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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20년의 회고와 한국철도 발전 및 향후과제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20 no.4, 2017년, pp.8 - 15  

이종득 (한국철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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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5년부터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학회에 연구용역에 의해 착수되었는데 당시는 공단에서 궤도설계용역 시행 시 기존의 상위 기준에 의한 세부 설계 적용에 부서별, 설계사별로 적용 방식이 상이하여 설계 성과물이 일관성이 결여되어 설계도서의 신뢰성과 일관성 확보를 위해 추진되었다.
  • 이후 며칠이 지나서 다시 전화가와 재차 청와대로 가면서 마음을 다 잡아 먹었다. 청와대에 이르러 외국의 고속철도 현황과 기술 현황을 설명하면서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역설하고 관련 보고서까지 제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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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순간-미래창조과학부/ 제24절 초고속 튜브트레인/ 2017.3.31. 

  2. 차기정부에 바라는 철도 정책 과제/ 한국철도건설협회/ 2017 춘계세미나 / 2017.4.20.(목) 14:00/ 백범 김구 기념관 대회의실 

  3. 우리나라의 고속철도가 달려온 길-우리힘으로 만든 한국형 고속열차 HSR-350X/ 철도과학/ 2017.05.29. 

  4. 우리나라의 고속열차가 달려온 길/ 한국최초의 고속열차 KTX/ 철도과학/ 지식IN 철도연/ 2017.05.02. 

  5. 세계각국의 고속철도/ 독일의 고속열차/ 철도과학/ 지식IN 철도연/ 2017.04.18. 

  6. 세계각국의 고속철도-프랑스의 고속열차/ 철도과학/ 지식IN 철도연/ 2017.03.31. 

  7. 세계 각국의 고속철도-일본의 고속철도/ 철도과학/ 지식IN 철도연/ 2017.03.13. 

  8. 세계 각국의 고속철도-21세기 교통수단의 주역/ 고속철도/ 철도과학/ 지식IN/ 2017.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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