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Ⅱ:IEA ICCS 2016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장근영
참여연구자 진성희 , 성은모 , 김균희 , 최홍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601
과제고유번호 1105009544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청소년역량,생애학습역량,생활관리역량,진로개발역량,대인관계역량,사회참여역량,여성 청소년,후기 청소년

초록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 속에서 청소년들이 성공적으로 기능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산업사회와는 차별화된 개인의 역량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미래에 핵심인력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청소년의 역량과 이를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에 대한 국제적 관심도 점차 깊어지고 있으며, OECD, UNESCO 등의 국제기관에서는 역량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청소년의 핵심역량 증진에 관심을 갖고 교육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그 일환으로 5개년 계획인 '청소년

Abstract

In the modern times the scientific technology of society has developed rapidly and the amount of information is increasing tremendously. Therefore, rather than having a large amount of information, selecting and appropriately utilizing high quality information has come to the fore. To keep pace wi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국문초록 ... 6
  • 연구요약 ... 8
  • 목차 ... 28
  • 표목차 ... 30
  • 그림목차 ... 42
  • 제Ⅰ장 서론 ... 4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8
  • 2. 연구내용 ... 51
  • 3. 연구추진체계 ... 53
  • 제Ⅱ장 이론적 배경 ... 58
  • 1. 청소년의 역량 개념 및 정의 ... 60
  • 2. 청소년 역량지수의 구성체제 및 측정문항 구성 ... 61
  • 3. 청소년 역량지수 국제비교를 위한 ICCS 2016의 개요 ... 63
  • 제Ⅲ장 연구방법 ... 68
  • 1.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분석과 ICCS 2016 예비조사 개요 ... 70
  • 2. 2015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조사 ... 76
  • 3. ICCS 2016 예비조사 ... 92
  • 제Ⅳ장 연구결과 ... 98
  • 1. 청소년 역량지수의 측정문항 분석 및 정규성 분석 ... 100
  • 2. 청소년 역량지수 구성체계의 타당화 분석 ... 110
  • 3.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결과의 기술통계 및 차이 분석 ... 140
  • 4.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결과에 대한 심층 분석 ... 213
  • 5. ICCS 2016 예비조사 결과 ... 347
  • 제Ⅴ장 논의 및 정책제언 ... 350
  • 1. 논의 ... 352
  • 2. 정책제언 ... 358
  • 참고문헌 ... 374
  • 부록 ... 394
  • [부록 1] 2015 청소년 역량 관련 선행문헌 분석 ... 396
  • [부록 2] 초ㆍ중ㆍ고등학생 표본설계 ... 437
  • [부록 3] 대학생 표본설계 ... 451
  • [부록 4] 2015 청소년 역량 측정 조사 설문지 ... 457
  • [부록 5] 2015 청소년 역량 정책제언 ... 509
  • Abstract ... 554
  • 끝페이지 ... 56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