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주관부처 |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994 |
DB 구축일자 |
2016-11-26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미디어 다양성 측정 지표(안)
가. 미디어 다양성의 개념
◦미디어의 개념(또는 범위 설정)
- 미디어(매체)란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든 통로를 의미하고 있어 그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방송미디어’로 한정
- 방송 미디어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면, 이는 결국 이용자(시청자)가 이용(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경로를 파악하는 것과 같음
- 이러한 도식은 일상적으로 미디어가 단말, 플랫폼, 채널, 프로그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미디어 다양성 측정 지표(안)
가. 미디어 다양성의 개념
◦미디어의 개념(또는 범위 설정)
- 미디어(매체)란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든 통로를 의미하고 있어 그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방송미디어’로 한정
- 방송 미디어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면, 이는 결국 이용자(시청자)가 이용(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경로를 파악하는 것과 같음
- 이러한 도식은 일상적으로 미디어가 단말, 플랫폼, 채널, 프로그램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음을 보여줌
☞ ‘미디어’란 ‘시청자가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단말, 플랫폼, 채널, 프로그램’을 가리킴
◦다양성의 개념
- 다양하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 수(數)가 많음을 전제하고 있으며, 수가 많다는 것은 모든 기준(내용, 형식, 종류, 품질 등)에서 그 수가 많음을 의미하는 개념
- 또한, 이러한 기준은 단순히 공급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이용의 측면에서도 적용될 수 있음
☞ ‘다양성’이란 “선택 가능한 수가 많고 이용이 집중되어 있지 않은 상태”
◦미디어 다양성의 개념
- 앞서 규정한 미디어와 다양성의 정의 개념을 종합하면,
☞ ‘미디어 다양성’이란 “선택 가능한 미디어의 수(數)가 많고, 특정 미디어의 이용이 집중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고 규정할 수 있음
- 이 때, 미디어란 “시청자가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모든 경로로써의 단말, 플랫폼, 채널, 프로그램”을 가리킴
나. 다양성 측정단위와 판단기준
- (측정단위) 측정에 사용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단위(Currency)는 수(Number)이나, 경우에 따라서, 시간(Time), 금액(Money) 등도 사용될 수 있음
- (판단기준) 다양함에 대한 합의가 어려워, 일반적으로 다양성은 집중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해, 집중되어 있지 않으면 어느 정도 다양성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함
※ 이러한 이유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양성 측정방식은 시장 내 집중도를 측정하는 HHI(허쉬만-허핀달지수) 또는 CR임 (단, CR은 상위 사업자의 집중도 위주로 측정하기 때문에, 본 보고서에서는 보다 일반적인 HHI 사용)
다. 미디어 다양성 지표(안)
지표의 구조를 단순 도식화하면 다음의 2×4 매트릭스와 같음
- 단, 시장에서 충분히 공급되고 있으며, 이용 역시 다분히 집중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되는 단말의 다양성은 다루지 않음
- 미디어 범위에 따른 각 측정 기준별 모듈화(각 지표별 조합)가 가능하기 때문에, 분석의 확장 가능성은 매우 높음
1) 플랫폼 다양성
◦공급측면의 정보(플랫폼 제공 사업자-소유관계 적용)와 이용측면의 정보(사업자별 가입자(가구) 특성(지역, 거주형태, 소득수준 등)) 활용
- (측정사례) 유료 플랫폼*의 가입자 점유율(공급 다양성)
* SO, 위성, IPTV 등
- 측정의 범위를 넓히면, 전국사업자(위성, IPTV)의 지역별 가입자 정보를 기준으로 사업자별 가입자 지역 분포(이용 다양성)를 살펴볼 수 있음
- A 사업자가 지역별로 가장 집중되어 있으며, C 사업자가 가장 덜 집중되어 있음
2) 채널 다양성
◦공급측면의 정보(채널 사업자-소유관계 적용)와 이용측면의 정보(채널별 시청자 특성(성별, 연령, 지역, 직업 등)) 활용
- (측정 사례) 주요 MSO의 공급채널 점유율 (공급 다양성)
- 공급채널 기준, A 사업자의 공급이 가장 집중되어 있으며, E 사업자의 공급이 가장 덜 집중되어 있음(C와 D의 수치는 동일하나, 그 구성이 다름)
- 측정의 범위를 넓히면, 티어별, 개별/MPP의 구성 다양성을 살펴볼 수 있음
3) 프로그램 다양성
◦공급측면의 정보(편성 장르/포맷, 기능/소구대상, 제작주체, 등장인물, 내용와 이용측면의 정보(프로그램별 시청자 특성(성별, 연령, 지역, 직업 등)) 활용
- 등장인물의 경우, 실제 사회 구성비와의 비교 가능. 단, 내용 분석의 경우 자의성 논란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문 조사 등을 통한 객관성 확보 필요
□ 프로그램 다양성-시뮬레이션
- (사용 지표) 프로그램 다양성의 공급측면 정보(장르/포맷-시간 기준)의 활용
- 이를 위해, 시청률 조사기관(AGB닐슨)의 시청률 관련 자료를 이용했으며, 분류 기준 역시 조사기관의 자체 분류 체계를 따름
분석대상 : 지상파(KBS1, KBS2, MBC, SBS), 종편PP(TV조선, 채널A, MBN, JTBC)
분석기간 : 2014. 11. 17~ 2014. 11. 23(월, 수, 금, 토, 일)
분석지역 : 수도권 (가구샘플 1,316, 모집단 8,253,896)
◦지상파/종편PP의 장르/포맷 점유율 (편성 시간 기준)
- 지상파 사업자의 장르/포맷 점유율: 지상파 4개 채널 모두 장르/포맷의 집중도가 높음(KBS2 > KBS1 > SBS > MBC) 편수 기준에 비하면 집중도 수치는 낮음
- KBS1의 경우 보도, KBS2의 경우, 정보, MBC와 SBS의 경우, 오락 프로그램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 종편PP의 장르/포맷 점유율: 종편PP 4사 모두 장르/포맷의 집중도가 매우 높음(채널A > JTBC > TV조선 > MBN)
- TV조선과 채널A, MBN의 경우 보도, JTBC의 경우, 오락 프로그램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 지상파/종편PP의 장르/포맷 점유율: 편수 기준과 마찬가지로, 보도 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집중도를 보이며, 다른 장르/포맷에 비해 오락, 정보에 대한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Abstract
▼
3. Research Results
◦Operational definition of media diversity
☞ ‘media diversity’means “the state which the number of available media for user is large, and the use of particular media is not concentrated”
- “media” means “device, platform, channel, program”
◦Structure o
3. Research Results
◦Operational definition of media diversity
☞ ‘media diversity’means “the state which the number of available media for user is large, and the use of particular media is not concentrated”
- “media” means “device, platform, channel, program”
◦Structure of media diversity indicators
☞ So we can analyse ‘platform diversity, channel diversity, program diversity’
※ In this report, we don’t analyse ‘device diversity’because it is relatively already diverse.
1) Platform diversity
◦(Example) Market share(subscribers) of Pay TV provider*(Supply side)
* Cable operator, Satellite, IPTV etc.
2) Channel diversity
◦(Example) Share of channel category in packaging of cable operators(Supply side)
3) Program diversity-Simulation
◦Share of program format in Broadcast network(Supply sid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