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9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2020 KEDI Survey Research on Student Competen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권희경
참여연구자 김주아 , 박경호 , 안해정 , 최인희 , 김명섭 , 최은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70
과제고유번호 110501581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KEDI 학생역량 조사 결과.심미적 감성 역량.상황 중심적 검사 도구.지식정보처리 역량.논리적·비판적 사고 능력.역량 평가 방안.KEDI students competency survey results.aesthetic sensibility.situation-based measurements.knowledge & information processing skill.logical & critical thinking skill.competency evaluation methods.

초록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는 미래 교육의 목표로 주목받고 있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고, 그에 따른 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가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목표에 따라, ‘15년~‘20년에 걸쳐 수행하기로 계획된 연구 과제이다.

계획된 마지막(5차) 조사를 수행하는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적에 따라 수행되었다. 첫째, ‘15년에 설계된 총 5개년 조사 중 마지막 학생역량 조사를 수행하고, 올해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학생역량 수준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Abstract

This KEDI survey research on student competency was carried out with the plan of monitoring the level of key competences of Korean student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t is worth noting that the study was performed as the curriculum is reorganized around the core competencies that are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4
  • Ⅰ.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2
  • Ⅱ. 5차 연도 조사 결과 분석 및 1~5차 연도 결과 종합 ... 35
  • 1. 조사 내용 ... 37
  • 2. 조사 대상 ... 47
  • 3. 조사 방법 및 학생역량지수 산출 ... 56
  • 4. 5차 연도 조사 결과 분석 ... 64
  • 5. 1~5차 연도 결과 종합 ... 81
  • Ⅲ.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개발 ... 103
  • 1. 심미적 감성 역량의 개념 ... 105
  • 2.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개발 ... 108
  • 3.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타당화 ... 122
  • Ⅳ. 지식정보처리 역량 개념분석 및 평가 방안 ... 143
  • 1. 문헌분석 ... 145
  • 2.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개념분석 ... 162
  • 3.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평가 방안 ... 189
  • Ⅴ. 요약⋅논의⋅제언 ... 223
  • 1. 5차 연도 결과 분석 및 1~5차 연도 결과 종합 ... 225
  • 2.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개발 ... 233
  • 3. 지식정보처리 역량 개념분석 및 평가 방안 ... 239
  • 참고문헌 ... 247
  • Abstract ... 257
  • 부록 ... 271
  • 끝페이지 ... 341

표/그림 (12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