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약가족 학령기 자녀 지원정책 개발
Policy Measures to Support School-Age Children of Vulnerable Famil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영란
참여연구자 김민정 , 장혜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111
과제고유번호 1105010549
DB 구축일자 2016-04-23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족은 가족구성원에 대한 부양 및 보호의 기능을 하는 일차적인 사회단위로서,가족의 핵심적인 기능은 자녀 양육으로 간주된다. 또한 가족은 사회적 불평등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불평등을 반영하고 재생산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가족의 배경, 가족구성원의 생활방식, 물적 자원, 문화 및 사회적 자본은 자녀의 인생과 선택권 및 기회에 영향을 주고 있다. 최근 경제적 양극화 등으로 인해 개인적 노력으로 가족환경요인에 따른 불평등을 극복하는 것이 어려워지고있어 가족 환경은 자녀세대의 기회의 불평등에

Abstract

This study is designe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family factor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children of vulnerable families and to suggest ways to promote related policies. To this end, a secondary data analysis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KCYPS) data was carried out to examine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26
  • 표목차 ... 29
  • 그림목차 ... 32
  • Ⅰ. 서론 ... 3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6
  • 가. 연구의 필요성 ... 36
  • 나. 연구의 목적 ... 38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8
  • 가. 연구 내용 ... 38
  • 나. 연구 방법 ... 39
  • 3. 연구의 한계 및 의의 ... 41
  • Ⅱ. 선행연구 검토 ... 44
  • 1. 취약가족과 학령기 자녀의 정의와 범주 ... 46
  • 가. 취약가족 ... 46
  • 나. 학령기 자녀의 정의와 규모 추정 ... 50
  • 2. 학업성취도 영향 요인 ... 53
  • 가. 개인요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53
  • 나. 가족요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55
  • 다.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 57
  • 라. 자아존중감 영향요인 ... 58
  • 3. 연구 분석틀 ... 60
  • Ⅲ. 취약가족 학령기 자녀 지원정책 현황 ... 62
  • 1. 교육분야에서의 지원 ... 65
  • 가. 중앙부처 ... 65
  • 나. 교육청 추진 정책 ... 69
  • 2. 가족분야에서의 지원 ... 72
  • 3. 요약 및 소결 ... 74
  • Ⅳ. 부모양육이 빈곤의 자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분석 ... 78
  • 1. 2차 자료 분석 개요 ... 80
  • 가. 분석 목적 ... 80
  • 나. 자료 소개 ... 81
  • 다. 분석 방법 ... 87
  • 2. 분석 결과 ... 88
  • 가. 초등학교 4학년 패널 분석 결과 ... 88
  • 나. 중학교 1학년 패널 분석 결과 ... 97
  • 3. 요약 및 소결 ... 105
  • Ⅴ. 가족요인이 취약가족 자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분석 - 실태조사 분석 ... 110
  • 1. 조사 개요 및 분석틀 ... 112
  • 가. 조사 개요 ... 112
  • 나. 조사 항목 ... 114
  • 2.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 124
  • 가. 초등학생 ... 124
  • 나. 중학생 ... 125
  • 3. 취약가족 자녀의 학습실태 ... 127
  • 가. 학업성적 ... 127
  • 나. 학업적 자기효능감 ... 130
  • 다. 학습지원서비스 이용경험 ... 132
  • 4. 학습관련 요인 ... 136
  • 가. 개인요인 ... 136
  • 나. 가족요인 ... 137
  • 다. 사회적지원요인 ... 141
  • 5.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경로 분석 ... 146
  • 가. 연구모형 ... 146
  • 나. 측정도구 ... 147
  • 다. 분석 방법 ... 148
  • 라. 경로모형 분석 결과 ... 148
  • 6. 요약 및 소결 ... 162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166
  • 1. 요약 및 결론 ... 168
  • 2. 정책 제언 ... 171
  • 가. 취약가족 학령기 자녀 환경요인에 대한 개입 ... 171
  • 나. 자녀의 학습관련 개인요인에 대한 개입 ... 175
  • 다. 취약가족 학령기 자녀 지원체계 개선 ... 176
  • 참고문헌 ... 180
  • 부록 ... 190
  • 부록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기관 현황 ... 192
  • 부록 2 조사 설문지 ... 193
  • Abstract ... 204
  • 끝페이지 ... 206

표/그림 (1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