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우석대학교 WooSuk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600003389 |
과제고유번호 |
1395041438 |
사업명 |
국책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6-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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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3389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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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개발결과
1. 제1세부과제 : 지역특화농산물 현황분석과 VCM 구축
(1) 로컬푸드 필수품목과 제휴품목의 구분
필수품목은 각 지자체에서 생산하여 납품이 가능한 품목을 의미한다. 일정한 수요를 가진 품목으로 해당 지자체에서 생산하고 납품이 가능한 농산물이다. 직매장 매출액 분석에 의해 일정규모 이상의 매출액(1,000만원 이상)이 가능한 품목으로 지정하였다.
구 분 : 엽채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깻잎, 냉이, 달래, 두릅, 머위, 미나리, 배추, 부추, 브로콜리, 상추, 시금치,쌈채소, 쑥, 쑥갓
Ⅳ. 연구개발결과
1. 제1세부과제 : 지역특화농산물 현황분석과 VCM 구축
(1) 로컬푸드 필수품목과 제휴품목의 구분
필수품목은 각 지자체에서 생산하여 납품이 가능한 품목을 의미한다. 일정한 수요를 가진 품목으로 해당 지자체에서 생산하고 납품이 가능한 농산물이다. 직매장 매출액 분석에 의해 일정규모 이상의 매출액(1,000만원 이상)이 가능한 품목으로 지정하였다.
구 분 : 엽채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깻잎, 냉이, 달래, 두릅, 머위, 미나리, 배추, 부추, 브로콜리, 상추, 시금치,쌈채소, 쑥, 쑥갓, 아욱, 양배추, 어린잎채소, 케일, 콜라비
구 분 : 근채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감자, 고구마, 당근, 도라지, 무, 연근, 우엉
구 분 : 과채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가지, 강낭콩, 딸기, 땅콩, 메론, 수박, 여주, 오이, 옥수수, 콩, 토마토, 파프리카, 팥, 호박
구 분 : 과수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대추, 밤, 배, 복숭아, 사과, 자두, 포도
구 분 : 조미채소
로컬푸드 필수품목 : 고추, 들깨, 마늘, 생강, 아삭이고추, 양파, 오이고추, 파
구 분 : 특용작물
로컬푸드 필수품목 : 블루베리, 장미허브, 참깨, 흑임자,
구 분 : 가공식품
로컬푸드 필수품목 : 곶감, 김, 김치, 꿀, 누룽지, 된장, 두부, 들기름, 떡류, 만두, 메주, 식빵, 쌀강정, 쌈장, 옥보차, 절임배추, 참기름, 청국장, 콩나물, 한과
구 분 : 육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메추리알, 유정란
구 분 : 곡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백미, 수수, 찰현미, 찰흑미, 찹쌀, 현미
구 분 : 임산물
로컬푸드 필수품목 : 감, 고사리, 버섯류, 취나물
구 분 : 수산물
로컬푸드 필수품목 : 논우렁
구 분 : 화훼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장미
제휴품목은 소비자의 수요량이 적어 지자체내 로컬푸드 직매장 납품만으로는 경제성이 낮아 제휴를 통해 타지자체의 로컬푸드 직매장에도 납품을 해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품목을 의미한다. 제휴품목은 수요(매출액 1,000만원 미만)가 적은 품목으로 지자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광역지자체 수준에서 각 시ㆍ군 제휴품목으로 지정하였다. 특정 지자체에서 제휴품목으로 생산하여 제휴푸드로 타지자체의 로컬푸드 직매장에도 납품되어야 한다.
구 분 : 엽채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갓, 개똥쑥, 고들빼기, 고수, 곰보배추, 곰취, 근대, 당귀잎, 둥굴레, 메밀, 방풍 나물, 비트, 샐러리, 세발나물, 숙주나물, 쌈배추, 쌈추, 아스파라거스, 양상추, 쟈스민, 참나물, 치커리, 콜리플라워
구 분 : 근채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돼지감자, 마, 백합, 야콘, 얌빈, 홍미
구 분 : 과채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땅콩단호박, 모과, 무화과, 박, 산딸기, 연, 오크라, 참외
구 분 : 과수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개복숭아, 구기자, 매실, 보리수, 살구, 앵두, 으름, 탱자, 포도, 호두
구 분 : 조미채소
로컬푸드 필수품목 : 고추, 들깨, 마늘, 생강, 아삭이고추, 양파, 오이고추, 파
구 분 : 특용작물
로컬푸드 필수품목 : 가죽나무순, 감초, 결명자, 꾸지뽕, 라일락, 로즈마리, 백하수오, 복분자, 부처손, 블랙베리, 뽕, 아로니아, 엉겅퀴, 오가피, 천년초, 초석잠, 해바라기씨, 허브, 호야, 홍화씨
구 분 : 가공식품
로컬푸드 필수품목 : 건고비, 건맥문동, 건아주까리, 검은깨강정, 고추장, 고추장아찌, 구절초꽃차, 나뭇골순홍삼액, 단호박식혜, 데친시래기, 무궁화꽃차, 백연근차, 불미나리선식, 산야초모듬장아찌, 생강대추차, 생강진액, 쇠비름, 수세미, 쌀과자, 어성초, 연김부각, 오디, 오미자, 와송, 인삼, 조청, 죽순, 질경이, 토란, 풍년초, 함초먹은마늘금, 함초환, 황칠소금
구 분 : 곡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겉보리, 녹두, 녹미, 밀, 보리싹, 율무
구 분 : 임산물
로컬푸드 필수품목 : 곤드레나물, 느릅나무, 단풍마, 더덕, 돌나물, 맹감나무뿌리, 삼채, 쇠무릎, 씀바귀, 양하, 옻나무, 울금, 은행, 청미래뿌리, 칡, 헛개나무, 화살나무, 황기
구 분 : 수산물
로컬푸드 필수품목 : 다슬기
구 분 : 화훼류
로컬푸드 필수품목 : 관엽, 국화, 다육, 동백, 민들레, 산국, 소나무, 수국, 아스틸벨, 아이비, 엄나무, 원추리, 칼라, 프리지아, 화훼
(2) 전북 로컬푸드 필수품목과 제휴품목 VCM 시스템
물류센터 없이 제휴푸드를 추진할 경우, 원거리 제휴품목의 물류비가 현저하게 증가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지자체 로컬푸드 네트워크를 위한 광역지자체 수준의 로컬푸드 물류센터 건립이 필요하다. 물류센터 입지는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정지역(전북의 경우 김제, 임실, 진안이 적지)을 단계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필수품목은 해당 지자체에서 생산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에 납품하고, 각 지자체에서 지정생산된 제휴품목은 물류센터에 납품하여 타지자체 로컬푸드 직매장으로도 공급 판매한다.. 물류센터간 정보 공유시스템을 구비하여 물류센터에서 광역지자체에 개설된 로컬푸드 직매장으로 배송한다.
<필수품목과 제휴품목 VCM 시스템>
2. 제1협동과제 : 지역특화농산물의 경쟁력 분석
(1) H 로컬푸드 품목별 연간 수요(매출액) 분석
ㆍ총품목 조정 233개 품목ㆍ필수품목 93개 품목ㆍ특화품목 140개 품목
㈜ 총품목은 1,224개이지만 관련 품목 및 가공품목은 주농산물에 포함
기타품목 119개는 농산물 및 가공식품이외의 공산품으로 제외함
㈜ 기준 : 1개 직매장당 년간매출액 1,000만원 이상 품목을 필수품목
(2) 로컬푸드 소비자행동분석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구매행동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조사원에 의한 설문면접조사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은 전주 효자동 및 하가지구 직매장, 완주 모악산 및 용진농협 매장 이용고객 400명(각 매장당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설문조사의 최대허용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9%로 추정하였다.
응답자 평균연령은 48.2세, 평균소득은 약432만원으로 나타났다. 1달에 로컬푸드 판매장을 평균 2.89번 이용하며, 한번 갈 때마다 평균 42,000원정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주로 이용하는 로컬푸드 직매장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은 17.4분으로 조사되었다.
농산물을 주로 구입하는 식품판매장은 대형마트(47.0%)이며, 로컬푸드 판매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집에서 가까운 로컬푸드 판매장이 없어서(51.5%)가 가장 많았다. 로컬푸드 판매장을 다수의 소비자들의 생활권인 도심으로 이전 또는 신설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로컬푸드 판매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품목은 엽채류(상추, 쑥갓, 케일, 배추, 갓, 봄동, 시금치등)가 15.3%로 가장 많았으며, 과채류(12.6%), 근채류(12.5%), 조미채소(12.1%)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로컬푸드를 이용하는 이유는 상품의 신선도가 좋아서가 평균 4.42로 가장 높았으며, 상품을 믿을 수 있어서가(4.32), 교통주차가 편리해서(3.45)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판매장과의 거리가 가까워서라는 응답이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대부분의 로컬푸드 매장이 다수의 소비자들이 위치한 지역과의 물리적 거리격차가 크다는 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수의 소비자들과 로컬푸드 판매장과의 물리적 거리 격차를 극복할 수 있는 상품의 신선도를 높이는 전략, 상품 신뢰도 향상, 심리적 거리 격차 해소(교통 및 주차의 편리성 확보) 등이 저렴한 가격, 상품구색의 다양성 확보보다 더욱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전주권 로컬푸드 판매장에서 수산물(생산)과 수산가공품이 판매되기를 희망하는 지에 대해서는 판매되기를 원한다는 응답이 73.3%로 조사되었다. 현재 로컬푸드 판매장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는 다양한 수산물을 인근 지역과의 제휴푸드 등의 정책을 통해 판매장에 구비하는 전략이 소비자들의 구매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로컬푸드는 생산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어 신뢰감이 든다가 평균 4.35로 가장 높았으며, 로컬푸드 농축산물은 신선하다(4.29), 로컬푸드 엽채류는 당일생산 당일 판매된다(4.29), 로컬푸드는 지역의 농민들이 생산한 것만 판매한다(4.13)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1점 : 전혀 아니다, 5점 : 매우 그렇다).
로컬푸드 판매장에서 현재보다 더 많은(다양한) 품목이 구비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품목에 대해서는 특용작물(블루베리, 복분자, 오디 등)이 9.9%로 가장 많았으며, 임산물(9.5%), 과수(9.1%), 가공품(9.0%)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전의 로컬푸드 필수품목에 대한 품목수 및 매출액 분석결과와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판매가능성이 높은 품목유형으로 특용작물, 과수, 임산물, 가공식품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로컬푸드 판매장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로컬푸드 농산물의 종자(품종)가 우수한 것 같다는 의견이 평균이 3.91로 가장 높았으며, 농산물이 고르게 잘 선별되어 있다(3.84), 로컬푸드는 일반농산물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한다(3.82), 로컬푸드 판매장 홍보가 잘 되어 있다(3.81)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1점 : 전혀 아니다, 5점 : 매우 그렇다). 전체적으로 소비자들의 평가결과가 3점 이상의 우수한 평가를 보이고 있어, 현재 추진하고 있는 로컬푸드 판매장 이미지 전략이 성공적이라 평가할 수 있다. 향후 로컬푸드 판매장 재방문요소인 농가체험프로그램과 할인/사은품/경품 행사가 마련되어야 하며 그리고 사후서비스인 환불과 교환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3) 전북 로컬푸드 연계성분석
전라북도 14개 시ㆍ군에 대한 거리별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계층적 군집분석과 MDS(다차원척도법)분석을 이용하여 시ㆍ군간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전주-완주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1/4분면에는 고창과 정읍등 남서권, 2/4분면은 남원, 임실, 장수, 그리고 순창 등 남동권, 3/4분면은 무주와 진안 등 북동권, 그리고 4/4분면은 김제, 익산, 부안, 군산 등 북서권으로 분류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주와 완주는 각 사분면의 경계선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3/4분면과 4/4분면의 경계에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4개의 권역보다는 5개의 권역으로 구분하는 것이 시군간 지리적 특성을 더 잘 반영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3. 제2협동과제 : 로컬푸드의 사례분석과 정책적 우선순위분석
(1) 로컬푸드 육성정책별 우선순위분석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특화농산물 선정연구를 수행하면서 로컬푸드 관련 학계, 현장 종사자, 시민단체, 관련 공무원 등 전문가 10인의 FGI를 통해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상위계층에서는 제도/조례의 제정이 1순위로 나타나, 로컬푸드 안정화를 위해서는 ①제도와 ②생산기반조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하위 계층의 중요도 중에서는 조례의 명확성, 생산자조직화, 직매장설치, 지역간 제휴푸드 시스템구축이 각각 1순위로 조사되었다. 특히, 네트워크 구축에서 지역간 제휴푸드 시스템 구축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여 장기적으로 안정화를 위해서 필요한 사항으로 평가된다.
(2) 지방자치단체 조례제정 현황
전라북도의 경우 2013년 유일하게 김제시와 완주군, 익산시 등 3개 기초단체가 로컬푸드 관련 조례를 제정하였다. 완주군은 2011년 10월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2011년 12월 <완주 로컬푸드 인증상표사용관리 규칙>, 2012년 <완주군 로컬푸드 공공급식지원에 관한 조례>, 2013년 <재단법인 로컬푸드 공공급식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조례>, <완주군 로컬푸드 시설물관리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여 4개의 조례와 1개의 규칙을 지정, 다른 지자체에 비해 활발한 로컬푸드 정책을 펼치고 있다.
(3) 로컬푸드 육성 지원조례분석
지역간 제휴푸드를 위한 준비단계로 광역지자체 단위에서 관리하는 로컬푸드 납품기준이 필요하다. 로컬푸드 직매장 담당자들은 농산물의 구색확보 등을 위해 지역간 거래가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타지역 농산물에 대해서 신뢰할 수 없고, 생산과정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지역외 농산물은 취급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제휴푸드 도입을 위해서는 지자체별 직매장에 납품되는 로컬푸드 제휴품목 납품기준을 광역지자체 단위에서 반드시 마련할 필요가 있다.
4. 제3협동과제 : 로컬푸드와 지역특화농산물 연계방안
(1) 로컬푸드 확산 성공 및 위협요인 분석
로컬푸드 확산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농 중심으로 생산농가를 조직화하고 계약재배를 통하여 농산물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소비처를 다변화해야 한다. 셋째, 소량 출하를 통하여 작부체계를 전환하고 기획생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넷째, 생산자 실명제를 운영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로컬푸드 확산의 위협요인은 다음 일곱 가지 요소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로컬푸드의 인지도가 낮다. 따라서 홍보 및 관(官)차원에서 우선구매 활동 등을 통하여 인지도 상승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로컬푸드에 대한 이해와 생산자-소비자 조직화 등의 준비기간, 조례 제정 등 제도적 기반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았다. 셋째, 로컬푸드라는 용어 난립에 의한 소비자 혼란이다. 넷째, 판매장 관리의 문제이다. 판매장 관리에 실패하여 직매장 농산물의 안전성 관리에 소홀해지거나 로컬푸드 정의에 부합하지 않은 타 지역 농산물을 판매할 경우 소비자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다. 다섯째, 생산비용의 문제이다. 로컬푸드는 지역생산자들의 다품종 소량생산 품목을 유통하기 때문에 대량생산ㆍ소비하는 업체에 비해 물류비용이 높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로컬푸드 물류센터를 건립하여 소량생산취합 및 대량소매를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품목의 제한이다. 로컬푸드는 지역생산자들이 생산한 먹거리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먹거리 품목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로컬푸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곳에서 부족한 품목들을 구매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제휴푸드의 개발이 필요하다. 일곱째, 로컬푸드의 타당성 확보 문제이다. 로컬푸드 관련 조례는 조례의 제정 과정에서 지역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인 시민사회 등으로부터 공론화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생산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요의 주체인 소비자의 의견을 충분히 담아낼 수 있는 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지금까지 제정된 로컬푸드 조례는 자치단체장 중심으로 발의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광역자치단체까지의 확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2) 로컬푸드 추진정책 분석
① 광역지자체 중심의 로컬푸드 운영
로컬푸드의 확대를 광역자치단체로 확대함으로써 지자체별 직매장에 납품되는 로컬푸드를 광역자치단체 내 지자체로의 제휴푸드로 연계할 수 있는 경로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② 로컬푸드 인증의 상호인증제도 도입
광역자치단체 내 일부 지역에서 로컬푸드로 인증 받은 농산물을 타 지역에서도 로컬푸드로 인정되어야 한다. 이처럼 상호인증제도의 도입이 이루어진다면 인증절차가 간소화되고 지역의 이름을 걸고 인증을 실시하기에 지역민의 지역의식 고취가 가능하다.
(3) 로컬푸드 지역농산물 적용가능성
① 생산자 조직화의 활용
생산자 조직화를 통하여 지역 자체적으로 필요한 품목을 기획ㆍ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농산물 수요(매출액) 기준으로 제휴품목을 선정하고 이를 타 지역 로컬푸드 직매장에 납품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또한 농산물의 과잉생산이 발생하여 지역 내에서 소비하기 어려울 경우 제휴품목으로 전환하여 타 지역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② 거점 가공시설의 설립 및 활용
로컬푸드 거점 가공시설을 타 지역의 지역농산물 가공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가공설비의 분산도입, 공동이용, 생산역량 강화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지역의 중복투자 배제, 공동체의식 강화 및 가공시설의 탄력적 운용을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③ 직매장의 활용
현재 직매장은 판매 농산물 품목이 한정되어 있어 현장에서 품목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타 지역의 지역농산물을 이용함으로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직매장에서 요구하는 품목 중 로컬푸드로 충당할 수 있는 품목(필수품목)은 우선 충당하고 부족한 품목(제휴품목)은 타 지역의 지역농산물을 도입함으로서 품목 부족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④ 유통전담 조직의 활용
기존 지역 내에서 유통하던 로컬푸드를 지역농산물로서 타 지역에 유통할 경우 유통전담 조직의 활용은 필수적이다. 유통범위가 지역 내부에 국한되었던 로컬푸드에 비해 유통범위가 인근지역까지 확대되는 지역농산물제도의 도입은 유통전담조직의 확대가 불가피하며 또한 조직규모 확대에 따른 고정비의 증가 및 유통경로의 연장 역시 필연적이다.
⑤ 로컬푸드 네트워크 구축
로컬푸드 네트워크 구축의 근본적인 목적은 지역간 제휴푸드시스템을 통한 지역농산물 활용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농산물로서 제휴된 로컬푸드는 직매장의 부족한 상품구색을 확충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로컬푸드 및 지역특화농산물 확산 및 연계 방안
지자체 로컬푸드 네트워크를 위한 광역지자체 수준의 로컬푸드 물류센터를 건립하여 필수품목은 해당 지자체의 로컬푸드 직매장에 납품하고 제휴품목은 물류센터에 납품하여 타지자체 로컬푸드 직매장으로도 공급 판매한다. 물류센터간 정보 공유시스템을 구비하여 물류센터에서 광역지자체에 개설된 로컬푸드 직매장으로 배송한다. 물류센터 이용수수료는 판매액의 일정율 로 정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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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most prior research related with local agricultural products, it has used by the provider-driven approach taking into account only the local production and cultivated area, it has the limits that does not accurately reflect the actual preferences and needs of local consumers. Inefficient distri
From most prior research related with local agricultural products, it has used by the provider-driven approach taking into account only the local production and cultivated area, it has the limits that does not accurately reflect the actual preferences and needs of local consumers. Inefficient distribution solutions for the agricultural produce direct transaction appeared to store activation of the structure, the need for a systematic approach reflects consumer demand for local agricultural products has emerged.
This study distinguishes local food items through local food demand analysis of essential items and affiliate products and by applying the Value Chain Map system derived interregional association plans for spreading the local food and local specialty products and perform for the purpose of presenting.
Through local food demand analysis to identify the local food essential items and alliance food, and was carried out for the purpose of deriving the inter-regional alliance policie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chieved using the methodology of the study, including local food sales and consumer behaviors analysis in direct store using the user demand survey and local food experts survey.
To identify the sales trend and demand for local food, we collected the sales data for the 1,224 food items sold in H direct store during 2014. The 93 essential items and 130 alliance food was respectively derived from statistical analysis.
Consumer preferences for local food, expecting, actually to carry out the 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such as purchasing survey was targeted to consumers using local food direct store.
We used a questionnaire method by professional investigators, research subjects were targeting customer 400 people. The maximum permissible error of the survey was estimated to be ± 4.9% at the 95% confidence level. Basic statistical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including cross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21.0 statistical program each for statistical analysis. We analyzed a distance matrix for the 14-city Jeollabokdo and identified the linkages between groups, is use of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and MDS(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The results were confirmed separated by about five clusters, it was confirmed that it is appropriate in conjunction with the local food items and inter-regional alliance policies may be necessary to activate the local food in regions. It is also expected to strengthen regional partnerships through local food policies that promote inter-regional alliances exchange the alliance foods that cultivated perspectively.
Also, this study is to analyze comparative study of local food ordinance in local governments and to present improvement plan for local food in local community.
The number of ordinance was 37 in 30 local governments since the first ordinance was enacted in Wonju city from 2009 to 2015.08, and also many governments are preparing the local food ordinance. The comparative study shows that most ordinance has a strong resemblance to purpose, definition, philosophy of local food, which is to guarantee appropriate price for local producers and to stably supply to the local consumer by reducing the distribution steps. Therefore, the local food ordinance should be reflected the geographical area and th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and must be gathered local residents’ opinion. But most of ordinance was proposed by government officials, so we know that most of local food business are set up by local governments.
And most local governments don’t revise ordinance, and don’t make any rules relative to the ordinance. It is implication that governments have many problems to facilitate the local food.
In order to reflect the reality of region to local food, we need to set up ordinance to gather opinions from local residents, and make a revise and rules. Moreover, to activate the local food, there are needed specifically methods, the clarity of certification, the responsibility of participants, the expanded participation of nongovernmental committee members, measurements to promote consumer consumption, build regional partnership for lacking items.
Lastly, to diffuse the local food through Value Chain Map (VCM), first, it is necessary to implement the diversification of market and organize the cottier as the center of farmers. That’s the success factor of the local food diffusion. Further, by operating a real-name production system it will switch the cropping system through a small amount of production. Then we need to improve consumer confidence.
Second, the local food diffusions were threatened by low level of awareness, lack of understanding of the local food and misusing of the word, ‘local food’ make consumer confused. Plus this, there is more problems. Floor management problem, the high cost problem which is caused by small production and the limitation of sale item problem, etc.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necessary to secure distribution channel through a local food management of municipal government. And it is necessary to secure consumer’s trust through cross certification system.
In order to use local food and regional agricultural products, it is necessary to plan and produce local foods items by local government. And there is a need to produce together as they have a conference with neighboring local government.
The basic purpose of the local food network building is to utilize regional agricultural products through the inter-regional cooperation food system. To make it possible, it is needed to build distribution organization and logistics center which can realize the economies of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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