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1 |
주관부처 |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2011 |
DB 구축일자 |
2016-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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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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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 미디어 범위*(플랫폼, 채널, 프로그램), 접근방식(공급, 이용), 다양성 영역(구조, 내용)을 조합, 아래의 그림과 같이 총 20개의 지표 도출 가능
* 미디어의 범위 중 단말은 시장에 충분히 공급되어 있다고 판단, 본 논의에서는 제외
1. 플랫폼
① 독립적인 플랫폼의 비율(공급측면)
☞ 공급 측면은 HHI 1627.60으로, 보통 정도로 집중되어 있는 상태(HHI 1800 이상: 매우 집중)
② 독립적인 플랫폼의 가입자 비율(이용측면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미디어 범위*(플랫폼, 채널, 프로그램), 접근방식(공급, 이용), 다양성 영역(구조, 내용)을 조합, 아래의 그림과 같이 총 20개의 지표 도출 가능
* 미디어의 범위 중 단말은 시장에 충분히 공급되어 있다고 판단, 본 논의에서는 제외
1. 플랫폼
① 독립적인 플랫폼의 비율(공급측면)
☞ 공급 측면은 HHI 1627.60으로, 보통 정도로 집중되어 있는 상태(HHI 1800 이상: 매우 집중)
② 독립적인 플랫폼의 가입자 비율(이용측면)
☞ 이용 측면은 HHI 2740.63으로, 매우 집중되어 있는 상태(HHI 1800 이상: 매우 집중)
③ 티어의 구성 비율(공급측면)
☞ 공급 측면은 종합편성, 정보, 교양, 오락 4개의 기준으로 구분할 때, HHI 2000~3000 수준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집중1)되어 있는 상태
- 특히, Second Tier(가장 저렴한 상품 바로 위 상품)의 집중도가 가장 높음(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오락 분야의 집중도가 높음)
④ 티어별 가입자 비율(이용측면)
- (자료) 티어별 가입자 내역 없음(향후 사업자로부터 자료 제출 필요)
⑤ 지역 플랫폼의 비율(공급측면)
☞ 케이블 SO의 숫자가 많아, 공급(개수)을 기준으로 한 지역 플랫폼의 비율은 매우 높음
⑥ 지역 플랫폼의 가입자 비율(이용측면)
☞ 공급 측면은 지역 플랫폼 서비스의 비율(92%)이 압도적으로 높으나, 이용 측면은 전국 플랫폼 서비스의 비율(68%)이 더 높음
2. 채널
① 독립적인 채널의 비율(공급측면)
☞ 공급 측면은 HHI 225.21 수준으로, 거의 집중되어 있지 않은 상태(HHI 1000 이하: 집중되어 있지 않음)
② 독립적인 채널의 시청 비율(이용측면)
☞ 공급 측면에 비해 집중도는 높아졌으나(HHI 225.21 → 632.86), 공급 측면과 마찬가지로 이용 측면 역시 여전히 거의 집중되어 있지 않은 상태
③ 테마 채널의 비율(공급측면)
☞ 공급 측면에서 종합편성, 교양, 오락, 정보의 4개 기준으로 나눌때는 HHI 3683.45로 매우 집중. 그러나 18개 세부분류 기준에서는 HHI 734.44 수준으로, 거의 집중되어 있지 않은 상태(HHI 1000 이하: 집중되어 있지 않음)
④ 테마 채널의 시청 비율(이용측면)
☞ 이용 측면에서 종합편성, 교양, 오락, 정보의 4개 기준으로 HHI 6986.90, 세부분류 기준으로 HHI 6857.88 수준으로 매우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종합편성의 집중도가 매우 높음
⑤ 시사/보도 채널의 비율(공급측면)
☞ 시사/보도 채널의 비율은 개수를 기준으로 할 때, 약 11% 수준에 불과함
⑥ 시사/보도 채널의 시청 비율(이용측면)
☞ 공급 측면은 非시사/보도채널의 비율이 더 높으나, 이용 측면은 시사/보도 채널의 비율이 더 높음
⑦ 어린이/노인, 장애, 종교, 지역 채널의 비율(공급측면)
☞ 공공/공익채널*의 비율은 개수를 기준으로 할 때, 약 6% 수준에 불과함
* 어린이/노인, 장애. 종교, 지역 채널을 구분하는 기준의 자의성으로 인해, 구분이 명확한 공공/공익채널로 대체
⑧ 어린이/노인, 장애, 종교, 지역 채널의 시청 비율(이용측면)
☞ 공급 측면에 비해 이용 측면의 편중이 더 심함(6% → 0.36%)
3. 프로그램
① 독립적인 프로그램의 비율(공급측면)
- (자료) 프로그램별 제작주체 내역 없음(향후 사업자로부터 자료 제출 필요)
② 독립적인 프로그램의 시청 비율(이용측면)
- (자료) 프로그램별 제작주체 내역 없음(향후 사업자로부터 자료 제출 필요)
③ 장르 프로그램의 비율(공급측면) ④ 시청 비율(이용측면)
☞ (전체 채널) 공급 측면은 보통 정도(HHI = 1600.9)로 집중되어 있는 상태이며, 이용측면의 집중도(HHI = 1807.7)는 공급 측면의 집중도보다 더 높음
☞ (지상파 채널) 공급 측면의 경우, KBS2(HHI = 1357.2)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매우 집중된 상태이며, KBS2, SBS(HHI = 1792.7), MBC(HHI = 1848.3), KBS1(HHI = 1915.4)의 순으로 집중도가 높아짐. 전반적으로 이용 측면의 집중도는 공급 측면의 집중도 보다 더 높음
☞ (종편PP) 공급 측면의 경우, 전반적으로 매우 집중된 상태이며, JTBC(HHI = 2129.0), TV조선(HHI = 2566.8), 채널A(HHI = 2606.5), MBN(HHI = 2628.2)의 순으로 집중도가 높아짐. 이용 측면의 집중도는 공급 측면의 집중도보다 더 높음
⑤ 프로그램 내 등장인물의 비율(공급 측면)
◦ 등장인물의 성별
- (전체 등장인물 기준) 전체적으로 남성(474명, 60%)이 여성(314명, 40%)보다 더 많이 등장. 남성 비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KBS2(92명, 75%)였으며, tvN(133명, 70%), OCN(51명, 62%), SBS(115명, 52%), MBC(48명, 49%), JTBC(35명, 49%)의 순으로 나타남
- (주인공 기준) 그 폭은 조금 감소하나, 여전히 남성(53명, 56%)이 여성(42명, 44%) 보다 많이 등장. 채널의 순서도 유사(KBS2/tvN, OCN, MBC/JTBC, SBS)
- (실제와의 비교)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여성(2415만, 50.3%)이 남성(2384만, 49.7%) 보다 더 많음
◦ 등장인물의 연령
- (전체 등장인물 기준)* 전체적으로 3~40대(454명, 58%)가 가장 많이 등장하며, 1~20대(179명, 23%), 50대 이상(133명, 17%), 10세 미만(12명, 1.5%)의 순. 3~40대 비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OCN(56명, 68%)이며, KBS2(80명, 67%), JTBC(46명, 64%), tvN(107명, 58%), SBS(120명, 54%), MBC(45명, 46%)의 순
* 연령미상 10명 제외(n=778)
- (주인공 기준) 3~40대(65명, 68%)와 1~20대(26명, 27%)의 비중이 더욱 커짐(50대 이상 4%, 10세 미만 등장하지 않음
- (실제와의 비교) 실제로 3~40대(33%)가 가장 많고, 50대 이상(30%), 1~20대(28%), 10세 미만(10%)의 순. 다만, 3~40대가 실제보다 과다, 5~60대 이상이 과소 재현됨
◦ 등장인물의 직업
- (전체 등장인물 기준)* 전체적으로 서비스/판매종사자(157명, 29%)가 가장 많이 등장하며, 전문가(135명, 25%), 사무종사자(98명, 18%), 단순노무종사자(61명, 11%), 관리자(46명, 9%), 블루칼라(30명, 6%), 실업자(11명, 2%) 순
* 직업미상(91명)과 15세 미만/비경제활동인구(학생, 주부, 건달 등 159명) 제외(n=538)
- KBS2와 JTBC는 전문가 비율이 가장 높으며, SBS는 사무종사자의 비율이, MBC는 단순노무종사자의 비율이, tvN과 OCN은 서비스/판매종사자의 비율이 가장 높음
- (주인공 기준) 서비스/판매종사자(24명, 29%), 전문가(21명, 25%), 관리자(18명, 22%), 사무종사자(10명, 12%), 단순노무종사자(8명, 10%), 블루칼라(2명, 2%) 순으로 등장(실업자 없음)
- (실제와의 비교) 하지만, 실제로는 블루칼라(25%)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서비스/판매종사자(21%), 전문가(19%), 사무종사자(16%), 단순노무종사자(13%), 실업자(4%), 관리자(1%)의 순
◦ 등장인물의 국적
- 등장인물 대부분(773명, 98%)의 국적은 대한민국. 기타 국적으로는 우즈베키스탄 8명(1%), 중국 5명(1%). 주인공은 모두 대한민국 국적
◦ 등장인물의 종교
- 등장인물 대부분(785명, 99.6%) 종교 미상. 종교를 확인할 수 있는 등장인물은 천주교(1명, 0.1%), 기독교와 불교(2명, 0.3%)에 불과. 주인공 모두 종교 미상
◦ 등장인물의 언어
- (전체 등장인물 기준)* 언어를 확인할 수 있는 등장인물(580명, 74%)의 언어는 대부분(554명, 96%)이 표준어 사용. 충청도사투리/제주도사투리/중국어/경상도 사투리(각 1%), 전라도사투리/영어/수화(각 0.3%) 순이며, 주인공의 경우, 대부분 (93명, 98%)이 표준어 사용. 경상도사투리 2명(2%) 사용
* 언어 미상 208명 제외(n=580)
◦ 등장인물의 인종
- 등장인물 대부분(776명, 98%)이 황인종이며, 백인은 12명(1.5%) 등장. 주인공의 경우, 모두 황인종
◦ 등장인물의 장애여부
- (전체 등장인물 기준) 등장인물 대부분(778명, 99%)이 장애 없음. 장애를 확인할 수 있는 등장인물(10명, 1%)은 사고 후유, 기억상실, 입원, 청각장애, 하반신 마비, 휠체어 사용 등. 주인공 대부분(91명, 96%)은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기억상실과 하반신 마비(각 2명)에 불과
- (실제와의 비교) 하지만, 우리나라 인구 중 장애인 비율은 5%(2,494,460명)에 달함
⑥ 시청자 인식조사(이용측면)
- (자료) 시청자 인식조사 미실시(향후 시청자 인식조사 시행 예정)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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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esearch Results
Chapter 1 states the objective and importance of this research. Chapter 2 illustrates case studies of global practice of media diversity measurement. Chapter 3 investigates into specific measurement of media diversity, followed by Chapter 4, the research results. The last
3. Research Results
Chapter 1 states the objective and importance of this research. Chapter 2 illustrates case studies of global practice of media diversity measurement. Chapter 3 investigates into specific measurement of media diversity, followed by Chapter 4, the research results. The last chapter concludes with proposal of policies and guidelines.
The measurement was conducted based on the following framework. The shaded cells indicate the pilot-tested indicators and categ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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