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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 침하저감 철도 교대 접속부 구조개발
Development of abutment embankment transition structure for low cost and less settl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대상
참여연구자 황성호 , 김웅진 , 김만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2125
과제고유번호 1711033406
DB 구축일자 2016-05-28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과제 관련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ㅇ 성과지표
1. 기존 교대 접속부 구조 개선 및 보강노반 적용 연구
ㅇ 당해연도 목표(’15)
철도보강노반이 적용된 교대 및 접속부 구조 검토 및 설계
ㅇ 당해연도 실적
∙ 날개벽을 개선한 교대 벽체 설계
∙ 수치해석을 통한 교대 접속부 해석
∙ 교대부 적용 보강노반 설계 및 시험시공(의왕시험동 실대형 교대 접속부설계 및 시공, 철도종합시험선로 교대접속부 설계 반영)
ㅇ 성과지표
2. 교대 적용 보강 노반

Abstract

Ⅳ. Research Results
1) Suggest new types of AETS - RAR(Reinforced Abutment for Railways)
2) Construct 3.2m high, 6.0m wide, 3.0m long full scale AETS to evaluate performance
3) Design transition zone at Osong test track
4) Determine connection specifications between abutment and transi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2
  • SUMMARY ... 7
  • Contents ... 9
  • 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표목차 ... 13
  • 제 1 장 연구개발의 개요 ... 14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4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6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7
  • 제 1 절 국내기술 현황 ... 17
  • 제 2 절 국외기술 현황 ... 19
  • 1. 독일 ... 19
  • 2. 일본 ... 19
  • 3. 프랑스(SNCF) ... 20
  • 4. 이탈리아 ... 20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21
  • 제 1 절 교대에 대한 검토 ... 21
  • 1. 기존 교대 설계 및 시공 현장 조사 ... 21
  • 2. 교대 구조 및 날개벽 개선사양 설계 ... 30
  • 3. 거푸집 연결재 사양검토 ... 31
  • 제 2 절 접속부에 대한 검토 ... 33
  • 1. 기존 접속부 ... 34
  • 2. 보강노반 적용 접속부 ... 42
  • 제 3 절 교대 접속부 설계 및 시공 ... 52
  • 1. 의왕시험동 교대 접속부 ... 52
  • 2. 오송시험선 교대 접속부 ... 60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서의 기여도 ... 66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72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4
  • 제 7 장 결론 ... 76
  • 제 8 장 참고문헌 ... 78
  • 끝페이지 ... 78

표/그림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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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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