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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구축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약산업단
연구책임자 황순욱
참여연구자 민경민 , 이승희 , 임수진 , 장준은 , 정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1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11575
DB 구축일자 2016-11-26

초록

Ⅵ.연구수행 결과
□ 국외뷰티관광의 시사점
◦ 산업육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
- 외국 관광객을 위한 여행객 안내 센터(TIC)운영(일본)
- 세제혜택 등의 혜택을 통한 산업적 기반 마련(태국)
- 일반교육 학위 및 직업교육 학위 모두 교육부의 책임 하에 운영(프랑스)

◦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한 우수 인력 확보
- 미와 건강을 위한 전신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요구(일본)
- 왓포 태국전통 메디컬 마사지 스쿨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제공(태국)
- 단계별/직능별로 분화된 교육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0
  • 제1장 서론 ... 18
  • 1.연구필요성 및 목적 ... 18
  • 1.1 뷰티산업의 정의 ... 18
  • 1.2 국내 뷰티 산업 현황 ... 18
  • 1.3 세계 관광 산업 추이 ... 20
  • 1.4 뷰티관광 산업과 관련된 법령 ... 21
  • 1.5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연구의 필요성 ... 21
  • 1.6 최종 연구 목표 ... 21
  • 2.연구범위 ... 22
  • 2.1 뷰티관광자원 실태조사 및 제도 개선 사항 연구 ... 22
  • 2.2 주요국의 뷰티관광 사례 현황 조사 및 분석 ... 22
  • 2.3 글로벌 홍보 방안 수립 ... 23
  • 2.4 중장기 뷰티관광 활성화 계획(안)마련 ... 23
  • 3.연구방법 ... 23
  • 3.1 뷰티관광자원 실태조사 및 제도 개선 사항 연구 ... 23
  • 3.2 뷰티관광 선도기업 선정 및 지원방안 마련 ... 24
  • 3.3 지자체 연계방안 연구 ... 24
  • 3.4 뷰티관광단지 육성 방안 수립 ... 24
  • 3.5 주요국의 뷰티관광 사례 현황 조사 및 분석 ... 24
  • 3.6 글로벌 홍보 방안 수립 ... 25
  • 3.7 중장기 뷰티관광 활성화 계획(안)마련 ... 25
  • 4.연구 추진체계 ... 26
  • 제2장 연구수행내용 및 결과 ... 27
  • 1.국외 뷰티관광 현황 ... 27
  • 1.1미국 ... 27
  • 1.2일본 ... 35
  • 1.3 태국 ... 44
  • 1.4 프랑스 ... 56
  • 2.국내 뷰티관광 현황 ... 60
  • 2.1 뷰티관광의 정의 ... 60
  • 2.2 범위 ... 62
  • 2.3 분류체계 ... 63
  • 2.4 현황 ... 63
  • 3.국내뷰티관광의 문제점 ... 72
  • 3.1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 미흡 ... 72
  • 3.2 선도기업의 부재 ... 72
  • 3.3 법적인 규제와 맞물려 뷰티관광단지 육성의 한계점 ... 73
  • 3.4 관광상품과의 연계 부재 ... 74
  • 3.5 해외 홍보방안 부재 ... 75
  • 3.6 산업의 구심점 미흡 ... 76
  • 제3장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구축 방안 ... 78
  • 1.뷰티산업진흥법 제정 ... 78
  • 2.선도업체 선정 및 지원방안 ... 79
  • 2.1 선도업체 선정 기준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 ... 79
  • 2.2 선도업체 선정기준 ... 87
  • 3.지자체 연계방안 ... 88
  • 3.1 국제대회 유치 지자체와 뷰티관광산업 상호 연계방안 ... 88
  • 4.뷰티관광단지 육성방안 ... 92
  • 4.1 뷰티 테마파크 조성 방안 ... 94
  • 5.관광상품과 연계한 One-Stop패키지 개발 ... 102
  • 6.글로벌 홍보 방안 ... 106
  • 6.1 해외 마케팅 전략 ... 106
  • 6.2 전략국별 마케팅 전략 ... 112
  • 7.뷰티관광활성화를 위한 구심체 구성 ... 117
  • 7.1 뷰티산업선진화지원센터 활성화 ... 117
  • 7.2 산업체 중심의 협의회 구성 ... 125
  • 7.3 한국국제뷰티서비스협의회 사례 ... 127
  • 제4장 정책적 제언 ... 132
  • 참고문헌 ... 135
  • 부록 ... 136
  • 끝페이지 ... 149

표/그림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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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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