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정책 개선
The Enhancement of Curriculum Policies of Overseas Korean Schools to Foster Global Tal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숙
참여연구자 김정효 , 박상복 , 이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97
과제고유번호 110501043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7

초록

본 연구는 재외국민 교육의 질 제고를 통한 글로벌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해 한국학교 교육과정의 운영과 관련된 현황 및 실태, 외국의 재외 학교 교육 정책 및 사례를 탐구하여 한국학교 교육과정 정책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총 18개 재외 한국학교 교원과 학생, 학부모 총 1,269명에게 설문지를 발송하여 인식과 현황을 조사하였고, 재외 한국학교 중·고등학생 31명과 학부모 31명, 한국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 재외 한국학교 교원 및 재직 경험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curriculum implementations and practical cases of overseas Korean schools and foreign schools in Korea and to make suggestions for the enhancement curriculum policies with the intention of developing global human resource through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quality.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8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1
  • I. 서 론 ... 1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3
  • 2. 연구 내용 ... 15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16
  • 4. 선행 연구 분석 ... 28
  • II. 재외 학교 교육과정 정책 ... 33
  • 1.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정책 ... 34
  • 2. 외국의 재외 학교 교육과정 정책 ... 36
  • III.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 56
  • 1. 글로벌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 및 태도 ... 57
  • 2.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 59
  • Ⅳ.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분석 및 개선 방안 ... 70
  • 1.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 71
  • 2.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정책 개선 방안 ... 130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44
  • 1. 요약 ... 145
  • 2. 정책 제언 ... 150
  • 참고문헌 ... 168
  • Abstract ... 173
  • 부록 ... 176
  • 부록1. 델파이 조사지 ... 177
  • 부록2. 설문지 ... 192
  • 끝페이지 ... 207

표/그림 (5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