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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용 2층 전동객차 적용을 위한 기술개발 기획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호용
참여연구자 박기준 , 창상훈 , 정종덕 , 이찬우 , 김민수 , 홍희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6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500019409
과제고유번호 1615007551
DB 구축일자 2015-10-31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의 기대효과
① 통근형 광역철도 서비스 제공으로 도시-도시간 교통 체증 완화 및 수도권 경제 활성화와 선로 용량 증대로 광역철도 수송효율 증대 및 대국민 서비스 질 향상.
② 전동차의 수송량 증대로 혼잡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수송집 중 시간대의 혼잡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환경 조성과 광역철도 수요 중대로, 도로 중심에서 철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광역대중교통체계 수립.
③ 광역철도 2층 전동객차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광역철도용 2층 열차 제작·운영 가능으로 선진기술을 선도하고 해외 광역철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9
  • 제 1 장 기술동향 조사 및 분석을 통한 운영전략 제시 ... 26
  • 1절 해외 2층 전동차 운영 등 기술개발 사례 분석 ... 26
  • 2절 국내외 2층 전동차 기술 현황 분석 ... 50
  • 3절 국내 2층 전동차 기술개발에 대한 SWOT 분석 ... 55
  • 4절 광역철도 노선 확대 등 환경변화에 따른 노선별 운영전략 제시 ... 59
  • 5절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과 요금체계 제시 ... 68
  • 제 2 장 국내 환경변화에 대응 가능한 2층 전동객차 실용화 모델 제시 ... 122
  • 1절 국내외 실용화 요건 검토 ... 122
  • 2절 M-car, T-car 등 2층화 방안 제시 ... 143
  • 3절 최소 곡선반경 및 기존 승강장 PSD 등과의 인터페이스 검토 ... 151
  • 4절 PSD 안전성 및 승하차시간 분석 검토 ... 175
  • 제 3 장 핵심기술 도출 ... 179
  • 1절 차체 경량화 및 구조강도 확보기술 ... 179
  • 2절 주요 전장품 및 제동장치에 대한 소형화 및 경량화 ... 212
  • 3절 안전성 확보를 위한 설계기술 및 기기배치 ... 251
  • 4절 추진시스템 및 전력시스템 기술 ... 255
  • 제 4 장 실용화를 위한 전략수립 및 Test Bed 구축계획 제시 ... 268
  • 1절 실용화를 위한 관련 법 제ㆍ개정(안) 도출 ... 268
  • 2절 실용화를 위한 운영기관 역할 정의 및 구체적인 참여방안 마련 ... 281
  • 3절 Test Bed 추진 전략 제시 ... 288
  • 제 5 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298
  • 1절 비전 및 목표 ... 298
  •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304
  • 3절 연구개발 과제 구성 및 종합평가 ... 306
  •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체계 ... 313
  • 5절 성과의 활용방안 ... 330
  • 제 6 장 사전타당성 검토 ... 332
  • 1절 정책적 타당성 ... 332
  • 2절 기술적 타당성 ... 344
  • 3절 기술적ㆍ운영적 측면의 경제적 타당성 ... 359
  • 4절 사전타당성 검토 종합 ... 385
  • 제 7 장 소요예산 산정 ... 389
  • 1절 전체사업 소요예산 ... 389
  • 2절. 소요예산 산정 및 기술로드맵 ... 395
  • 제 8 장 과제 제안 요구서 ... 404
  • 1절. 과제 제안요구서(RFP) ... 404
  • 2절. 평가기준 설정 ... 429
  • 끝페이지 ... 47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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