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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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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031 |
DB 구축일자 | 2016-11-26 |
1.서론
전 세계가 고속철도 산업을 노리고 있다.중국은 고속철도 산업을 국가가 우선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생각하고 있다.지적재산권 및 부채율 등 많은 논쟁에도 불구하고,최근 고속철도 산업이 이와 같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고속철도가 여객과 물류의 수송 속도 향상을 통한 국가경쟁력 향상,친환경적 교통 인프라 구축,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정책기조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고속철도에 대한 이와 같은 재조명은 고속철도의 300km/h이상으로의 속도향상에 따른 타 교통수단과의 속도측면에서의 비교우위가
1.서론
전 세계가 고속철도 산업을 노리고 있다.중국은 고속철도 산업을 국가가 우선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생각하고 있다.지적재산권 및 부채율 등 많은 논쟁에도 불구하고,최근 고속철도 산업이 이와 같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고속철도가 여객과 물류의 수송 속도 향상을 통한 국가경쟁력 향상,친환경적 교통 인프라 구축,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정책기조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고속철도에 대한 이와 같은 재조명은 고속철도의 300km/h이상으로의 속도향상에 따른 타 교통수단과의 속도측면에서의 비교우위가 중요한 요인이다.속도는 여객과 물류의 이동시간을 지배하고,이는 교통수단의 효율성을 좌우하므로 효율성 높은 교통수단을 고객이 많이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향 후 교통 물류분야에 있어서 고속철도는 타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이와 같은 이유로 절대강자가 될 것이다.
최근 중국,미국,스페인 등 넓은 국토면적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에서 경쟁적으로 고속철도 건설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우리의 가까운 이웃나라인 중국도 무모할 정도로 긴 연장의 고속철도를 짧은 기간에 건설하면서,우리보다 높은 속도의 고속철도 속도향상 기록을 전세계에 내놓음으로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이에 대한 내면을 고찰해 보면,중국이 일본과 유럽의 선진 고속철도 기술을 도입하여 재생산해 내고 있는 과정에서 세계 고속철도 기술의 용광로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하여 향 후 전 세계 고속철도 시장을 탐 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고속철도 기술 분야에서의 새로운 변화의 흐름을 인식하고 파악하여 이에 대처하는 것이 향 후 우리나라 고속철도 기술개발에 대한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고속철도건설의 태풍의 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국 고속철도를 중심으로 세계 고속철도 기술 개발의 방향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또한,우리나라와 일본,프랑스,독일과의 기술수준을 비교 분석함으로서,향 후 우리나라 고속철도 기술개발에 대한 대응전략 및 극복해야 할 내용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비록 짧은 시간과 부족한 예산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긴 하였으나,중국 출장 등 국내외 다양한 루트를 통한 자료수집과 동향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해외진출과 우리 철도기술이 나아가야할 정책 방향 결정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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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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