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박복순
|
참여연구자 |
송효진
,
구미영
,
김수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여성가족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01079 |
과제고유번호 |
1105010573 |
사업명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6-04-23
|
초록
▼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는 여성・가족 관련 법제의 실효성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세 개의 연구 중의 하나로서 여성・가족 관련 입법과제를 발굴하여 국회 등의 성 인지적 입법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오늘날 저출산, 고령화, 비정규직 증가, 혼인제도의 위기 등 여성을 둘러싼 현실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비하여, 여성・가족 관련 법제가 이를 따라 잡지 못해 실효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여성의 현실에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는 여성・가족 관련 법제의 실효성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세 개의 연구 중의 하나로서 여성・가족 관련 입법과제를 발굴하여 국회 등의 성 인지적 입법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오늘날 저출산, 고령화, 비정규직 증가, 혼인제도의 위기 등 여성을 둘러싼 현실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비하여, 여성・가족 관련 법제가 이를 따라 잡지 못해 실효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여성의 현실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성 인지적 정책 제안이 입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의 입법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회의 성 인지적 입법활동을 지원하는 데 있기 때문에 국회의 의정활동 일정과 궤를 같이 한다. 따라서 2016년의 새로운 국회출범을 앞두고, 그동안 본원의 연구에 기초하여 제안하였던 입법과제가 분야별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평가해보고, 남겨진 과제를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제20대 총선 대비 새로운 공약 수립과 제20대 국회의 여성・가족 분야 입법과제를 발굴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2. 연구 내용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2012년도 제19대 국회 출범 시점에 본원의 수시과제를 통해 제안하였던 제19대 국회 여성・가족 입법과제와 본 연구의 1차년도(2013년)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입법과제, 그리고 본 연구의 2차년도(2014년)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입법과제이다. 이를 분야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입법과제가 어떻게 반영 되었는지를 평가한 뒤, 향후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내용과 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제Ⅱ장에서는 ‘여성노동과 일・가정 양립’ 영역을 다루는데, 지난 3년간 제안되었던 입법과제를 다섯 부분, 즉 여성 비정규직의 차별 시정과 노동권 확보, 양성평등한 일・가정 양립 지원, 돌봄노동 종사자의 노동권 보호, 사업장 내 여성 대표성 강화와 분쟁해결 절차 강화, 성희롱 피해자 구제의 실효성 제고로 나누어 입법활동을 평가하였다. 이후, 2015년 입법과제로는 남성의 돌봄 참여를 위한 배우자 출산휴가기간과 태아검진 시간 등 개선, 아이돌보미 등 사회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보호, 고객에 의한 성희롱 피해자 보호 등을 제안하였다.
제Ⅲ장에서는 ‘사회보장’ 영역을 다루는데, 지난 3년간 제안되었던 입법과제를 세 부분, 즉 여성 비정규직에 대한 사회보장권 강화, 여성의 국민연금의 유족 연금 수급권 강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공공성 확대로 나누어 입법활동을 평가하였다. 이후, 2015년 입법과제로는 산재보험의 평균임금 개념 변경, 두루누리 사회보험지원사업의 적용대상 확대, 임신 중 산업재해 모성 급여 지급, 시간제 근로자의 고용보험 접근성 강화, 출산크레딧 제도의 개선 등을 제안하였다.
제Ⅳ장에서는 ‘가족’ 영역을 다루는데, 지난 3년간 제안되었던 입법과제를 두부분, 즉 민법 및 그 절차법, 그리고 가족정책 및 가족지원 관련법으로 나누어 입법 활동을 평가하였다. 이후, 2015년 입법과제로 장래의 퇴직금 또는 퇴직연금 분할 허용 및 공무원연금법 개정에 따른 국민연금법 등 연금분할 관련 규정의 개정, 간통죄 폐지 이후 정책적・법적 대응방안 모색, 친생추정 규정의 정비, 사회적 양육의 강화를 위한 법적 기틀 마련 등을 제안하였다.
제Ⅴ장에서는 ‘여성폭력’ 영역을 다루는데, 지난 3년간 제안되었던 입법과제를 네 부분, 즉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스토킹으로 나누어 입법활동을 평가하였다. 이후, 2015년 입법과제로 친족간 폭력 범죄 구조금 지급 조항 신설, 성폭력 범죄 협의강요 처벌 조항 신설, 긴급임시조치 및 임시조치 위반 시의 제재조치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제Ⅵ장에서는 ‘성평등・여성 대표성 제고’ 영역을 다루는데, 지난 3년간 제안되었던 입법과제를 두 부분, 즉 양성평등 정책 강화, 그리고 정치・행정・경제 분야의 여성 대표성 제고로 나누어 입법활동을 평가하였다. 이후, 2015년 입법과제로 양성 평등기본법 시행 후 관계 법령의 정비로서 성차별・성희롱 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 제정, 성 인지 정책 추진을 위한 관계 법령 정비, 여성 대표성 제고를 위한 관계 법령 정비 등을 제안하였다.
제Ⅶ장에서는 ‘여성건강’ 영역을 다루는데, 지난 3년간 제안되었던 입법과제를 두 부분, 즉 낙태와 피임을 둘러싼 논의, 그리고 임신・출산 지원 강화로 나누어 입법활동을 평가하였다. 이후, 2015년 입법과제로는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성별 특성을 반영한 건강권 보장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을 제안하였다.
3. 연구 방법
본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전문가 자문 등을 활용하였다. 문헌연구는 성평등・대표성 제고, 가족, 폭력, 노동, 사회보장, 건강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여성・가족 관련 선행연구 및 조사를 검토하였고, 여성・가족 관련 입법안을 비교・검토하기 위하여 국회 의안정보시스템, 각종 공청회, 토론회에서 제안된 입법안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내용적, 형식적 적합성에 대하여서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Abstract
▼
Legislation related to women and family has developed at a very fast pace in Korea, and various legislative measures are being implemented for the reinforcement of policies concerning gender equality. Despite all these, no major changes are visible in reality for women. On the contrary, job insecuri
Legislation related to women and family has developed at a very fast pace in Korea, and various legislative measures are being implemented for the reinforcement of policies concerning gender equality. Despite all these, no major changes are visible in reality for women. On the contrary, job insecurity and economic inequality, issues women in Korea experience, are deepening, and they are living in a society where the occurrence of sexual violence or sexual harrassment can be found in everyday news. Such a gap between law and reality, inversely, constitutes the reason why law and system are necessary. The problem is to build a structure where constant efforts to narrow the gap between law and reality can be made. Under the circumstances, this institute has been carrying out a 10-year research project from 2013 for the purpose of uplifting the effectiveness of legislation through gender-sensitive support of legislative activities in the Parliament, including enactment and amendment relevant to women and famil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iscover legislative tasks concerning women and family on a steady basis, and thus support gender-sensitive legislative activities of the National Assembly, etc. In this context, with the convening of the next National Assembly in 2016, in an effort to make our researches go along with the schedule of Parliamentary activities, we wanted to evaluate how legislative tasks suggested based on the researches of this institute has been reflected, and determine the remaining tasks. The subjects of analysis are “Legislative tasks concerning women and family for the 19th National Assembly” suggested as an occasional task of this institute at the convening of the 19th National Assembly in 2012, and the legislative tasks suggested on the first year (2013) and the second year (2014) of this research project. The legislation prepared based on those suggestions can be divided into the following six realms: work-family balance assistance, social security, family, violence against women, gender equality and enhancement of women’s representation, and women’s health. Major contents of each realm are as follows:
Legislative activities in the realm of ‘work-family balance assistance’ was evaluated by classifying legislative tasks suggested during the last three years into five categories, which are rectification of differentiation against female temporary workers and securing their right to work, assistance for gender-equal balance between work and family, protection of the right to work of care-giving workers, strengthening women’s representation and dispute settlement procedure at workplace, and enhancement of effectiveness of remedy for victims of sexual harrassment. Thereafter, legislative tasks for 2015 were suggested as follows: improvement in the period of paternity leave and hours of prenatal diagnosis designed to promote men’s participation in caregiving, protection of social service workers, including child caregivers, and protection of victims of sexual harrassment perpetrated by customers, etc.
As to the realm of ‘social security,’ the legislative activities were evaluated by classifying the legislative tasks suggested in the past three years into the three categories of strengthening the social security rights of female temporary workers, strengthening women’s right to receive survivor’s annuity of national pension, and expansion of publicness of long-term care insurance. Thereafter, legislative tasks for 2015 were suggested as follows: alteration of concept of average income in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insurance, expansion of the recipients of Durunuri social insurance subsidy project, payment of maternal benefits for occupational disaster inflicted during pregnancy, reinforcement of accessibility of employment insurance by part-time workers, improvement of childbirth credit system, etc.
Legislative activities in the realm concerning ‘family’ was evaluated by classifying the legislative tasks suggested in the past three years into two categories of civil law and its adjective law, and family policy and relevant laws concerning family support. Thereafter, legislative tasks for 2015 were suggested as follows: future permission of division of severance pay and retirement annuity, and amendment of regulations concerning division of pension, including the National Pension Act, in accordance with the amendment of the Public Officials Pension Act, preparation of countermeasures on policy and legal level, after the abolition of the punishment for adultery, adjustment of regulations concerning presumption of paternity, preparation of legal foundation for strengthening social child care, etc.
About the realm of ‘violence against women,’ the legislative activities were evaluated by classifying the legislative tasks suggested in the past three years into four categories of sexual violence, domestic violence, prostitution, and stalking. Thereafter, legislative tasks for 2015 were suggested as follows: new insertion of article concerning the payment of compensation for violence between relatives, new insertion of article concerning the punishment of coercion of agreement in cases of sex crimes, reinforcement of restrictions against violation of temporary emergency measures and temporary measures, etc.
Legislative activities regarding the realm of ‘gender equality and enhancement of women’s representation’ were evaluated by classifying the legislative tasks suggested during the past three years into two categories of strengthening gender equality policies, and enhancement of women’s representation in political, administrative, and economic fields. Thereafter, legislative tasks for 2015 were suggested as follows: enactment of laws concerning prohibition of sexual discrimination and sexual harrassment and remedy for violation of private right, rearrangement of relevant laws and regulations for the promotion of gender-sensitive policies, and rearrangement of relevant laws and regulations for the enhancement of women’s representation, etc.
Legislative activities in the realm of ‘women’s health’ was evaluated by classifying the legislative tasks suggested during the past three years into the two categories of discussion on abortion and birth control, and reinforcement of support for pregnancy and childbirth. Thereafter, as a legislative task for 2015, preparation of legal foundation to secure the right to health that reflects characteristics all through the life cycle of each gender was sugges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38
- 표목차 ... 41
- 그림목차 ... 43
- 연구개요 ... 44
-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46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49
- 가. 연구내용 ... 49
- 나. 연구방법 ... 50
- Ⅰ. 서론 ... 54
-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56
- 2. 연구 내용 ... 57
- 3. 연구 방법 ... 59
- 가. 문헌연구 ... 59
- 나. 전문가 자문 ... 59
- Ⅱ. 여성노동과 일・가정 양립 관련 입법과제 ... 60
- 1. 지난 3년간의 여성노동과 일・가정 양립 관련 제안된 입법과제 ... 62
- 2. 지난 3년간의 여성노동과 일・가정 양립 관련 입법활동 평가 ... 67
- 가. 여성 비정규직의 차별 시정과 노동권 확보 ... 67
- 나. 양성평등한 일・가정 양립 지원 ... 75
- 다. 돌봄노동 종사자의 노동권 보호 ... 82
- 라. 사업장 내 여성 대표성 강화와 분쟁해결 실효성 강화 ... 94
- 마. 성희롱 피해자 구제의 실효성 제고 ... 101
- 3. 여성노동과 일・가정 양립 관련 입법과제 제안 ... 104
- 가. 남성의 돌봄 참여를 위한 제도 개선 ... 104
- 나. 아이돌보미 등 사회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보호 ... 106
- 다. 고객에 의한 성희롱으로부터의 보호 ... 110
- Ⅲ. 사회보장 관련 입법과제 ... 112
- 1. 지난 3년간의 사회보장 관련 제안된 입법과제 ... 114
- 2. 지난 3년간의 사회보장 관련 입법활동 평가 ... 119
- 가. 여성 비정규직에 대한 사회보장권 강화 ... 119
- 나. 국민연금의 유족연금 수급권 강화 ... 126
- 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공공성 확대 ... 127
- 3. 사회보장 관련 입법과제 제안 ... 129
- 가. 산재보험의 평균임금 개념 변경 ... 129
- 나. 두루누리 사회보험지원사업의 적용대상 확대 ... 131
- 다. 임신 중 산업재해 모성 급여 지급 ... 135
- 라. 시간제 근로자의 고용보험 접근성 강화 ... 137
- 마. 출산크레딧의 적용 확대 ... 138
- Ⅳ. 가족 관련 입법과제 ... 144
- 1. 지난 3년간의 가족 관련 제안된 입법과제 ... 146
- 2. 지난 3년간의 가족 관련 입법활동 평가 ... 147
- 가. 민법(친족상속편)과 그 절차법(가사소송법과 가족관계등록법) ... 147
- 나. 가족정책 및 가족지원 관련법 ... 157
- 3. 가족 관련 입법과제 제안 ... 169
- 가. 장래의 퇴직금 또는 퇴직연금 분할 허용 및 공무원연금법 개정에 따른 국민연금법 등 연금분할 관련 규정 개정 ... 170
- 나. 간통죄 폐지 이후 정책적・법적 대응 방안 모색 ... 173
- 다. 친생추정 규정 정비 ... 177
- 라. 사회적 양육 확산을 위한 법적 토대 마련 ... 178
- Ⅴ. 여성폭력 관련 입법과제 ... 182
- 1. 지난 3년간의 여성폭력 관련 제안된 입법과제 ... 184
- 2. 지난 3년간의 여성폭력 관련 입법활동 평가 ... 186
- 가. 성폭력 분야 ... 186
- 나. 가정폭력 분야 ... 193
- 다. 성매매 분야 ... 199
- 라. 스토킹 ... 201
- 3. 여성폭력 관련 입법과제 제안 ... 203
- 가. 친족간 폭력 범죄 구조금 지급 조항 신설 ... 203
- 나. 성폭력 범죄 합의강요 처벌 조항 신설 ... 205
- 다. 긴급임시조치 및 임시조치 위반에 대한 실효성 강화 ... 207
- Ⅵ. 성평등・여성 대표성 제고 관련 입법과제 ... 210
- 1. 지난 3년간의 성평등・여성 대표성 제고 관련 제안된 입법과제 ... 212
- 2. 지난 3년간의 성평등・여성 대표성 관련 입법활동 평가 ... 215
- 가. 양성평등 정책 강화 ... 215
- 나. 여성 대표성 제고 ... 223
- 3. 성평등・여성 대표성 관련 입법과제 제안 ... 234
- 가. 성평등 제고를 위한 양성평등기본법 시행 이후 관련 법령 정비 ... 234
- 나. 여성 대표성 제고를 위한 관계 법령 정비 ... 237
- Ⅶ. 여성건강 관련 입법과제 ... 238
- 1. 지난 3년간의 여성건강 관련 제안된 입법과제 ... 240
- 2. 지난 3년간의 여성건강 관련 입법활동 평가 ... 241
- 가. 낙태 및 피임을 둘러싼 논의 ... 241
- 나. 임신・출산・양육 지원 강화 ... 242
- 3. 여성건강 관련 입법과제 제안: 양성평등한 건강권 보장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 248
- 참고문헌 ... 254
- 참고자료 ... 260
- Abstract ... 264
- 끝페이지 ... 27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