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현대원
|
참여연구자 |
박선호
,
이서윤
,
김군주
,
안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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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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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04009 |
과제고유번호 |
1711026778 |
DB 구축일자 |
2016-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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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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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우리나라의 실감콘텐츠 산업은 상당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지원해줄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기존의 해외사례를 비추어 보면, 실감콘텐츠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집적시너지 효과를 유발 할 수 있는 클러스터 조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감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을 3명의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였다. 첫 번째는 실감콘텐츠 관련 인력양성의 장으로써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였다. 실제 산업
4. 연구 내용 및 결과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우리나라의 실감콘텐츠 산업은 상당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지원해줄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기존의 해외사례를 비추어 보면, 실감콘텐츠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집적시너지 효과를 유발 할 수 있는 클러스터 조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감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을 3명의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였다. 첫 번째는 실감콘텐츠 관련 인력양성의 장으로써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였다. 실제 산업 현장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실감콘텐츠 산업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국내에는 실감콘텐츠를 위한 체계화된 교육시설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전문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실감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생태계 조성의 필요성이다.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형성되어야 한다. 시장 형성을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의 순환을 갖춘 유통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클러스터는 이러한 유통구조를 제공하여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실감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컨트롤 타위 구축의 필요성이다. 현재 국내의 실감콘텐츠 산업의 규모가 너무 작고, 산재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조정할 정부차원의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에 종사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감콘텐츠 산업 클러스터의 필요성과 지원정책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요조사 결과,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96%의 기업이 클러스터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92%의 기업이 기업 간의 협의체 조성도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협의체를 통해 실감콘텐츠 관련 인프라를 공유하여 비용을 절감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특히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필요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실감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원 정책에 대한 선호도는 금전적인 지원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인프라 지원, 교육 및 인력지원, 경영관련 지원 순이었다. 더 세부적인 지원정책에 대한 선호도는 금전적 지원에서는 지원금 지급, 인프라 지원 분야에서는 R&D 센터 지원, 교육 및 인력지원 분야에서는 실무교육, 경영지원 분야에서는 법률 컨설팅 지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실감콘텐츠 산업의 애로사항으로는 첫 번째는 전문가 인터뷰에도 언급되었던 인력공급과 관련된 문제이다. 두 번째는 장비 등의 시설과 관련된 문제이다. 실감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다양한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지만, 영세한 국내 기업들의 여건으로는 이를 충당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당수의 업체들이 콘텐츠 판매를 위한 유통경로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콘텐츠의 해외진출의 경로가 없어, 시장의 확장 및 성장을 도모하기 힘든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전문가의 의견 및 실제 산업종사자의 수요조사를 종합하여 보면, 실감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업을 집적화한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전문 인력양성과 생태계 및 시장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산업 종사자들의 의견을 통해 클러스터에 대한 기업의 수요도 충분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디지털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이 확인됨에 따라, 클러스터 조성이 적합한 지역을 대상으로 입지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시기능 및 업종분포 분석결과를 토대로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대상지로 상암DMC 권역,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가산/구로) 권역, 강남벤처밸리 권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입지분석의 기준은 물리적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정책적 지원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물리적 요인 분석 결과, 세 권역 모두 입지여건과 교통환경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문환경의 경우 상암DMC 권역이 다른 두 권역 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산학연계 부분에서는 상암DMC 권역이 7개소로 조사되어, 가산/구로 권역 3개소, 강남 권역 1개소 보다 압도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 요인을 보면 상암DMC는 지식집약적인 구조를 갖고 있었고, 가산/구로권역은 노동집약적인 구조, 강남 권역은 지식과 노동집약적인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사업체 및 종사자 수에서는 상암 권역이 702명/ha로 클러스터 구축에 매우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적 요인 중 세제혜택과 금융지원은 강남 권역을 제외한 상암DMC 권역, 가산/구로 권역이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입지분석 기준으로 상암DMC 권역,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 권역, 강남벤처벨리권역을 분석한 결과, 세 권역 모두 입지여건, 교통 환경 등이 우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인문환경, 산업구조, 사업체 및 종사자, 세제혜택 및 금융지원 항목에서 상암DMC 권역이 타 권역에 비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디지털콘텐츠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거점으로 상암DMC 권역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전문가와 현업 종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디지털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클러스터를 운영계획을 교육, 연구개발, 전시, 유통 등 총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수립하였다.
인력교육은 현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클러스터의 역할로써, 특히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인력양성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은 신규인력 양성과 기존인력 및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으로 나누었다. 첫 번째 신규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산학연 교육프로그램으로써 계획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의 학과 및 학점제도와 연계하여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 기존인력 및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은 재직자나 석·박사급 인력을 대상으로 현업 재직자와 전문인력 간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두 종류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산업에서 원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클러스터에서 운영해야 한다.
연구개발은 콘텐츠 상용화 서비스에 필요한 ICT R&D의 역량을 별도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기업은 콘텐츠 핵심가치 향상에 집중하고, 상용화서비스에 필요한 ICT 요소기술은 전문 연구 인력이 개발 공급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전시는 유통을 위한 기반으로써 개방·체험형 융합 상설갤러리를 운영, 테마파크,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공연,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 5D 시네마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의 운영이 필요하다. 특히 실감미디어 산업의 특성상 홍보와 광고의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음으로, 다양한 방식의 전시 프로그램의 운영은 콘텐츠 유통의 필수 조건이다.
유통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시장을 형성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써,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직결된 분야이다. 클러스터에서 유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한류콘텐츠와 패키지형 프로젝트가 구상하였다. 한류콘텐츠는 초기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유통시키기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이미 규모가 형성된 콘텐츠 시장으로써, 상대적으로 쉬운 유통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또 하나는 글로벌 기업과 실감미디어 콘텐츠 제작사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유통경로를 확보하는 것이다. 클러스터 중심으로 기업과 기업의 네트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새로운 유통경로를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이러한 교육, 연구개발, 전시, 유통의 4가지 영역의 프로그램이 클러스터 내에서 운영됨으로써 실감미디어콘텐츠 산업의 생태계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유도해야한다.
실감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클러스터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실감 콘텐츠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이 꾸준히 클러스터 내로 유입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클러스터로 관련 기업들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유치방안을 크게 금전적 지원과 인프라 지원으로 나누었다.
금전적 지원은 지원금, 세제혜택, 금융지원으로 나눌 수 있다. 수요조사 결과 기업에서는 지원금 지원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하지만 지원금 지원은 정부 재정의 제약이 있으므로, 클러스터 구축 시 시행 가능한 기업유치 방안은 세제혜택과 금융지원이 가장 현실적이다. 이는 이미 국내의 다른 지역의 클러스터에서도 시행하면서 효과가 입증되었던 방안이며, 해외사례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유인정책으로 활용되고 있는 정책이다. 세제혜택의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부동산세 면제, 전기․가스 등의 공과금 할인, 상업 임대세 면제, 하드웨어 소비세 면제 등이 있다. 금융지원으로는 벤처캐피털 설치와 금융기관의 융자를 촉구하는 방안이 가장 일반적이다.
인프라 지원은 기업 수요조사에서도 확인되었지만,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이 소규모인 상황을 비추어 보면 기업 유인책으로써 유용한 지원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또한 국내외 다른 클러스터에서 시행하고 효과가 입증된 현실적인 방안이다. 인프라 지원은 사무실 제공, 공동연구개발센터 건립, 공동 홍보시설 운영 등이 있다.
이 두 가지의 기업유인 정책을 중심으로 관련 기업들의 지속적인 유입을 유도해야 클러스터의 성공과 산업의 활성화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기존 기업들을 클러스터로 유입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클러스터내에서 새로운 실감미디어콘텐츠 산업을 생성시키고 육성시키는 것도 산업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 중의 하나 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콘텐츠 산업의 창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 운영과 이를 구성해 나갈 전문 인력을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감미디어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서는 시장의 확대가 필요하다. 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시장의 규모가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국내 시장만으로는 산업의 성장이 어렵다. 따라서 실감미디어콘텐츠산업을 위한 클러스터의 최종 목표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네 가지 추진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 번째는 네트워크의 구성이다. 실감콘텐츠 산업 자체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 기능의 집적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국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내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유도하여 추진력과 동력을 갖춘 뒤에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하다. 국내 실감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독자적인 글로벌 시장은 힘든 상황이므로,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국내 기업 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다. 다음으로는 국내 실감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이를 유통할 수 있는 글로벌 유통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다.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맺거나, 글로벌 스타기업을 육성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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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This study emphasizes the necessity for constituting cluster for digital content industry based on the in-depth interview and survey from experts in the realistic content industry. Also with systemed local analysis, Sang-Am was selected as the best location for the cluster of
4. Research Results
This study emphasizes the necessity for constituting cluster for digital content industry based on the in-depth interview and survey from experts in the realistic content industry. Also with systemed local analysis, Sang-Am was selected as the best location for the cluster of digital content industry. For the success of the cluster, systematic programs for training, R&D, exhibition, and distribution are needed, further, for the vitalization of the cluster, strategies for supporting company in the cluster, forming consultative group, expanding to global market should be elabora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2
- SUMMARY ... 19
- CONTENTS ... 23
- 제1장 서 론 ... 24
- 제2장 본 론 ... 27
- 제1절 국내외 현황 및 문제점 ... 27
- 1. 국내 실감콘텐츠 산업 현황 ... 27
- 2. 해외 실감콘텐츠 산업 현황 ... 38
- 3. 문제제기 ... 47
- 제2절 디지털콘텐츠 산업 클러스터의 필요성 ... 49
- 1. 심층인터뷰 ... 50
- 2. 기업 수요 조사 ... 59
- 제3절 디지털콘텐츠산업 클로스터로서의 상암동 적합성 분석 ... 73
- 1. 분석지표 설정 ... 73
- 2. 입지환경 분석 ... 76
- 3. 종합평가 및 결론 ... 112
- 4. 차선책 제언 ... 115
- 제4절 디지털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운영 계획안 ... 118
- 1. 디지털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운영계획(안) ... 118
- 2. 교육(인력양성): 개방형 캠퍼스(COC) 조성과 인력 융합 교육 프로그램 ... 120
- 3. 연구개발: ICT R&D 별도 지원 프로그램 ... 123
- 4. 전시 ... 125
- 5. 유통 ... 141
- 제5절 디지털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활성화 방안 ... 145
- 1. 기업 유치 방안 ... 145
- 2. 협의체 구성 및 주변 네트워크 비즈니스 매칭 ... 151
- 3. 디지털콘텐츠 산업 창업 육성 및 보육 ... 158
- 4. 글로벌 전략 ... 165
-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 170
- 부 록 ... 176
- 1. 독일 MitteIstand 성공사례 ... 176
- 2. 디지털콘텐츠 기업 실태조사 및 수요조사 ... 187
- 참 고 문 헌 ... 198
- 끝페이지 ...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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