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업사이클 활성화 기반 마련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신상철
참여연구자 김광임 , 박효준 , 양승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환경부
등록번호 TRKO201600011826
DB 구축일자 2016-11-26

초록

Ⅴ. 결론 및 제언
○ 한국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은 비교적 영세하지만 다양한 자원을 사용할 수 있고,우수한 인력 확보가 가능한 장점을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높은 산업 성장가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 증대 등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이 발전하는데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허나 아직까지 한국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은 불완정한 원료수급, 수공업으로 인한 높은 제품 가격 등의 약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또한 낮은 소비자 인지도, 단발성 이벤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제1장 업사이클 개념정립 ... 15
  • 1. 업사이클 산업의 필요성과 사회여건 변화 ... 17
  • 2. 업사이클 산업의 특성 ... 18
  • 3. 업사이클 개념 ... 19
  • 가. 기존 업사이클의 개념검토 ... 19
  • 나. 업사이클의 개념 고찰 ... 20
  • 다. 업사이클과 기존재활용 방식의 차별성 ... 21
  • 제2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및 기반 조사 ... 23
  • 1. 국내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 25
  •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 25
  • 나.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관련 주요 관련자 ... 26
  • 2. 해외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 30
  • 가.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 30
  •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 참여자 ... 31
  • 3.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주요 사례분석 ... 32
  • 가. 국내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 32
  • 나. 해외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 40
  • 4. 업사이클디자인 소재 및 주요 활용기술 ... 49
  •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소재 ... 49
  •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제품별 주요 활용기술 ... 54
  • 5.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별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 58
  •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 58
  •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 61
  • 6.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사례검토 ... 71
  • 제3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 75
  •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특성 - SWOT 분석 ... 77
  • 2. 업사이클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 80
  • 가. 공통질문 ... 80
  • 나.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자 대상 설문조사 ... 84
  • 다.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 대상 설문조사 ... 86
  • 3. 업사이클 제작자 그룹 인터뷰 ... 88
  • 가. TT사 관계자 인터뷰 ... 88
  • 나. EE사 관계자 인터뷰 ... 90
  • 다. RR사 관계자 인터뷰 ... 90
  • 4.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 92
  •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검토 ... 92
  •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주요 참여자별 개념과 역할 ... 99
  • 제4장 업사이클 산업 육성전략 및 기대효과 ... 107
  •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전략(안) ... 109
  • 가. 업사이클디자인산업 육성 : 비전과 추진전략 ... 110
  • 나.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 111
  • 다. 추진전략 로드맵 ... 112
  • 2. 실천목표와 세부과제 ... 113
  • 가. [전략 1] 지속가능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생태계 구축 ... 113
  • 나. [전략 2] 안정적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창출 ... 126
  • 다. [전략 3] 업사이클디자인 맞춤형 법·제도 구축 ... 145
  • 3.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의 기대효과 ... 159
  • 가. 기대효과 분석의 전제조건 ... 159
  •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파급효과 ... 160
  • 제5장 결론 및 제언 ... 161
  • 참 고 문 헌 ... 164
  • 끝페이지 ... 165

표/그림 (10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