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객의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nese tourists' beauty tour preferences and attitude toward Korean culture on beauty tour purchasing behaviors원문보기
This study examined how Chinese tourists' beauty tour preferences and attitudes toward Korean culture impacted their purchasing behaviors, repurchasing intentions, and the likelihood that they would recommend the products and services they received. Between the 10th and 21st of June, 2016, a total o...
This study examined how Chinese tourists' beauty tour preferences and attitudes toward Korean culture impacted their purchasing behaviors, repurchasing intentions, and the likelihood that they would recommend the products and services they received. Between the 10th and 21st of June, 2016, a total of 277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in Seoul, Busan and Daegu using SPSS 21.0. On the surveys, beauty tour preferences were divided into the following categories: human service, high quality service, convenience accessibility & cost, and facility & atmosphere. The study found that high quality service and convenience & accessibility significantly affected respondents' purchasing intentions, with high quality service showing the higher standardized beta value. Friendliness to Korean culture also had a significant impact on beauty tour purchasing intentions. Preference for human service, high quality service, and facility & atmosphere significantly affected the purchasing intentions and the likelihood o f respondent recommendations, with higher standardized beta values shown (from high est to lowest) in the preference for facility & atmosphere, and preference for human service and high quality service respectively. Concerning perceptions of beauty products, preference for quality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repurchasing intentions and intentions of respondents to make recommendations, as did the respondents', friendliness toward Korean culture. This study suggests that, to be most effective, beauty tours should emphasize human service and facility & atmosphere, as well as high quality service. In addition, preference for beauty services or products, and friendliness to Korean culture must be considered.
This study examined how Chinese tourists' beauty tour preferences and attitudes toward Korean culture impacted their purchasing behaviors, repurchasing intentions, and the likelihood that they would recommend the products and services they received. Between the 10th and 21st of June, 2016, a total of 277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in Seoul, Busan and Daegu using SPSS 21.0. On the surveys, beauty tour preferences were divided into the following categories: human service, high quality service, convenience accessibility & cost, and facility & atmosphere. The study found that high quality service and convenience & accessibility significantly affected respondents' purchasing intentions, with high quality service showing the higher standardized beta value. Friendliness to Korean culture also had a significant impact on beauty tour purchasing intentions. Preference for human service, high quality service, and facility & atmosphere significantly affected the purchasing intentions and the likelihood o f respondent recommendations, with higher standardized beta values shown (from high est to lowest) in the preference for facility & atmosphere, and preference for human service and high quality service respectively. Concerning perceptions of beauty products, preference for quality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repurchasing intentions and intentions of respondents to make recommendations, as did the respondents', friendliness toward Korean culture. This study suggests that, to be most effective, beauty tours should emphasize human service and facility & atmosphere, as well as high quality service. In addition, preference for beauty services or products, and friendliness to Korean culture must be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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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매행동은 구매와 관련 된 행동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도, 재구매 및 추천의도로 나누어 연구하고자 한다. 구매의도란 소비자의 계획된 미래의 행동으로 신념과 태도가 행위로 옮겨지고자 하는 정도(Engel& Blackwell, 1982)이며, 소비자의 주관적인 생각과 의지로서, 태도보다 정확하게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뷰티관광 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로 나누어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뷰티관광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주제의 의료관광 연구들(Kim & Kim, 2012; Lim, 2011; Park & Lee,2011)과는 달리 실태나 현황을 조사하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으며, 뷰티관광에 영향을 주는 영향변인이나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의 선택속성을 밝히고, 선택속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 이후에 일어나는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들도 밝힘으로써 뷰티관광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 존재하는 양국의 지리적, 정서적 교류의 영향 역시 중국인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바, 한국문화에 대한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문화적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도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의 선택속성을 밝히고, 선택속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 이후에 일어나는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들도 밝힘으로써 뷰티관광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 존재하는 양국의 지리적, 정서적 교류의 영향 역시 중국인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바, 한국문화에 대한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문화적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중국인 관광객의 뷰티관광 이용실태를 조사하여 늘어나는 중국인 뷰티 관광객들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Seo(2006)는 고객은 서비스에 만족했을 경우 관련 상품과 서비스의 재구입 뿐만 아니라 가까운 친인척이나 이웃에게 반드시 구전을 통한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수반하며, Yi(2000)는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은 타인에게 긍정적으로 구전을 하게 되는 것이 권유의 기본 원리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뷰티관광 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로 나누어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 및 뷰티관광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뷰티관광 선택속성의 하위차원을 밝히고, 뷰티관광 선택속성과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Hong(2004), Kim & Kim(2012), Kong (2011), So(2011), Yang(2014)의 연구들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관광 상품의 선택 속성 중 품질 및 서비스, 프로그램, 시설 및 분위기, 인적 서비스, 편리성 및 접근성, 관광 인프라, 비용 등을 뷰티관광 선택속성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 존재하는 양국의 지리적, 정서적 교류의 영향 역시 중국인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바, 한국문화에 대한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문화적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중국인 관광객의 뷰티관광 이용실태를 조사하여 늘어나는 중국인 뷰티 관광객들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3-1.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연구문제 3.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연구문제 3-2. 한국문화 친밀성이 뷰티관광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제안 방법
K.(2014), Wu and Yu(2015), Xu(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문항을 참고로 수정․보완하여 총 6문항을 사용하였다. 뷰티관광 선택속성은 Hong (2004), Kong(2011), So(2011), Yang(2014) 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J.(2015), Kim and Jung(2015), Kong(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문항을 참고로 수정 보완하여 총 10문항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는 중국인 관광객의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결혼 여부, 현재 거주 지역 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과 의료관광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된 뷰티관광 선택속성, 한국문화 친밀성, 구매의도, 재구매 및 추천의도의 총 4개의 구성요소로 구성하였다. 각 구성요소에 대한 측정문항들은 선행연구를 기초로 수정, 보완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문항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요인분석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회전은 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적재량이 .
한국문화 친밀성의 요인분석 결과 단일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구매 행동은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 추천의도로 나누어 연구하였으며, 요인분석 결과 구매의도는 구매의도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재구매의도와 추천의도가 합해져서 하나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변수간의 다중공선성을 고려하여 공차한계(Tolerance)와 VIF(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살펴보았다. Tolerance .
본 연구에서는 사용된 설문지는 뷰티관광 선택속성, 한국문화 친밀성, 뷰티관광 구매의도, 뷰티관광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 뷰티관광 이용실태, 그 외 인구통계적 특성을 묻는 문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뷰티관광 구매의도의 하위차원들 밝히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4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내적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 값 1 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한 결과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다(Table 6).
(2014), Wu and Yu(2015), Xu(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문항을 참고로 수정․보완하여 총 6문항을 사용하였다. 뷰티관광 선택속성은 Hong (2004), Kong(2011), So(2011), Yang(2014) 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뷰티관광 구매의도와 재구매 및 추천의도의 문항은 Kim, Y.
뷰티관광 선택속성의 하위차원들 밝히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22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내적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값 1 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는 중국인 관광객의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결혼 여부, 현재 거주 지역 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뷰티관광 이용실태에는 한국방문경험, 뷰티관광을 목적으로 한국방문, 뷰티관광을 목적으로 다른 국가 방문 경험, 방문 국가, 여행 형태, 체류기간, 뷰티관광 이외에 참여하고 싶은 관광 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뷰티 이용실태, 뷰티상품 구매행동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측정한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Table 2).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한국을 방문 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예비조사는 2016년 5월10일부터 5월 20일까지 한국을 방문 한 중국인 관광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지를 수정ㆍ보완함으로서 측정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6년 6월 10~21일까지 서울, 부산,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345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310부가 회수되었다.
설문지를 한국어로 작성한 후에 한국어와 중국어에 능통한 사람에게 한국어에서 중국어로 번역하였다. 원어민에게 2차 감수를 받은 후 처음 작성한 한국어 설문지와 일치할 때까지 수정을 반복하여 작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수행하여 설문지 문항의 의미를 수정하였다. 조사과정은 현장 조사 시 조사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이고자 한국어와 중국어에 능숙한 조사원과 연구자가 함께 실시하였다.
최근 중국인 관광객들의 방한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파악 할 다양한 구성요소를 밝힐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과 의료관광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된 뷰티관광 선택속성, 한국문화 친밀성, 구매의도, 재구매 및 추천의도의 총 4개의 구성요소로 구성하였다. 각 구성요소에 대한 측정문항들은 선행연구를 기초로 수정, 보완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문항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뷰티 이용실태, 뷰티상품 구매행동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측정한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Table 2).
(2015), Kim and Jung(2015), Kong(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문항을 참고로 수정 보완하여 총 10문항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는 중국인 관광객의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결혼 여부, 현재 거주 지역 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뷰티관광 이용실태에는 한국방문경험, 뷰티관광을 목적으로 한국방문, 뷰티관광을 목적으로 다른 국가 방문 경험, 방문 국가, 여행 형태, 체류기간, 뷰티관광 이외에 참여하고 싶은 관광 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한국 뷰티관광의 재구매의도와 추천의도의 하위차원들 밝히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6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 값 1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한국문화 친밀성의 단일차원을 밝히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6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내적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값 1 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한국문화 친밀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문화 친밀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한국문화 친밀성 요인을 영향변수로, 재구매 및 추천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한국을 방문 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예비조사는 2016년 5월10일부터 5월 20일까지 한국을 방문 한 중국인 관광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지를 수정ㆍ보완함으로서 측정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는 2016년 5월10일부터 5월 20일까지 한국을 방문 한 중국인 관광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지를 수정ㆍ보완함으로서 측정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6년 6월 10~21일까지 서울, 부산,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345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310부가 회수되었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의 응답을 제외한 총 27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6년 6월 10~21일까지 서울, 부산,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345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310부가 회수되었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의 응답을 제외한 총 27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원어민에게 2차 감수를 받은 후 처음 작성한 한국어 설문지와 일치할 때까지 수정을 반복하여 작성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수행하여 설문지 문항의 의미를 수정하였다. 조사과정은 현장 조사 시 조사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이고자 한국어와 중국어에 능숙한 조사원과 연구자가 함께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연구 변수들의 신뢰도 검증은 측정항목들의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 살펴보았다.
문항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게 빈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 4개 요인을 영향변수로,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8).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변수간의 다중공선성을 고려하여 공차한계(Tolerance)와 VIF(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살펴보았다.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뷰티관광 선택속성 요인을 영향변수로, 재구매 및 추천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변수간의 다중공선성을 고려하여 공차한계(Tolerance)와 VIF(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살펴보았다.
각 구성요소에 대한 측정문항들은 선행연구를 기초로 수정, 보완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문항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요인분석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회전은 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적재량이 .50 이상인 변수들을 의미 있는 변수로 판단하였다. 또한 연구 변수들의 신뢰도 검증은 측정항목들의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 살펴보았다.
뷰티관광 구매의도의 하위차원들 밝히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4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내적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 값 1 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한 결과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다(Table 6).
뷰티관광 선택속성의 하위차원들 밝히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22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내적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값 1 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최종적으로 22개의 문항이 요인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Table 4).
뷰티관광 선택속성의 하위차원들 밝히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22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내적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값 1 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최종적으로 22개의 문항이 요인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Table 4).
한국문화 친밀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문화 친밀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한국문화 친밀성 요인을 영향변수로,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9).
한국문화 친밀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문화 친밀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한국문화 친밀성 요인을 영향변수로,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9).
한국문화 친밀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문화 친밀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한국문화 친밀성 요인을 영향변수로, 재구매 및 추천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1).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 된 설문지는 이중번역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를 한국어로 작성한 후에 한국어와 중국어에 능통한 사람에게 한국어에서 중국어로 번역하였다.
성능/효과
먼저 변수간의 다중공선성을 고려하여 공차한계(Tolerance)와 VIF(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살펴보았다. Tolerance .10을 초과하고 VIF 값이 10 미만임을 통해 독립변수 간에 다중공선성으로 인한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Table 10).
4%)으로 나타났다. 거주지역은 화동지역(상하이, 산동, 장쑤, 저강, 안후이, 장시) 141명(50.9%), 화북지역(베이징, 천진, 허베이, 산시내, 몽고) 47명(17.0%), 화남지역(광동, 푸젠, 하이난) 28명(10.1%), 동북지역(랴오닝, 헤이롱장, 지린) 21명(7.6%), 화중지역(허난, 후난, 후베이) 16명(5.8%), 서남지역(충칭, 쓰촨, 광시, 원난, 서창, 구이 저우), 서북지역(간쑤, 산시, 신장, 닝샤, 철하이) 12명(4.3%)으로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화동지역과 화북지역에서 한국 관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 대중문화 인지’, ‘한국 생활양식 친근함’, ‘한국 음식’, ‘선호하는 한국 연예인’, ‘한국 대중문화 친숙도’, ‘한국 패션스타일’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한국문화 친밀성’으로 명명하였다(고유 값: 3.244).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 방문 시 뷰티관광 참여 뷰티상품 우선 선택’, ‘한국 뷰티상품 타인에게 권유’, ‘한국 뷰티관광 추천’, ‘한국 뷰티관광 목적으로 방문’, ‘한국 뷰티관광 재구매’, ‘한국 뷰티서비스 지인 추천’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재구매 및 추천의도’로 명명하였다(고유 값: 4.267).
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뷰티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들 중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시설 및 분위기가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한 중국 여성관광객 중 스파 관광객들은 뷰티관광 선택속성 중에서 ‘시설 및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Yang(2014)의 연구와도 유사한 결과이다.
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문화 친밀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에 대한 친밀성이 높을 경우 호의성이 높아지고 문화적으로 가깝게 느끼게 되어 뷰티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문화 친밀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국가에 대한 친밀성이 높을 경우 문화적으로 가깝게 느끼게 되고 호감도가 높아지게 되어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뷰티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들 중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요인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요인 1은 ‘뷰티종사자들의 친절성’, ‘뷰티종사자들의 관심’, ‘뷰티 서비스 전문가 배려심’, ‘뷰티상품 판매자 친절’, ‘뷰티상품 판매자와의 의사소통의 수월함’, ‘종사자들의 신속한 해결’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인적서비스 호감도 요인’으로 명명하였다(고유 값: 10.204, 전체 변량: 22.00).
요인분석은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 값 1이상을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그 결과 최종 6개의 문항이 요인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재구매의도와 추천의도가 합해져 단일 요인으로 추출되었다(Table 7).
그 결과 회귀 분석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입된 예측변인들은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의 전체 분산 중 42.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뷰티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들 중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요인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회귀 분석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입된 예측변인들은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의 전체분산 중 60.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뷰티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들 중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시설 및 분위기가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회귀 분석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입된 예측변인들은 한국문화 친밀성이 구매의도의 전체 분산 중 29.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문화 친밀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회귀 분석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입된 예측변인들은 한국문화 친밀성이 추천 및 권유의도의 전체 분산 중 21.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문화 친밀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뷰티관광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로 단체여행객보다 많았다. 뷰티관광과 함께 식도락, 한국전통문화체험을 희망하였으며, 뷰티관광 체험 및 사진촬영, 뷰티 교육 참여 등 뷰티관련활동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뷰티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시설 및 분위기’ 요인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2는 ‘사전사후관리시스템’, ‘뷰티관광전문성’, ‘뷰티관광의 명성과 신뢰’, ‘뷰티시설의 최신시설과 장비의 현대화’, ‘다른 국가와의 차별성’, ‘우수한 기술’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우수한 품질서비스’ 요인으로 명명하였다(고유 값: 1.876, 전체 변량: 19.63).
요인 3은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 ‘지리적 위치 및 접근의 용이성’, ‘비용할인 및 서비스 적절’, ‘가격대비 품질 우수’, ‘상품과 서비스의 정확한 계산’, ‘대기시간의 적절성’ 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요인으로 명명하였다(고유 값: 1.546, 전체 변량: 16.37).
244).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54.07%로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83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다.
541).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65.53%로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79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다.
267).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71.12%로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91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다.
첫째, 각 차원의 요인분석 결과 뷰티관광 선택속성요인은 ‘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됨이 확인되었다.
960). 추출된 4개의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65.96%로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81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다.
둘째,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뷰티관광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 친밀성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뷰티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시설 및 분위기’ 요인이 재구매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 친밀성도 재구매 및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관광활동은 한국문화전통체험(24.2%), 식도락관광(20.9%), 뷰티관광 체험 및 사진촬영(10.3%), 뷰티 교육 참여(8.3%), 기타(6.5%), 특수목적 관광(쇼핑, 종교) 및 자유 관광’(5.1%), 공연문화관광(4.7%), 영화, 드라마 촬영지 방문(4.3%), 휴양관광(4.0%), 위락 관광(3.2%)으로 나타났다(Table 12).
후속연구
본 연구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 뷰티관광을 선호하고 있으나 뷰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편으로 나타나 현실적 문제점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최신 관광 트랜드와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뷰티관광 프로그램 개발이 꾸준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아시아 관광객들이 뷰티관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므로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뷰티관광객에 대한 폭 넓은 연구가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뷰티관광 선택속성 외에도 다양한 속성이 고려될 수 있으므로 좀 더 다양한 속성을 밝힐 필요도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아시아 관광객들이 뷰티관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므로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뷰티관광객에 대한 폭 넓은 연구가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뷰티관광 선택속성 외에도 다양한 속성이 고려될 수 있으므로 좀 더 다양한 속성을 밝힐 필요도 있을 것이다.
뷰티관광의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중국인 관광객들이 원하는 관광 내용을 고려하여 뷰티관광 체험과 뷰티 교육 참여 등 뷰티관련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본 설문지작성 시 한국어와 중국어를 번갈아가며 번역하였으나, 한국어의 느낌을 정확히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 뷰티관광을 선호하고 있으나 뷰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편으로 나타나 현실적 문제점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최신 관광 트랜드와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뷰티관광 프로그램 개발이 꾸준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아시아 관광객들이 뷰티관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므로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뷰티관광객에 대한 폭 넓은 연구가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런 홍보는 중국인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뷰티관광의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중국인 관광객들이 원하는 관광 내용을 고려하여 뷰티관광 체험과 뷰티 교육 참여 등 뷰티관련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본 설문지작성 시 한국어와 중국어를 번갈아가며 번역하였으나, 한국어의 느낌을 정확히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4%가 화장품 구매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CST, 2016). 이처럼 중국인들의 뷰티관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국내 뷰티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혀내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인들의 뷰티관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뷰티관광이란 관광서비스와 무형의 뷰티서비스 및 유형의 뷰티상품구매가 결합된 것으로 무형의 뷰티서비스인 메이크업, 헤어, 네일, 마사지 등과 유형의 화장품, 이너뷰티 보조제 등을 구매하기 위한 관광을 말한다.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MCST)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절반 이상이 한국 방문 시 가장하고 싶은 일로 쇼핑(84.3%)을 꼽았으며, 그 중 85.4%가 화장품 구매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CST, 2016). 이처럼 중국인들의 뷰티관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국내 뷰티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혀내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뷰티관광이란 무엇인가?
특히 국내 방한 외국인 중 가장 많은 인원인 중국인의 경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뷰티 상품에 대한 인지와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뷰티관광객의 비중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뷰티관광이란 관광서비스와 무형의 뷰티서비스 및 유형의 뷰티상품구매가 결합된 것으로 무형의 뷰티서비스인 메이크업, 헤어, 네일, 마사지 등과 유형의 화장품, 이너뷰티 보조제 등을 구매하기 위한 관광을 말한다.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MCST)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절반 이상이 한국 방문 시 가장하고 싶은 일로 쇼핑(84.
뷰티관광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뷰티관광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뷰티관광선택속성에 대한 4개의 요인 중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접근성 및 비용’ 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 친밀성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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