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600003313 |
과제고유번호 |
1395041149 |
사업명 |
농업기초기반연구 |
DB 구축일자 |
2016-06-2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3313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 농가형 소규모 한식간장 51종의 이화학적 품질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분함량은 70.8%로 대기업 제품 70.3%와 비슷한 값을 나타내었다. 염도는 평균 20.4%로 대기업 제품 18.7% 보다 1.7%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 밝기(L), 적색도(a), 황색도 (b)의 색도는 10.9, 17.2, 17.2로 대기업 제품과 2배 정도의 값의 차이를 보여 농가형제품이 전반적으로 어두운 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였다.
○ 농가형 소규모 고추장 54종의 이화학적 품질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분함량은 46.9%로
Ⅳ. 연구개발결과
○ 농가형 소규모 한식간장 51종의 이화학적 품질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분함량은 70.8%로 대기업 제품 70.3%와 비슷한 값을 나타내었다. 염도는 평균 20.4%로 대기업 제품 18.7% 보다 1.7%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 밝기(L), 적색도(a), 황색도 (b)의 색도는 10.9, 17.2, 17.2로 대기업 제품과 2배 정도의 값의 차이를 보여 농가형제품이 전반적으로 어두운 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였다.
○ 농가형 소규모 고추장 54종의 이화학적 품질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분함량은 46.9%로 대기업 제품과 6.2%의 차이를 보였고, 평균 염도가 6.2%로 시판제품 6.7%와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색도에서는 평균 밝기(L), 적색도(a), 황색도 (b)가 각각 5.2, 21.3, 8.7로 대기업 제품보다는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당도는 48.0%로 대기업 제품보다 4.3% 낮았고, 점도는 35.4×103로 시판제품보다 3.1×103 높게 나타났다.
○ 농가형 소규모 된장 70종에 대한 이화학적 품질특성 분석 결과, 평균 수분함량은 57.1%로 대기업 제품에 비해 5.3% 높게 나타났고, 평균 염도 역시 11.7%로 대기업 제품에 비해 1.7% 높게 나타났다. 색도에서는 평균 밝기(L), 적색도(a), 황색도(b)가 각각 18.4, 19.2, 27.2로 대기업 제품에 비해 전반적으로 어두운 색을 띄는 것으로 나타났다.
○ 소규모 업체 생산 장류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도 조사결과, 한식간장에 대한 긍정적으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집에서 만든 친환경 간장’이라는 이미지였고, 부정적으로는 ‘전통방식의 간장에 첨가물을 넣어 맛을 낸 간장’이라는 이미지였다. 40대에서 한식간장 사용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조리실력 상승, 한식간장 고유의 맛에 대한 인식, 건강에 대한 관심 상승 등의 이유였고, 50대에서 한식간장의 사용량이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가정에서 음식을 하는 빈도자체의 감소에 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식간장을 구매할 때 핵심적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30대의 경우 브랜드가 중요하다고 한 반면, 40, 50대 주부의 경우 재료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고, 50대는 직접 맛을 보아야한다라는 의견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소규모 업체 생산 한식간장의 핵심 정보 키워드로 국산재료, 화학적 무첨가물, 전통방식, 물, 공기 등의 자연적 생산환경 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최대 기존 제품의 두배 정도의 가격에 구매의향을 보였으며 마트와 인터넷을 통한 구매를 선호하였다.
○ 소규모 업체 생산 한식간장의 마케팅 방안으로는 첫째, 소규모 농가 한식간장의 인지도 상승을 위해 TV 홈쇼핑이나 쿡방 등을 활용한 미디어매체를 통한 홍보강화와 대형마트의 판촉 활동과 같은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를 병행추진 하여야한다. 둘째로 한식간장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 뿐 아니라 어떻게 활용하는 지와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 지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소규모 농가 투어 프로그램, 소량 샘플 제공과 같은 한식간장에 대한 체험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 다음으로 소규모 장류 생산업체의 고객관리 및 서비스 실행 현황을 조사한 결과, 대표는 모두 여성이었고 대체적으로 50대 후반의 연령대가 많았으며, 대부분이 가족경영체로 운영하고 있었다. 11개 업체 중 6개 업체가 장류사업을 시작한 동기가 귀농에 의해서라고 응답하였고, 3개업체가 생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 업체 대표가 생각하는 생산제품의 가장 큰 가치로는 ‘전통의 맛’, ‘옛날 맛’ 등을 언급한 경우가 많았으며, 다음으로 좋은 재료와 믿을 수 있는 재료를 언급한 경우가 많았다. 본인의 제품을 통해 소비자가 얻게 될 혜택으로는 ‘건강’을 가장 많이 언급하였다.
○ 농가형 소규모 장류제품 구매소비자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제품구매 시 인증서 또는 검사서를 확인하지 않는 응답자의 비율이 높았으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증서로는 ‘HACCP, 위해요소 중점관리’가 제일 많았고, 다음으로 우수농산물 관리 인증, 유기가공인증 순으로 응답하였다.
○ 소비자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에서는 ‘제품의 안전’과 ‘제품의 질’ 항목에 대한 응답에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하였고, ‘고객 하나하나에 대한 관심’ 문항에 가장 낮은 점수를 주었다. 제품 구매는 친환경매장을 통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제품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믿을 수 있는 재료’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농가형 소규모 장류제품의 장점으로는 ‘제품 품질’을, 단점으로는 ‘가격’으로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소규모 장류 제품 이용 시 가장 큰 이점으로는 ‘안전한 식품 섭취’ 응답이 많았으며, 다음으로 ‘전통적 맛 충족’, ‘국내 농산물 소비’, ‘건강증진’ 등의 순이었다.
○ 농가형 소규모 장류 제품 생산업체의 홈페이지 이용경험이 없다는 응답이 높았으나, 홈페이지가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 역시 높았으므로, 홈페이지의 주기적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홈페이지 제공 정보로는 ‘제품’, ‘원료’, ‘거래방법’ 등의 정보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제품을 제외한 서비스 속성의 중요도 조사결과, 배송에서는 제품위생, 배송정확성, 제품 상태가 중요하다고 하였고, 구매 및 결제에서는 결제안전 서비스, 결제조회 시스템, 결제확인 연락, 결제방법의 다양성 등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Abstract
▼
This study aimed to elucidate the way of customer management and service improvement for farm-scale Jang, traditional Korean sauce based fermented soy, producers. This study was divided into 2 parts: the first is ‘commercialization strategy and analysing consumer behavior on Jang and the second is ’
This study aimed to elucidate the way of customer management and service improvement for farm-scale Jang, traditional Korean sauce based fermented soy, producers. This study was divided into 2 parts: the first is ‘commercialization strategy and analysing consumer behavior on Jang and the second is ’investigating way to improve customer service for farm-scale producer of Jang’. In the first part, we analysed physicochemical properties of Jang and investigated 500 housewives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 on their purchasing behavior, perception on quality, and purchasing intention for Jang. Next, we examined 24 housewives aged 30~50 years, interested in cooking and living in Seoul and Gyunggi with focus group interview on how frequent they use traditional soy sauce, how they use, where they purchase and what feature they want. In the second part, we interviewed 11 producers of Jang on their customer managements and services. Next, we investigated 150 adults who had purchased Jang on the internet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 on reasons for buy Jang, the pros and cons, customer service perception, and the critical components of customer services. In the first part, farm-scale Ganjang had little higher salinity than large-scale products and lower chromaticity. Gochujang had little higher moisture content than large-scale products and lower chromaticity. Doenjang had little higher salinity than large-scale products and lower chromaticity. Findings from consumer survey were that positive image of Hansik Ganjang was ‘eco-friendly Ganjang produced by traditional method at home’, hence, negative image was ‘Ganjang with additives produced by traditional method’. In forties, utilization rate of Hansik Ganjang was higher than that of other age group because they had been accustomed to cooking, told apart the taste of Hansik Ganjang, and been more interested in health. However, the fifties were less interested in Hansik Ganjang than other age group because they had less cooked at home. The thirties significantly considered ‘brand’ on buying Hansik Ganjang, the forties and the fifties significantly considered ‘ingredients’. The fifties particularly emphasized tasting. Consumers had intention to purchase Hansik Ganjang when they could buy it at supermarket or through internet and the price was not over twice as market price. The key characteristics of Hansik Ganjang were domestic ingredients, non-chemical additives, traditional method, and natural environment. In the second part, we found that Jang producer perceived the critical value of their products were ‘traditional taste’ and ‘old taste’ and the consumers’ benefit from their product was ‘health’. Meanwhile, consumer perceived that the merit of farm-scale Jang was ‘quality’ and the demerit was ‘price’. The benefits from farm-scale Jang were ‘intake of safe foods’ and ‘traditional taste’, ‘consumption of domestic products’, and ‘health improvement’ in order. In terms of customer service, consumer was satisfied with ‘product safety’ and ‘product quality’, however, was not satisfied with ‘individual attention for consumer’. The key factor of consumer buying farm-scale Jang was ‘credible ingredients’ and the important certificate was ‘HACCP’. Finally, marketing strategies for farm-scale Jang producers were as following. First, emphasize publicrelations through media like as home shopping or cooking shows and promotions through large retail mart. Second, provide information about how to use the products and where to buy them as well as information about products. Third, arrange opportunities to experience farm-scale Jang like farm tour, tasting, or free sampl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