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탈북청소년의 교육 종단연구
A Longitudinal Study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 in South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향규
참여연구자 이강주 , 김윤영 , 한만길 , 김성식 , 임해경 , 조명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13218
DB 구축일자 2017-11-04
키워드 탈북청소년.탈북학생.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North Korean Migrant Youth.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3218

초록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는 탈북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과정을 장기 추적 관찰하는 연구이다. 이 연구는 2010년에 시작하여 2015년까지 진행된다. 2010년에는 전체 연구를 설계하고 조사지를 개발하는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조사는 2011년에 1차 조사를 시작으로 2015년에 5차년도 조사까지 실시된다. 종단연구 전 과정을 거쳐 다루게 될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탈북청소년의 교육과 생활에 관한 종단적 조사와 분석이다. 탈북청소년의 한국 입국 전 경험과 그 영향, 가정환경, 학교생활, 개인의 심리정서적 특징과 그 변화

Abstract

The longitudinal study is to examine the pathways that North Korean immigrant youngsters trace in the life journey at South Korea. Last year the researchers already have conducted the pilot study for the purpose of designing this longitudinal study, which would be implemented from 2011 to 2015. Thus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5연구요약 ... 7목차 ... 17표목차 ... 19그림목차 ... 23Ⅰ. 서 론 ...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2. 연구내용 ... 29 3. 연구방법 ... 34Ⅱ. 선행연구 분석 ... 47 1. 탈북청소년 관련 연구 ... 49 2. 종단연구 ... 58 3. 시사점 ... 68Ⅲ. 종단연구 설계 ... 71 1. 기본 방향 ... 73 2. 연차별 계획 ... 76 3. 조사 대상 ... 77 4. 연구모형 및 조사영역 ... 82Ⅳ. 1차년도 조사결과 ... 97 1. 패널 집단의 특징 ... 99 2. 적응 수준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 132 3. 학생 적응의 관련 요인 ... 141 4. 소결 ... 171Ⅴ. 탈북청소년의 경험과 적응양상 ... 175 1. 개인의 경험 ... 177 2. 가정환경 ... 188 3. 학교생활 ... 201 4. 교육지원 ... 206 5. 소결 ... 210VI. 요약 및 제언 ... 215 1. 요약 ... 217 2. 제언 ... 231참 고 문 헌 ... 239ABSTRACT ... 244부 록 ... 247 [부록 1] 설문지 : 학생용, 학부모용, 교사용 ... 249 [부록 2] 요인분석 결과표 ... 284끝페이지 ... 29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