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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