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301 |
과제고유번호 |
1105009923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6-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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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유-초연계.초등학교 취학.초등학교 전이.유아・학부모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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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301 |
초록
▼
1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고, 유아의 안정적인 초등학교 전이 및 적응을 돕기 위한 유아와 학부모 지원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음.
◦ 기존 연구에서는 교사와 교육과정 측면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이하 유-초연계) 방안을 모색한 것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의 인식과 취학 준비 실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음.
나. 연구 내용
◦ 연구의 이론적
1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고, 유아의 안정적인 초등학교 전이 및 적응을 돕기 위한 유아와 학부모 지원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음.
◦ 기존 연구에서는 교사와 교육과정 측면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이하 유-초연계) 방안을 모색한 것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의 인식과 취학 준비 실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음.
나. 연구 내용
◦ 연구의 이론적 기초 탐색
- 초등학교 전이의 의미와 중요성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변인
- 유아 학부모의 초등학교 취학 준비 및 사교육 실태
- 외국의 초등학교 전이 지원 정책 사례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실태 조사 결과
-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 초등학교 취학 전 걱정과 준비 : 유아기 학부모
- 초등학교 취학 후 적응과 어려움 : 초등학교 학부모
- 초등학교 취학 전ㆍ후 사교육 실시 현황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지원 요구
◦ 초등학교 취학을 위한 유아와 학부모 지원 방안
- 초등학교 취학 지원을 위한 정책 개발 방향
- 유아와 학부모 지원을 위한 관련 주체별 추진 과제
- 정책 제언
다. 연구 방법
◦ 선행 연구 및 문헌 분석
- 초등학교 전이의 의미와 중요성을 탐색하고, 아동의 초등학교 전이가 어려운 이유를 분석함.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 인식과 부정적 인식을 가지는 이유, 학부모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등을 분석함.
- 초등학교 취학에 대비한 유아 학부모의 사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취약계층 가정의 특성에 따른 자녀 양육 및 교육의 어려운 점을 분석함.
- 외국의 초등학교 전이 정책 및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원만한 전이ㆍ적응을 위한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정 지원 방안을 분석함.
◦ 설문 조사
- 조사 시기 및 지역: 2015년 9월, 전국 17개 시ㆍ도
- 조사대상: 유치원 만 5세 학부모 2,136명(3,562명 표집),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 2,579명 (3,308명 표집)
- 설문내용: 인구통계학적 항목,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초등학교 취학 전 걱정, 초등학교 취학 준비 및 효과,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지원 경험, 자녀의 초등학교 적응 실제, 사교육 실시, 취학 준비 지원에 대한 요구
◦ 심층 면담 조사
- 조사 시기: 2015년 9월
- 조사대상: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부모 30명,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18명
- 면담내용: 유치원과 초등학교 차이점 인식, 취학에 대한 불안 및 이유, 취학 준비의 필요성 및 이유, 초등학교 준비의 실제, 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시, 취학을 위한 정보, 취학준비 지원 요구
◦ 전문가 협의회
- 연구 방향 설정 및 내용 구체화
- 선행 연구 분석 및 주제 선정
- 설문 및 면담 조사를 위한 협의, 문항 검토
- 초등학교 취학을 위한 정책 방안 검토
◦ 정책토론회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 지원 방안에 대해 학계 및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구체적인 지원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
라. 연구의 범위
◦ 용어의 정의
- 유아의 입장에서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 초등학교에서 아동의 ‘적응’, 학부모의 유-초 간 ‘심리적 전이과정’ 에 중점을 둠.
◦ 취학전 기관 중 유치원만 대상에 포함
◦ 전년도 연구와의 연계성 및 차별성
- 한국교육개발원 2014년도 기본연구과제인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연계 강화 방안 연구’와 연계된 연구로서 유아의 원만한 전이와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유아와 학부모 지원 정책 방안을 제시함.
2 연구의 이론적 기초
가. 초등학교 전이의 의미와 중요성
◦ 초등학교 전이의 의미
- 초등학교 전이ㆍ적응은 아동이 학교교육의 초기에 적응을 원활히 하기 위해 아동, 가족, 학교가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노력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
◦ 초등학교 전이의 중요성
- 초등학교로의 전이ㆍ적응은 아동의 발달적 측면, 교육적 측면, 부모역할, 환경적/맥락적 측면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짐.
◦ 초등학교 전이 시 어려운 점
- 아동과 학부모의 초등학교 전이ㆍ적응의 어려운 요인은 교육방법과 교육수준, 새로운 환경, 교사의 태도와 관계, 규율, 기초학습능력, 사회관계 등으로 정리함.
나.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변인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 인식
- 학부모들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물리적 환경과 학업적 측면의 차이로 자녀의 초등학교 취학에 대해 심리적 부담감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음.
◦ 초등학교 취학 관련 학부모가 갖는 불안 요소
- 유치원, 초등학교간의 환경 및 운영 측면에 대한 이해 부족
- 유치원과 초등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이해 부족
- 아동-교사관계, 또래관계가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와 관련이 있다는 인식
- 부모-교사 관계 형성 어려움과 의사소통기회의 부족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가정과 사회요인으로 부모의 소득, 학력과 연령, 직업 등
- 아동 요인으로 성별, 출생순위, 이전 기관의 경험 등
다. 유아 학부모의 초등학교 취학 준비 및 사교육 실태
◦ 유아 학부모의 초등학교 취학 준비
- 학부모들은 초등학교가 형식적 교육과 학습이 시작되는 시기라는 인식을 가지고, 취학에 대비하여 특히, 자녀의 학업 적응을 가장 걱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걱정은 선행학습과 조기교육으로 나타남.
◦ 초등학교 학업 준비를 위한 사교육 실태
- 유아기 학부모 10명 중 4명은 취학전 사교육 실시하고 있으며 사교육을 시작하는 연령의 하향화가 지속되고 있음.
◦ 취약계층 가정의 자녀 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
- 취약계층 가정은 부모의 부재, 경제적 어려움,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문화적 차이 및 사회적 편견으로 자녀의 정서와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줌.
라. 외국의 초등학교 전이 지원 정책 사례
◦ 미국
- 아동, 가족,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 초등학교를 포함한 전이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전이 프로그램을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입학 초기 수개월간 운영함.
- 발달적 모델을 반영하여 ‘지역사회전이교육협의위원회(Collaborative Teams)’를 구성하여 전이교육을 기획ㆍ조정ㆍ평가하고,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차원에서는 ‘학교전이팀(School Transition Team)이 전이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중재함.
◦ 호주
- 호주 교육부는 국가 수준에서 영유아기 학습의 기본구조(EYLF)’와 이후 학교교육과정(Australian Curriculum)과의 연계를 위한 지침을 발간하고, 가정, 교사, 지역사회의 협력을 강조함.
- 유아교육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부모, 보호자, 교사들에게 취학 준비에 도움이 되는 유용하고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함.
◦ 영국
- 만 4세를 위한 초등학교 준비학급(reception class)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정 학습 환경(Home-Learning Environment: HLE)에 근거하여 유-초연계와 전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함.
◦ 프랑스
- 유-초연계를 위해 주기적 교육과정(cycle, 학습주기, 단계)을 개발, 유치원의 최종학년과 초등 저학년(1, 2학년)을 기초학습과정(foundation learning cycle)으로 통합하여 유치원과 초등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 개정이 동시에 이루어짐.
◦ 스웨덴
-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grundskola)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하여 교육부 차원에서 취학전 교실(forskoleklass)을 의무교육체제로 도입하고 있음.
- 부모와 학교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초등학교 준비교육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3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실태 조사 분석
가.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수-학습방법, 지도 특성, 일과운영 기준, 물리적 환경, 교사 역할과 분위기에 차이가 있다고 봄.
나. 초등학교 취학 전 걱정과 준비 : 유아기 학부모
◦ 자녀의 초등학교 취학 걱정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 ‘40분 수업/10분 쉬는 시간에 적응하기 힘들 것 같아서’,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거나 사회성이 부족해서’, ‘기초학습능력(한글, 수등)이 부족해서’, ‘책상/의자 위주로 된 교실환경이 불편할 것 같아서’ 등의 순으로 나타남.
- 면담결과 초등학교의 수업과 평가, 자녀의 성향이나 가정환경에 따른 또래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교사 관계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고 응답함.
◦ 초등학교 취학 전 준비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 ‘읽기/쓰기, 셈하기 등 기초학습과 관련된 선행학습(학습지, 학원 포함)’을 준비했거나 준비하고 있다고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하였고, 다음으로 ‘스스로 하는 연습, ‘규칙적인 생활습관 형성’, ‘건강관리’, ‘친구관계 및 단체 생활 적응을 위한 경험 제공’, ‘예체능과 관련된 수행평가 준비’, ‘자녀의 표현능력을 키우기 위한 연습’,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활동’의 순으로 나타남.
◦ 초등학교 취학시 학부모의 어려움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 ‘자녀의 발달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잘 알지 못해서’,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믿을 만한 정보를 얻을 곳이 없어서’, ‘진학 할 초등학교에서 취학준비에 대한 안내가 부족해서’, ‘가정에서 취학을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해서’ 등의 순으로 나타남.
- 면담결과 맞벌이 가정 여건상 초등학교 취학 준비나 교육을 할 시간이 없거나 취약계층 가정의 여건상 여유가 없어서 더욱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함.
◦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 ‘주변 지인에게 물어봤다’, ‘스스로 정보를 찾았다’ 등의 순으로 응답함. 상담한 기관은 ‘사교육 기관(학원, 학습지 교사 등)과 상담했다’는 응답 비율이 공공성을 지닌 기관에 문의했다는 응답 비율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면담결과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정보를 받을 곳이 없어서 대부분 주변 지인이나 인터넷을 통해 얻게 되지만 정보에 대한 확신이 없으며 신뢰롭지 못하다고 응답함.
◦ 초등학교 취학 준비에 필요한 정보는 ‘입학할 초등학교의 생활과 환경 특징’, ‘초등학교 담임 교사의 특징’을 높은 비율로 나타남.
- 면담결과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공공성 있는 정보 제공을 통해 학부모들의 불안과 혼란을 줄일 수 있으며, 자녀의 기초학습에 대한 불안으로 실시하는 사교육을 줄이고 초등학교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응답함.
다. 초등학교 취학 후 적응과 어려움 : 초등학교 학부모
◦ 초등학교 취학 전 준비한 것의 도움정도에 대해 ‘규칙적인 생활습관 형성’, ‘스스로 하는 연습’, ‘읽기/쓰기, 셈하기 등 기초학습과 관련된 선행학습(학습지, 학원 포함)’, ‘친구관계 및 단체 생활 적응을 위한 경험 제공’순으로 나타남.
- 면담결과 취학전 한글준비는 필수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스스로 학습하기와 바르게 앉아있기, 의사소통능력, 규칙지키기와 기본 인성, 자립심과 기본생활습관 및 문제 대처능력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응답함.
◦ 자녀가 초등학교 학습내용,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 환경 및 시설, 친구 관계 적응에서 어려워했던 점에 대한 응답 결과
- 학습내용 적응에서 어려워했던 점은 ‘갑자기 어려워지는 학습내용 수준(알림장 쓰기, 한글, 수학 등)’, ‘평가/시험 및 점수 서열화(받아쓰기, 수학 단원평가, 미술대회, 줄넘기 시험 등)’, ‘아동 스스로하기 어려운 숙제와 준비물’ 등의 순으로 나타남.
- 교사와의 관계에서 어려워했던 점은 ‘유치원만큼 교사-아동 상호작용이 부족해서’, ‘너무 엄격한 규율/규칙을 따르게 해서’, ‘학생의 요구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지 않아서’등의 순으로 나타남.
- 학교생활 적응에서 어려워했던 점은 ‘지켜야 할 학교/학급 규칙이 많아서’, ‘해야 할 일들이 많아서 체력적으로 힘들어서’, ‘등교 시간이 빨라져서’ 등의 순으로 나타남.
- 환경 및 시설 적응에서 어려워했던 점은 ‘화장실 사용의 불편함과 스스로 해야 하는 배변처리’, ‘책상/의자로 된 교실 구성으로 쉬거나 놀이할 수 있는 공간 부족’, ‘교실 외에 다른 공간이 찾아가기 어려워서’ 등의 순으로 나타남.
- 친구 관계 적응에서 어려워했던 점은 ‘의사표현이 서툴러서 친구와 어울리기 어려움’, ‘아이들끼리 문제‧갈등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 ‘공격성이나 자기조절의 문제가 있는 친구로 부터의 피해’ 등의 순으로 나타남. 이외에 취약계층 아동의 어색한 언어사용과 외모로 인해 놀림과 따돌림을 받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함.
◦ 초등학교 취학 후 학부모의 어려운 점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 ‘자녀의 사교육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문제’, ‘자녀의 숙제 지도 및 준비물 챙겨주기가 어려움’, ‘학교의 학부모활동에 참여를 잘 못함’ 등의 순으로 나타남.
- 면담결과 자녀의 사교육비용 부담 문제, 자녀의 숙제지도와 준비물 챙기기의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으며, 맞벌이 가정의 경우 부모모임에 속하지 못하는 문제, 일과중 학부모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문제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음. 맞벌이 가정과 취약계층 가정은 방과 후 돌봄의 부족에 대한 어려움에 대해서도 응답함.
◦ 초등학교 취학 준비에 필요한 정보의 종류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정보는 ‘입학 할 초등학교의 생활과 환경 특징’(1순위), 다음으로 ‘초등학생 부모의 역할’(2순위)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남.
- 면담결과 초등학교 취학 준비 정보 및 초등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부모교육이 도움이 되었으며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함.
라. 초등학교 취학 전ㆍ후 사교육 실시 현황
◦ 취학전에 실시한 사교육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부모는 취학전(만 5세)에 기초학습(한글, 수)을 가장 많이 실시한다고 하였음. 이에 비해 초등학교 학부모가 취학 후 1학년에 실시한 사교육은 ‘예능(미술, 피아노 등 악기)’, ‘체육(태권도, 줄넘기, 수영 등)’, ‘기초학습(한글, 수)’ 순으로 나타남.
◦ 사교육을 실시하는 이유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 ‘학습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 ‘다양한 경험 제공과 적성 계발을 위해서’, ‘아동 스스로 하고자 해서’ 등의 순으로 응답하였으며, 유치원 학부모와 초등학교 학부모 모두 동일한 순으로 나타남.
- 면담결과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막연한 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하고자 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또래관계 형성, 취학전 한글준비, 초등학교의 평가와 대회 준비, 자신감 향상을 위해 사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함.
- 사교육 실시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경험한 학부모들은 사교육으로 인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며, 수업 시간에 집중하기 어렵고 체력적으로 힘이 들어 놀이에 참여하기 어려워한다고 응답함.
마.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지원 요구
◦ 초등학교 적응을 위해 유치원에 요구하고 싶은 점에 대한 1순위, 2순위 응답 결과 1순위, 2순위로 유치원, 초등학교 학부모 모두 ‘자녀의 사회성 발달 지원’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남.
- 면담결과 유아에 대한 지원 요구로 자립심과 기본생활습관 지도, 유아의 언어전달활동 실시였으며 취약계층 가정 유아에게는 학습지도가 필요하다고 응답함.
- 학부모에 대한 지원 요구로 초등학교 취학 준비에 대한 부모교육 실시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아동에 대한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응답함.
◦ 초등학교 적응을 위해 초등학교에 요구하고 싶은 점에 대한 1순위, 2순위로 응답 결과 1순위로는 유치원, 초등학교 학부모 모두 ‘개별 아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 학교 적응에 대한 정보 제공’에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하였으며, 2순위 응답으로는 유치원 학부모는 ‘개별 아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 학교 적응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하였고, 초등학교 학부모는 ‘부모 도움 없이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는 학습 수준 제공(숙제, 평가, 받아쓰기 등)’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남.
- 면담결과 아동에 대한 지원 요구로 일상생활 지도, 안전관리 강화, 개별 아동에 대한 관심과 학교 적응 정보 제공, 초등학교 교사의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 조기 학습 부진 예방지도,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는 학습과 과제 제공,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함.
- 학부모에 대한 지원 요구로 초등학교(담임교사)-학부모간 소통을 위한 노력, 맞벌이 가정을 위한 방과후 돌봄 지원 확대, 맞벌이 가정 학부모들 간의 교류 기회 제공, 취학 직후 아동의 발달수준 검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함.
◦ 취약계층 가정의 지원 요구
- 유아ㆍ아동에 대한 지원 요구로 돌봄 대책 마련, 심리적 지원, 학습과 언어교육 지원, 문화체험 활동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고 응답함.
- 학부모에 대한 지원 요구로 교사-학부모의 의사소통 어려움에 대한 지원, 양육방법 및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부모교육, 다문화 가정과 일반 가정의 교류 기회 제공, 취약계층 지원 사업 신청 방법 안내가 필요하다고 응답함.
4 초등학교 취학을 위한 유아와 학부모 지원 방안
가. 초등학교 취학 지원을 위한 정책 개발 방향
◦ 유아의 초등학교 취학을 위하여 유아와 학부모를 지원하는 방안을 기본으로 제시하되, 근본적인 유-초연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방안을 함께 제시함.
◦ 초등학교 전이와 관련된 현장의 관련 주체별로 추진해야 하는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함.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추진 과제를 상호보완적 측면에서 균형 있게 제시함.
◦ 유아와 학부모의 초등학교 취학 적응지원을 위해 즉시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함.
나. 유아와 학부모 지원을 위한 관련 주체별 추진 과제
■ 교육청의 과제
◦ 시ㆍ도 교육청은 유-초연계 기본 계획 수립 및 유-초연계추진협의회 구성ㆍ운영
◦ 지역교육지원청은 유-초연계운영협의회 구성ㆍ운영, 권역별 유-초연계 네트워크 관리ㆍ지원
◦ 교사와 학부모를 지원하는 사업 추진 및 다양한 안내 자료 개발ㆍ보급
- 취학정보 제공 전문사이트 구축(기존 유치원정보제공 사이트 활용) 및 상담센터 운영
- 학부모 연수 실시 및 학부모 안내/홍보 책자 및 자료 개발ㆍ보급
- 교사용 유-초연계 가이드라인 및 장학자료 개발ㆍ보급
■ 유치원의 과제
◦ 지역 유-초연계 네트워크 참여 및 네트워크 내 초등학교와 일대일 유-초연계 활동 실시
◦ 유아 지원
- 사회성발달, 기본생활습관, 자율성, 자립심, 규칙지키기 등 중점 지도
- 취학전 일정 기간 동안 초등학교 적응 활동 실시
- 취약계층 가정 유아들에게 발달 수준 고려한 맞춤형 활동과 지도
◦ 학부모 지원
- 유아/아동기 놀이의 중요성 및 효과 이해를 위한 학부모 참여수업 실시
- 초등학교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에 대한 부모교육을 만 3세시기부터 지속적으로 실시
- 유-초연계 및 초등 전이의 중요성, 취학준비 정보, 초등학교 정보에 대한 학부모교육 실시
◦ 취약계층 가정(맞벌이 포함)을 고려한 맞춤형 부모상담과 지원
■ 초등학교의 과제
◦ 지역 유-초연계 네트워크 참여 및 네트워크 내 유치원과 일대일 유-초연계 활동 실시
◦ 아동 지원
- 취학후 일정기간동안 초등1학년 적응 활동 실시
- 아동중심, 놀이중심 수업 운영과 수업 시간/쉬는 시간의 융통적 운영
- 1-2학년 교실은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특성 반영
- 기본생활습관, 사회성발달, 다양성 및 공동체 생활 중점 지도
- 취약계층 가정 아동들의 발달 및 학교적응상황 파악과 맞춤형 지도, 지원
- 방과후의 안정적인 돌봄, 정서ㆍ행동 문제에 대한 전문 상담 및 치료를 위한 전문기관과 연계
◦ 학부모 지원
- 개별 상담 및 학부모교육을 통한 정보자료 제공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및 원활한 의사소통 채널 마련
- 취약계층 가정 아동(맞벌이 포함)들을 위한 맞춤형 돌봄/교육 지원
- 취약계층 가정과 일반 가정의 교류 기회 제공
다. 정책 제언
◦ 현장에서 유-초연계 강화 및 유아 초등학교 전이를 위해 필요한 법적ㆍ제도적 장치 마련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유-초연계 내용 강화
◦ 유-초연계 및 유아와 학부모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필요
Abstract
▼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arents’ awareness of and readiness for sending their children to primary school and provide plans to support both children and their parents in children’s smooth transition to primary school. To this end, this study first investigates previous studies on children’s t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arents’ awareness of and readiness for sending their children to primary school and provide plans to support both children and their parents in children’s smooth transition to primary school. To this end, this study first investigates previous studies on children’s transition and adaptation to primary school and educational policy in foreign countries, and then suggests support plans for children and their parents in the children’s staring primary school by analyzing questionnaire surveys for the parents of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student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both parents and teachers.
In addition to support plans for children’s transition to primary school, this study provides comprehensive plans to settle the continuity issues between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and suggests some tasks that relevant educational institutions, such as offices of education, preschools and primary schools, may put into immediate practice.
The tasks that each institution may carry out to support children’s starting primary school are as follows.
First, the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may establish a master plan for continuity between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and organize and operate committees to promote continuity between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The tasks suggested for district education offices are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committees to promote programs for continuity between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management and support of a network of continuity between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promotion of programs to support teachers and parents, and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information materials.
Second, the study suggests that preschools and primary schools conduct several tasks, such as participation in the network and activities of continuity between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development of programs and careful guidance for children’s continuity in and transition to primary school, and flexible operation of curriculum and improvement of physical environment to help the children in the lower grades adapt to primary school.
Lastly, the tasks that the study suggests for parents are participation in education for parents on sending their children to primary school, utilization of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affairs, establishment of an effective channel for communication, offering customized consultation to parents, and providing care and education to families in vulnerable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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