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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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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600004189 |
DB 구축일자 | 2016-08-06 |
키워드 | 경량화 도로표지.유공형 표지판.풍하중 저감.단면적 감소효과.Light weight road sign.Porous road sign plate.Reduction of wind load.Reduction of cross section. |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의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재해 발생 건 수 및 피해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이상기후 현상 발생률이 급격히 높아졌으며, 돌풍 및 태풍 등의 재해로 인하여 건축물과 도로시설물은 큰 풍해를 입고 있다. 이 중 도로표지는 태풍 볼라벤과 산바(2012)로 인해 구조물의 손상과 2차적 피해가 발생하였다. 편지식 도로표지의 경우, 풍하중에 의한 단면력은 전체 단면력의 최대 96%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풍하중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 도로표지는 인명피해, 교통마비, 인근구조물의 피
As the incidence of abnormal climate has been increasing rapidly, the disaster and the damages have increased significantly. Recently, abnormal weather has been dramatically increased in Korea, buildings and facilities were damaged from a disaster such as hurricane and blast. Road sign is affected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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