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장근영
|
참여연구자 |
진성희
,
성은모
,
김균희
,
최홍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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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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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01601 |
과제고유번호 |
1105009544 |
DB 구축일자 |
2016-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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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청소년역량,생애학습역량,생활관리역량,진로개발역량,대인관계역량,사회참여역량,여성 청소년,후기 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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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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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 속에서 청소년들이 성공적으로 기능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산업사회와는 차별화된 개인의 역량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미래에 핵심인력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청소년의 역량과 이를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에 대한 국제적 관심도 점차 깊어지고 있으며, OECD, UNESCO 등의 국제기관에서는 역량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청소년의 핵심역량 증진에 관심을 갖고 교육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그 일환으로 5개년 계획인 '청소년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 속에서 청소년들이 성공적으로 기능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산업사회와는 차별화된 개인의 역량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미래에 핵심인력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청소년의 역량과 이를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에 대한 국제적 관심도 점차 깊어지고 있으며, OECD, UNESCO 등의 국제기관에서는 역량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청소년의 핵심역량 증진에 관심을 갖고 교육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그 일환으로 5개년 계획인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 IEA ICCS 2016' 연구 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는 이 계획의 제 2차 년도로서, 우리나라 청소년의 역량에 대한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 역량의 국제비교 연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과 협동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조사 및 국제 비교 연구를 위한 ICCS 2016 예비조사 총괄 및 5개의 청소년 역량지수 중 생애학습역량, 생활관리 역량, 진로개발역량, 대인관계 역량에 대한 연구를, 협동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은 사회참여 역량에 대한 연구를 각각 분담하였다. 청소년 역량지수의 실태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의 초ㆍ중ㆍ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초ㆍ중ㆍ고등학생 9,500여명 대학생 1,000여명을 표집하여 실시하였다.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을 위한 도구는 청소년 역량지수를 구성하는 5개 역량 역량군(생애학습역량, 생활관리역량, 진로개발역량, 대인관계역량, 사회 참여역량)을 중심으로 16개의 하위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24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조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첫째, 우리나라 청소년 역량 전체 평균은 4점 만점에 2.92점으로, 이를 100% 기준으로 본다면 약 73% 수준이었다. 청소년 역량군별로 살펴보면, 생활관리역량과 대인관계역량 평균이 각각 3.01점(75%)으로 높았고, 진로개발역량은 2.93점(73.25%),생애학습역량이 2.92점(73%)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참여역량은 2.75점(68.75%)으로 가장 낮았다. 즉, 생활관리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은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사회참여 역량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발달시기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초등학생들의 청소년 역량지수가 3.02점(76%)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중학생 2.93점(73%), 고등학생 2.89점(72%)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이 2.84점(71%)으로 가장 낮았다. 즉, 역량수준이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해서 초등학생의 역량 수준이 가장 높고, 대학생의 역량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성별에 따른 청소년 역량발달의 역전현상이 발견되었다. 즉, 초등학생 시기에는 여자 청소년이 남자 청소년 보다 역량이 높았지만, 중학교 시기에 서로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고등학교 시기에는 여자 청소년의 역량이 급격하게 감소해서 오히려 남자 청소년보다 더 낮아졌다. 더욱 특이한 것은 여자 청소년들은 대학교 시기에도 역량지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같은 시기에 남자 청소년은 역량이 증가하여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의 역량의 격차가 급격하게 벌어졌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역량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지역별 청소년 역량지수는 부산이 2.9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충남과 세종이 각각 2.96점, 서울, 인천, 대전이 2.95점 순으로 나타났고, 전북이 2.87점, 강원과 경북이 2.88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의 역량을 증진 및 강화시키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법적 제도 개선방안, 청소년 역량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향, 청소년 역량 전문가 전문성 강화 방향, 청소년 역량 시설 확중 및 예산 확보방안 등의 정책을 제안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에 있어 여자 청소년의 역량을 유지 및 강화시키는 방안과 후기 청소년 즉, 대학생들의 역량을 보다 강화시키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강조하여 제언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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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modern times the scientific technology of society has developed rapidly and the amount of information is increasing tremendously. Therefore, rather than having a large amount of information, selecting and appropriately utilizing high quality information has come to the fore. To keep pace with
In the modern times the scientific technology of society has developed rapidly and the amount of information is increasing tremendously. Therefore, rather than having a large amount of information, selecting and appropriately utilizing high quality information has come to the fore. To keep pace with the changing society, there is increasing concern for the Competency of youth, who will be the key workers in the future society, and the education required to develop them. In this connection, interest level of youth competency improvement in Korea is increasing. The neccessity for a systematic research to find out what youth abilities are and how to measure them has been brought up, at this time where there is a demand to strengthen youth competency for future individuals and society. Furthermore, for youth competency research, it is important to continuosly carry out international comparative research, so that not only find out Korean youth characteristics but also what abilities are required as citizens of a global village society. To address those goal,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has established a five year plan from 2014 to 2017, a policy research project called the 'Measuring Youth Competency Index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 IEA ICCS 2016'.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measurement of the Korean youth competency for the 2nd year of the 'Measuring Youth Competency Index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II: IEA ICCS 2016' research project based on the measuring tools of Korean youth competency that was developed 1st year(2014) research project. For the this projcet, 11,621 Korean youth who were elementary school (5/6 grade), middle school (1/2/3 grade), high school (1/2/3 grade), and university students in nationwide 17 cities and provinces participated in the research during June~July, 2015. A measuring tools, which consisted or 242 items based on Korean youth competency index(37 life learning competency questions, 48 life management competency questions, 40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questions, 46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y questions, 63 social participation competency questions and 8 demographic questions,) were applied this survey. As a result, the toal score of Korean youth competency was 2.92 points (73%) in points(100%). Life Management Competency (3.01, 75%)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y (3.01, 75%) were highest score, but Social Participation Competency (2.75, 68.75%) was lowest scor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2.93, 73.25%),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2.92, 73%). In the changes in youth competency score, The Korean youth competency was decreasing form a stage of elementary school to a stage of university. In the school level,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Highest score, but university students were lowest score. In gender, the score of male youth competency was more higher than female youth. In the local area, Pusan was Highest score at 2.98 points(75%), but Jeollabuk-do was lowest score at 2.87(72%). Based on the results, some Korean youth policies were suggested to increase their competenc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국문초록 ... 6
- 연구요약 ... 8
- 목차 ... 28
- 표목차 ... 30
- 그림목차 ... 42
- 제Ⅰ장 서론 ... 4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8
- 2. 연구내용 ... 51
- 3. 연구추진체계 ... 53
- 제Ⅱ장 이론적 배경 ... 58
- 1. 청소년의 역량 개념 및 정의 ... 60
- 2. 청소년 역량지수의 구성체제 및 측정문항 구성 ... 61
- 3. 청소년 역량지수 국제비교를 위한 ICCS 2016의 개요 ... 63
- 제Ⅲ장 연구방법 ... 68
- 1.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분석과 ICCS 2016 예비조사 개요 ... 70
- 2. 2015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조사 ... 76
- 3. ICCS 2016 예비조사 ... 92
- 제Ⅳ장 연구결과 ... 98
- 1. 청소년 역량지수의 측정문항 분석 및 정규성 분석 ... 100
- 2. 청소년 역량지수 구성체계의 타당화 분석 ... 110
- 3.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결과의 기술통계 및 차이 분석 ... 140
- 4.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결과에 대한 심층 분석 ... 213
- 5. ICCS 2016 예비조사 결과 ... 347
- 제Ⅴ장 논의 및 정책제언 ... 350
- 1. 논의 ... 352
- 2. 정책제언 ... 358
- 참고문헌 ... 374
- 부록 ... 394
- [부록 1] 2015 청소년 역량 관련 선행문헌 분석 ... 396
- [부록 2] 초ㆍ중ㆍ고등학생 표본설계 ... 437
- [부록 3] 대학생 표본설계 ... 451
- [부록 4] 2015 청소년 역량 측정 조사 설문지 ... 457
- [부록 5] 2015 청소년 역량 정책제언 ... 509
- Abstract ... 554
- 끝페이지 ... 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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