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파미니티 |
연구책임자 |
노유헌
|
참여연구자 |
이명준
,
조아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발행년월 | 2015-06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농림축산식품부 |
사업 관리 기관 |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00169 |
과제고유번호 |
1545009333 |
사업명 |
농생명산업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6-04-02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1. 연구개발결과
1) 기획위원회 추진 결과
• 2차에 걸친 기획회의를 통해 관련 분야의 시장 및 산업화 동향, 경기도 농산업·식품 분야의 현황 조사 등을 발표하고 정보를 교류하며, 토의함.
• 경기도 특산 시설원예작물의 산업화 전략에 대해 세부적으로 토의하고, 과제 기획 이후 각 기관의 역할을 분담함.
• 경기도 산업 육성정책에 대해 토의하며, 경기도 홍보 마케팅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함.
• 시설원예작물의 산업화를 통한 세계화 전략에 대해 토의함.
• 시설원예작물의 표준화·규
Ⅳ. 연구개발결과
1. 연구개발결과
1) 기획위원회 추진 결과
• 2차에 걸친 기획회의를 통해 관련 분야의 시장 및 산업화 동향, 경기도 농산업·식품 분야의 현황 조사 등을 발표하고 정보를 교류하며, 토의함.
• 경기도 특산 시설원예작물의 산업화 전략에 대해 세부적으로 토의하고, 과제 기획 이후 각 기관의 역할을 분담함.
• 경기도 산업 육성정책에 대해 토의하며, 경기도 홍보 마케팅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함.
• 시설원예작물의 산업화를 통한 세계화 전략에 대해 토의함.
• 시설원예작물의 표준화·규격화 방안 및 효능 평가 방법 알아보고, 본 고제 기획 시 추진방법에 대해 토의함.
2) 자문회의 결과
•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의 기능성과 이용기술, 생산방향 자문
• 기능성 성분증진 및 생산량 증대 기술에 대한 자문
• 시설원예작물의 대량생산 현황에 관한 자문
•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의 대량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자문 결과 전략 수립
• 농업 6차 산업화 전략 자문
• 해외 지역공동체 사례를 통한 고용창출 및 증대 방안
3) 워크숍 결과
• “경기도 특산 원예작물을 활용한 식의약소재 산업화 육성전략”에 관한 워크숍을 개최하고, 기획위원, 자문위원, 연구자문 및 관련자들이 참석하여 관련 분야 정보를 교류하고, 자문을 구함.
4) 관련 분야 기술 및 산업 동향 분석
가) 산업동향 분석
① 국내 식품·건강기능식품 시장 및 농업 산업 분석
• 국내 식품 시장은 2013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식품시장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2009년 이후로 연평균 성장률은 5%로 성장하고 있음.
•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3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1조 7,920억원으로 2009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국내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고령화 사회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및 새로운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되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2013년 농업 시장규모는 57.76조원으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하였으며, 최근 5년 연평균성장률 4.5%를 유지하고 있음.
② 국외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시장 분석
• 세계 가공식품 시장규모는 2014년 3조 2,970억 달러로 예상됨. 비만예방식품, 질병예방식품, 노화방지식품 등 식품의 응용 분야가 확대되면서 식품산업이 제약·바이오 등과융·복합되어 산업의 영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2010년 건강기능식품 세계시장규모는 2전년(802억 달러) 대비 약 5.4%의 성장으로 약 845억 달러로 추정됨. 지금까지의 성장대로라면, 2016년에는 1,4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됨.
③ 경기도 지역 농식품 산업현황
• 경기도는 전국 1위의 식품 생산지이며, 전국 최고의 식품 매출액 지역으로서 식품 산업 전국 1위 지역임.
나) 시장성 및 경제성 분석
① 비만 개선 식의약품의 시장성
• 전 세계에서 2015년 성인 중 약 23억 명이 과체중이고, 7억 명 이상이 비만일 것으로 추정함. 우리나라 비만 유병률은 2005년부터 10년간 3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46.4%로 예상됨.
• 세계 다이어트 시장 규모는 2014년 5,863억 달러(634조 7,870억 원) 규모로 예상되며, 비만 치료제 시장은 2012년 약 7억5,000만 달러였으며, 2019년에는 약 29억 달러까지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됨. 국내 비만 치료제 시장 규모는 전문의약품 2,500억원, 일반의약품 1조원, 건강기능식품 1조원 등 약 2조 2,500억원으로 추산됨.
• 비만 치료제 중 지방흡수억제제는 지방변,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고, 식욕억제제는 두통, 혈압상승, 변비 등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안전하면서도 효능이 검증된 신규 식의약품의 개발이 필요함.
다) 특허동향 분석
① 경기도 특허동향
• 주관지역인 경기도의 특허출원은 2002~2013년까지 466,812건으로 17개 시도 중에서 31.56%의 점유율을 차지하였고, 최근 5년간의 특허출원 성장세는 전국 평균인 5.90%보다 높은 7.29%의 성장률을 보여 경기도가 연구개발의 중심지가 되고 있음이 확인됨. 출원 1위 지역인 서울특별시가 대기업 본사가 많아 출원인 비율이 높은 것을 감안하면, 경기도가 연구 활동의 중심지인 것을 알 수 있음.
② 관련분야 특허동향
• 농림, 식품, 의약 관련 특허동향
- 농수산 분야는 2,044건으로 전체의 1.6%, 식료품은 2,668건으로 전체의 2.1%, 의약용, 화장품 제제는 2,577건으로 전체 등록건수의 2.0%를 차지함. 위생학, 의학 및 수의학 관련 분야의 특허 등록건수가 높고, 농업 등 분야와 식품 또는 식료품 분야도 연도별로 꾸준히 특허 등록건수가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이를 통해 농업, 식품, 의학 등 분야의 연구개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특허건수도 해마다 증가하며 관련 분야의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비만 관련 특허동향
- 비만기술은 미국이 압도적으로 높은 출원건수로 기술 선도국이며, 그 외 영국·독일·프랑스 등의 유럽, 일본이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출원건수를 나타내고 있음. 한국은 기술 상위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만관련 기술의 시장진입 시기가 늦었으나, 2000년대부터 새롭게 이 분야에 진출하려는 출원이 많아지며 기술개발이 활성화되고 있음. 특히 우리나라는 비만관련 식품분야의 특허출원이 많아 비만관련 식품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시설원예사업 기술 조사
- 대부분의 특허들이 시설투자비용 절감, 운영비 감소 그리고 외부공간부에 대한 중요성을 높임으로서 경제성이 확보되고 운송비가 절감되며 다양한 교육적 공간으로 활용할수 있는 기술을 개발 연구하여 특허 등록 하고 있음.
5) 브랜드 형성 방안
가) 천연물 식의약 개발 및 인허가 전략 수립
① 국내 건강기능식품 인허가 규정
• 건강기능식품 :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을 포함)한 식품을 의미함(「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법률 제12669호). 인체의 구조 및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식품임.
•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구분
- 영양소 기능: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대한 영양소의 생리학적 작용
- 생리활성 기능: 인체의 정상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건강상의 기여
나 기능향상 또는 건강유지·개선을 나타내는 기능 (생리활성기능 1~3등급)
-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
•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구분
- 고시형 원료: 식약처장이 고시한 원료 또는 성분
- 개별인정형 원료: 식약처장이 별도로 인정한 원료 또는 성분
•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및 기준·규격 인정에 관한 규정」에 의거 기능성 원료인정 신청을 하여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을 수 있음.
② 국내 기능성 화장품 인허가 규정
• 화장품: 인체를 청결ㆍ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ㆍ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함 다만,「약사법」 제2조제4호의 의약품에 해당하는 물품은 제외함(「화장품법」, 법률 제13117호).
• 기능성 화장품이란, 화장품 중에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화장품을 말함.
-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 피부의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
• 기능성 화장품을 제조 또는 수입하여 판매하려는 제조판매업자는 품목별로 안전성 및 유효성에 관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심사를 받거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나) 수출 관련 세계 인허가 전략
① 개요
• 국내건강기능식품 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업체를 조사한 결과, 총 42개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음. 유럽이 14%로 수출 상대국 1위이며, 단일 국가로는 미국이 전체의 11.6%로 가장 높은 비율로 수출되고 있음. 그 뒤로 일본(11%), 중국(4.9%) 등에 수출이 많이 되고 있음.
• 품목별로는 인삼과 홍삼이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현재까지는 우리나라의 주 수출품목이 인삼·홍삼에 그치지만, 해외 수출량이 증가되면서 해외에서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며,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② 국가별 건강기능식품 관련 제도
• 미국
- 식이보충제는 연방식품·의약품·화자품 법(Federal Food Drug Cosmetic Act, FFDCA)의 1994년 개정법률인 ‘Dietary Supplement Health and Education Act(DSHEA)’에 따라 관리됨.
- 1990년 제정된 영양표시 및 교육법(NLEA)에 의하여 모든 가공식품에 영양표시를 의무화하고, 식품의 영양소함량 강조표시가 가능하며 특정질병과 특정영양소의 상관관계를 표현하는 Health Claim 표시가 가능함.
• 일본
- 일본에서 건강기능식품은 크게 ‘식품위생법’ 및 ‘건강증진법’의 규제를 받으며, 특정 보건식품과 영양기능식품으로 나뉘는 보건기능식품이 건강증진법 하에 규제되고 있음.
- 일반적으로 건강에 효과가 있는 식품의 기능 등을 표시하여 판매되고 있는 영양보조식품, 건강보조식품, 보충제를 일컬음.
• 중국
- 중국에서 건강기능식품은 ‘보건식품’이라고 칭하며, 특정 보건기능이 있다고 표명하거나 비타민, 무기질의 보충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을 지칭함. 즉, 특정한 사람이 식용하기에 적합하고 신체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나,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인체에 급성·준급성 또는 만성위해를 가하지 않은 식품을 의미함.
- 중국인민공화국위생부(SFDA)는 보건식품을 기능에 따라 27가지로 분류하였으며, 모든 보건식품은 각 제품의 특정기능을 입증하기 위해 제품 리서치 및 개발 보고서를 SFDA가 지정한 관계기관에 제출할 의무가 있음.
• 베트남
- 베트남에서 건강기능식품과 유사한 용어로 ‘기능성식품(Functional Food)’이 있음. 보건성에서는 2003년 「신체의 위생과 안전성에 관한 법령」을 공표하며,‘신체의 모든 기관의 기능을 지원하고 영양기능을 가지는 식품’을 기능성식품으로 정의하고, 신체를 상쾌한 상태로 만들고 질병에 걸리는 위험을 감소할 수 있는 식품으로 정의됨.
- 베트남 기능성식품의 인정현황을 보면 2005년에는 229종, 2006년 1,097종이 인정됨.
6) 연구과제 목표 및 연구 추진 전략 도출
가) 연구과제 목표
•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을 활용하여 최고의 시장가치를 갖는 비만개선 천연 식의약소재를 개발하여 식약처 인허가 제품화 및 글로벌 산업화
• 산업화를 위한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의 생산 시스템구축
•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을 활용한 기능성 천연화장품을 구축, 한류와 요커 등을 활용 국제적 산업화
• 통일시대를 대비해 국제적 청정지역인 DMZ를 활용하여,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의 국제적 브랜드 창출
• 시설원예작물의 생산과 연계하여 문화, 관광, 힐링, 마케팅을 융합한 경기농업의 6차산업화 실현
나) 연구개발 주요내용
• 비만개선 건강기능식품 인증 및 산업화를 통한 경기도 시설원예산업 진흥
• 산업화를 위한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의 생산 시스템구축
•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을 활용한 기능성 천연화장품을 구축
• 한류와 요커 등을 활용 국제적 산업화
• 통일시대를 대비해 국제적 청정지역인 DMZ를 활용하여, 경기도 시설원예작물의 국제적 브랜드 창출
• 시설원예작물의 생산과 연계하여 문화, 관광, 마케팅을 융합한 경기농업의 6차 산업화 실현
다) 연구개발 추진전략 및 방법
• 경기도의 대표 원예작물로 육성
- 기존의 비만 소비 시장에 제품에 대한 신뢰가 크게 하락하고 있으므로 시장의 대표 소재들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
• 스타상품 발굴 육성 (스타상품의 정의: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를 확보하고, 연매출 100억원 상품)
- 항비만 밀싹 제품을 천연 식의약 소재로서 개발하여 산업화를 진행
• 경기도 대표 농업상품의 홍보 마케팅 활성화
- 대표 원예상품의 지속적 홍보
- 경기도 지역축제 및 체험 관광자원, 힐링 휴식공간 연계 (타겟마케팅)
- 경기과학기술진흥원과 연계하여 국내외 성과 홍보
• 마케팅/시장진입 전략
- 밀싹 등 시설원예 생산단지 활성화를 통한 학습효과 (농업생산공장화)
- 주요 일간지 및 방송매체 대상 지속적 홍보(연 100회 홍보)
- 경기도의 입체적인 산업화 지원활용
- 경기도 대표 스타기업 육성
• 경기도 고용창출 및 우수인력 양성
- 경기도 소재의 대학들과 교육기관, 연구소등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학문적 실무적으로 완성도 높은 우수인력을 양성함.
• 경기도의 마케팅 산업화 지원
- 경기도는 우리나라 최대 수요처인 경기 서울을 연계하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지원으로 본사업의 성공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음
• 경기도는 본 사업의 산업화 배후지원으로 과제성공 가능성 극대화
- 경기도의 산업화 지원본부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
- 경기도 바이오연구개발 지원
- 경기도 글로벌 신성장 대응사업을 통해 본 과제의 성공적 진행을 위한 지원
• 시설원예기술을 통한 밀싹의 재배 기술 개발
- 재배시설유형에 따른 작물 생산량 분석
- 지표물질 생산 환경조건 탐색
- 천연물 소재활용 대상작물의 광조건에 따른 생육량 분석
- 지표물질 다량생산 재배환경 구명
- 천연물 소재활용 대상작물의 연중안정생산을 위한 양액조건에 따른 생육반응 분석
- 지표물질 다량함유 및 연중 안정・대량생산 체계확립
- 천연물소재활용 작물의 복합환경제어 생산체계 현장실증
• 밀싹과 시설원예작물 생산 단지 조성 계획
- 지리적 장점을 활용하여 밀싹의 경우 일반 온실보다는 기존의 식물공장 시설을 활용한다면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고, 집중재배 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 밀싹 재배용 식물공장과 시설하우스 단지 0.625ha를 조성하여 하나의 식의약소재 천연식물 생산벨트화를 통한 경제성확보로 기획함
2. 연구개발결과
1) 연구과제 목표 및 연구 추진 전략 도출
가) 밀싹의 in vitro 항비만 효능
• 비만 개선 효능 평가를 위한 in vitro 모델 확립
• 밀싹 추출물의 지방 축적 억제 효능 평가
나) 피부노화억제 효능
• UV 조사를 통해 인공색소반 및 피부노화를 유도한 동물 모델 제작
• 피부수분함량 유지 및 주름 감소 효과 확인
다) 미백 전임상 효능
• 멜라닌 합성과정에서의 차단효과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project is making strategy to develop high value nutraceuticals and cosmetics with Gyeonggi Province's garden products, "wheat grass” as a world wide top brand medical natural products. Combined with the brand, the plans for large scale culture of the garden products with agricul
The purpose of this project is making strategy to develop high value nutraceuticals and cosmetics with Gyeonggi Province's garden products, "wheat grass” as a world wide top brand medical natural products. Combined with the brand, the plans for large scale culture of the garden products with agricultural areas, healing park, sightseeing programs, on-/off-line marketing system and job creation also consisted.
It is needed to make agriculture as a higher value-added business by combining with medicine, healing, recreation and marketing. In this case the Gyeonggi Province's garden products play a major role for making the 6th industry.
The advisory and planning committees with many out-standing experts was configured. To discuss, technology and industry trends, the ways to research and develop nutraceuticals and cosmetics with "wheat grass” as well as plan for making worldwide brand, expert meeting and workshops were hold many times.
About 5~10% growth sustained in natural functional cosmetics and nutraceuticals, and especially the area of "anti-obesity” is kind of emerging and sustained blue ocean. Fortunately, the "wheat grass” are well fitted with the health claims with accumulated receded scientific results, in terms of physiological function, safety and culturing together with patent pending in our Gyeonggi-do research team.
The plans for mass cultivation and production with cultivating farm, on- and off-line marketing system, experience place, culture and sight-seeing program were raised. Especially together with north parts of Gyeonggi-do, demilitarized zone (DMZ) area, the plans for reparing reunification of North and South Korea were suggested and planned. In conclusion, the plans for making "wheat grass” high value nutraceuticals and cosmetics and worldwide brand, leading to 6th industry and development of Gyeonggi-do as well as creation of employment were well organiz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13
- CONTENTS ... 14
- 목차 ... 15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6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16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범위 ... 1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0
- 제 1 절 국내·외 관련분야에 대한 기술개발현황 ... 20
- 제 2 절 연구결과가 국내·외 기술개발현황에 차지하는 위치 ... 23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5
- 제 1 절 이론적·실험적 접근방법 ... 25
- 제 2 절 연구내용 및 결과 ... 30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82
- 제 1 절 연구목표 및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82
- 제 2 절 관련분야 기술 발전에의 기여도 ... 84
- 제 5 장 연구개발 성과 및 성과활용 계획 ... 86
- 제 1 절 연구개발 성과 및 성과활용 계획 ... 86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87
- 제 1 절 해외과학기술정보 ... 87
- 제 7 장 연구시설‧장비 현황 ... 90
- 제 1 절 도입·개발 연구시설·장비 현황 ... 90
- 제 8 장 참고문헌 ... 91
- 끝페이지 ... 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