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관광객의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nese tourists' beauty tour preferences and attitude toward Korean culture on beauty tour purchasing behavior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5, 2016년, pp.653 - 669  

정하은 (가천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영 (가천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Chinese tourists' beauty tour preferences and attitudes toward Korean culture impacted their purchasing behaviors, repurchasing intentions, and the likelihood that they would recommend the products and services they received. Between the 10th and 21st of June, 2016, a total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매행동은 구매와 관련 된 행동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도, 재구매 및 추천의도로 나누어 연구하고자 한다. 구매의도란 소비자의 계획된 미래의 행동으로 신념과 태도가 행위로 옮겨지고자 하는 정도(Engel& Blackwell, 1982)이며, 소비자의 주관적인 생각과 의지로서, 태도보다 정확하게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뷰티관광 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로 나누어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뷰티관광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주제의 의료관광 연구들(Kim & Kim, 2012; Lim, 2011; Park & Lee,2011)과는 달리 실태나 현황을 조사하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으며, 뷰티관광에 영향을 주는 영향변인이나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의 선택속성을 밝히고, 선택속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 이후에 일어나는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들도 밝힘으로써 뷰티관광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 존재하는 양국의 지리적, 정서적 교류의 영향 역시 중국인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바, 한국문화에 대한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문화적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도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의 선택속성을 밝히고, 선택속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 이후에 일어나는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들도 밝힘으로써 뷰티관광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 존재하는 양국의 지리적, 정서적 교류의 영향 역시 중국인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바, 한국문화에 대한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문화적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중국인 관광객의 뷰티관광 이용실태를 조사하여 늘어나는 중국인 뷰티 관광객들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 Seo(2006)는 고객은 서비스에 만족했을 경우 관련 상품과 서비스의 재구입 뿐만 아니라 가까운 친인척이나 이웃에게 반드시 구전을 통한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수반하며, Yi(2000)는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은 타인에게 긍정적으로 구전을 하게 되는 것이 권유의 기본 원리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뷰티관광 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로 나누어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뷰티관광 선택속성의 하위차원을 밝히고,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Hong(2004), Kim & Kim(2012), Kong (2011), So(2011), Yang(2014)의 연구들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관광 상품의 선택 속성 중 품질 및 서비스, 프로그램, 시설 및 분위기, 인적 서비스, 편리성 및 접근성, 관광 인프라, 비용 등을 뷰티관광 선택속성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 존재하는 양국의 지리적, 정서적 교류의 영향 역시 중국인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바, 한국문화에 대한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문화적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중국인 관광객의 뷰티관광 이용실태를 조사하여 늘어나는 중국인 뷰티 관광객들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1.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연구문제 3.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연구문제 3-2.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인들의 뷰티관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뷰티관광이란 관광서비스와 무형의 뷰티서비스 및 유형의 뷰티상품구매가 결합된 것으로 무형의 뷰티서비스인 메이크업, 헤어, 네일, 마사지 등과 유형의 화장품, 이너뷰티 보조제 등을 구매하기 위한 관광을 말한다.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MCST)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절반 이상이 한국 방문 시 가장하고 싶은 일로 쇼핑(84.3%)을 꼽았으며, 그 중 85.4%가 화장품 구매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CST, 2016). 이처럼 중국인들의 뷰티관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국내 뷰티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혀내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뷰티관광이란 무엇인가? 특히 국내 방한 외국인 중 가장 많은 인원인 중국인의 경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뷰티 상품에 대한 인지와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뷰티관광객의 비중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뷰티관광이란 관광서비스와 무형의 뷰티서비스 및 유형의 뷰티상품구매가 결합된 것으로 무형의 뷰티서비스인 메이크업, 헤어, 네일, 마사지 등과 유형의 화장품, 이너뷰티 보조제 등을 구매하기 위한 관광을 말한다.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MCST)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절반 이상이 한국 방문 시 가장하고 싶은 일로 쇼핑(84.
뷰티관광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뷰티관광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 친밀성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nkomah, P. K., & Crompton, J. L. (1992). Tourism cognitive distance: A set of research proposi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19(2), 323-342. doi: 10.1016/0160-7383(92)90084-3 

  2. Bergstrand, J. H. (1989). The generalized gravitation equation, monopolistic competition, and the factorproportions theory in international trade. The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71(1), 143-153. doi: 10.2307/1928061 

  3. Brewer, P. A. (2007). Operationalizing psychic distance: A revised approach.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15(1), 44-66. doi:10.1509/jimk.15.1.044 

  4. Choi, N.-R. (2005). A study of visit motivation,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of beach: Focused on Busan beache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0(2), 165-181. 

  5. Conway, T., & Swift, J. S. (2000). International relationship marketing: The importance of psychic distan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4(11/12), 1391-1414. doi:10.1108/03090560010348641. 

  6. Earley, C. P., & Moskowski, E. (2000). Creating hybrid team cultures: An empirical test of transnational team functio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3(1), 26-49. doi:10.2307/1556384 

  7. Engel, J. F., & Blackwell, R. D. (1982). Consumer behavior (4th ed, pp. 351-358). Hinsdale, IL: The Dryden Press. 

  8. Gruber, W. H., & Vernon, R. (1970). The technology factor in a world trade matrix. In R. Vernon (Ed.), The technology factor in international trade (pp. 233-301). New York: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9. Han, C. M., & Won, S. B., & Kim, S. M. (2014). Psychic distance and its relations with Korean wave and Korean image.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y Studies, 19(1), 121-143. 

  10. Hong, S.-H. (2004). Relations of service quality, tourist satisfaction and response towards cultural tourism si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11. Hwang, H.-C. (2002). The effect of customers' perceived risks and performance regarding psychic distance and country ima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2. Jeon, I.-S., Min, D.-K., & Lee, K.-S. (2012). Study on the Chinese's selection attributes of Korean medical tourism products.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8(3), 259-281. 

  13. Jin, Y. H. (2000). A study on determinant factors and choice intention for family restaurant dining in Seoul.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6(2), 157-173. 

  14. Jun, H.-W., Kong, E.-Y., & Lee, H.-K. (2011). The effects of beauty tourism intention of participating in beauty industry product selection factor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20(2), 121-136. 

  15. Kim, B.-H. (2014). A study on beauty tourism consumption of Chinese tourists in Korea. Journal of Beauty Industry, 8(2), 5-26. 

  16. Kim, B. K.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distance and selection attributes on foreign tourists' behavioral intention when selecting a medical tourism destination: Focused on potential customers of China and Russia.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18(2), 39-60. 

  17. Kim, D. W. (2009). A study on the brand characteristics of the franchise PC rooms affect brand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cyber park, zone & zone, and unine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18. Kim, D.-Y. (2015). The effects of justice of recovery on quality of customer relationship, intention to recommend and brand image in the airline service.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0(6), 217-238. 

  19. Kim, E. S., & Jung, M. S. (2015). A study on the cosmetic purchase and the influential factors of Korean beauty tourism among Chinese tour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5), 960-967. 

  20. Kim, H.-K., & Lee, H.-C.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coffee shop.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9), 451-465. 

  21. Kim, J.-S., & Sohn, H.-K. (2010). The impact of cognitive and affective image and the perceived risks about recommendation and revisit intention to Ganghwa-do as a tourism destination.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4(3), 215-236. 

  22. Kim, M. J. (2007). The study of the effect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on brand loyalty and brand community loyal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on, Korea. 

  23. Kim, M.-J., & Han, D.-S. (2006).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uses behavior and psychological experience along with intimacy: Focusing on mediate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IC).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0(3), 94-121. 

  24. Kim, M. K., & Kim, B. K. (2012). The comparison of participation intention and selection attributes of medical tourism to Korea between Japanese and Chinese.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16(3), 43-63. 

  25. Kim, S.-H. & Oh, S.-H. (2002). The determinants of repurchase intentions in the service industry: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attractiveness of alternatives. Korea Marketing Review, 17(2), 25-55. 

  26. Kim, Y.-J. (2015). A study on the quality of Chinese medical beauty touris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Korea. 

  27. Kogut, B., & Singh, H. (1988). The effect of national culture on the choice of entry mod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9(3), 411-432. doi:10.1057/palgrave.jibs.8490394 

  28. Kong, E.-Y. (2011). The effects of the intention over participating in beauty medical tourism on selective attribute of beauty medical produ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on University, Gyeongsangbuk-do, Korean. 

  29. Koo, K.-Y., & Kim, M.-S. (2013). The study of medical tourism plastic cosmetics surgery satisfaction/dissatisfaction: Chinese tourist.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5(3), 91-106. 

  30.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5, February 25). 1984-2015년 출입국 국가별 월별통계 [Monthly statistics by country of immigration from 1984 to 2015]. Retrieved July 27, 2016,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statis/profit/board/view.kto?id423699&isNoticetrue&instanceId294&rnum0 

  31. Leamer, E. E. (1974). The commodity composition of international trade in manufactures: An empirical analysis. Oxford Economic Papers, 26(3), 350-374. 

  32. Lee, H.-J. (2012). Qualitative research on factors affecting tourists psychic distance towards a destination.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6(10), 105-124. 

  33. Lee, J. H. (2010). A study on the interactive relations between the importance of the attributes of medical tourism selection by Japanese tourists visiting Korea and those tourists' intent to use the tour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A University, Busan, Korea. 

  34. Lee, J.-G. (2004). Psychic distance influences on tourism destination image: Chinese and Japanese tourist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8(2), 153-174. 

  35. Lim, C. R.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depending on the type of medical tourism. Journal of Service Research, 8(3), 97-113. 

  36. McKercher, B., & Cros, H. D. (2003). Testing a cultural tourism typ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5(1), 45-58. doi:10.1002/jtr.417 

  3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6, May 24).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보고서 [2015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Retrieved July 27, 2016,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statis/tstatus.kto 

  38. Nam. J. Y. (2010). A study on determinants of the cosmetic surgery hospital selection in Korea by the female visitors from Japan and Chi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39. Oh, G.-S. (2011). Korean beauty tourism selection factors and activation plans in foreign tour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7(2), 331-344. 

  40. Ojala, A. (2008). Entry in a psychically distant market: Finnish small and medium-sized software firms in Japan.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6(2), 135-144. doi:10.1016/j.emj.2007.09.001 

  41. Park, B. R.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foreigner's perceived medic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Focused on cosmetic surgery medical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kyu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42. Park E.-S., & Lee, J.-S. (2011). Effects of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mong Japanese medical tourist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6(4), 487-502. 

  43. Park, M.-H. (1999).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ssessment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11(2), 23-47. 

  44. Park, S.-Y., & Oh, T.-H. (1999). The evolution of marketing thought and marketing communication: The perspective of relationship marketing. Korea Business Review, 12, 83-102. 

  45. Seo, G.-S. (2006).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the hotel restaur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Seoul, Korea. 

  46. Shenkar, O. (2001). Cultural distance revisited: Towards a more rigorous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ultural differenc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32(3), 519-535. doi:10.1057/palgrave.jibs.8490982 

  47. So, H. J. (2011). An empirical study of selection attributes to the medical tourism products: Focused on the elements of effect of forigners purcha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Korea. 

  48. Sousa, C. M. P., & Bradley, F. (2005). Global markets: Does psychic distance matter?.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3(1), 43-59. doi:10.1080/0965254042000328668 

  49. Srivastava, R. K., & Green, R. T. (1986). Determinants of bilateral trade. The Journal of Business, 59(4), 623-640. doi:10.1086/296358 

  50. Wu, L., & Yu, H. Y. (2015). Korean cosmetic purchase behavior of Chinese female tourists visiting Korea according to Korean wave recognition, purchase purpose and appearance invol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2), 336-346. 

  51. Xu, Y. Y. (2011). The effect of country image on brand personality, product evaluation and loyalty in Korea fashion brand: Focused on consumers of Shanghai and Shenya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52. Yang, S. (2014). An exploratory study on beauty tourism of Chinese visiting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3. Yao, S. X. (2016). Study on factors affecting Chin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cosm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54. Yi, Y. J. (2000). A theoretical examin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Finding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1(2), 139-166. 

  55. Yu, S.-H., & Kwon, Y.-H. (2014). Impacts of psychological distance for medical tourism destination on perceived risk and purchase Intentions: A sample of potential medical tourists from Japan and China.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8(7), 239-260. 

  56. Zajonc, R. B. (2001). Mere exposure: A gateway to the subliminal.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0(6), 224-228. doi:10.1111/1467-8721. 00154 

  57. Zhou, T. X., Lee., H.-S., & Guo, C.-L. (2016).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beauty medical tourism by the Chinese fit's life style. Tourism Research, 41(2), 169-1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