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12 |
주관부처 |
교육인적자원부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576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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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연구 개요
□ 대학ㆍ연구기관ㆍ기업 등에 대해서 인적자원개발 활동 조사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수행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하위 내용으로 구성됨. 본 연구의 주요 사업 내용은
- 문헌 연구
- 대학ㆍ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정의와 범위 설정
- 대학ㆍ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지표 설정
- 대학ㆍ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조사 설계 등으로 구성됨
□ 기존 대학ㆍ연구기관ㆍ기업 등에 대한 조사들에 대해 문헌 연구는 조사 목적과 조사대상, 조사 내
1. 연구 개요
□ 대학ㆍ연구기관ㆍ기업 등에 대해서 인적자원개발 활동 조사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수행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하위 내용으로 구성됨. 본 연구의 주요 사업 내용은
- 문헌 연구
- 대학ㆍ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정의와 범위 설정
- 대학ㆍ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지표 설정
- 대학ㆍ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조사 설계 등으로 구성됨
□ 기존 대학ㆍ연구기관ㆍ기업 등에 대한 조사들에 대해 문헌 연구는 조사 목적과 조사대상, 조사 내용, 조사방법 등에 관하여 실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제2장에 수록하였음. 본 연구에서 검토된 조사는 다음과 같음.
- 과학기술연구개발 활동 조사
- 고등교육기관 교육통계 통합조사
- 기업체 노동비용조사
-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
- 인적자원개발사업 조사ㆍ분석ㆍ평가 사업
□ 대학ㆍ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정의와 범위 설정하였으며 그 내용은 제3장에 수록하였음.
1) 대학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정의와 범위
- 대학에서 인적자원개발 활동은 인재의 양성과 배분, 교원과 연구원들의 강의와 연구활동을 통해 인적자원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대학은 산업협력, 지역사회 봉사, 평생교육의 기능 등 사회 실천적 역할에 대해 활동이 확장되고 있음
- 대학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내용과 범주를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음
① 인재양성과 배분
② 연구개발
③ 산학협력
④ 대학의 평생학습 기능
○ 대학에서의 인적자원개발활동 지표는 다음과 같은 영역 설정함.
- 인재양성과 관련된 거시적인 환경과 성과
- 인재양성 실태
- 연구개발
- 산학협력
- 대학의 평생학습 기능
-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실태
○ 인재양성과 관련한 거시지표는 우선 학령기 인구 규모, 국가 교육 재정, 진학률과 취학률 등의 교육의 기회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인재양성 실태를 나타내는 지표는 대학에 관한 대학 개황에 관한 지표로서 학교 현황, 학생 수, 교직원 수 및 교육 경력, 학교 시설 등에 관한 기본적인 지표로 구성됨.
○ 산학협력 관련 지표는 취업 연계형 맞춤교육, 현장실습 및 인턴제 교육, 위탁교육 등 현장과 기업에 관한 위탁 교육에 관한 지표로 구성이 됨.
○ 대학의 평생학습 기능에 관한 지표는 대학부속 평생교육기관에 관한 조사로서 교육기관 현황 조사, 교육기관 강사 실태, 교육 참여자, 사무직원, 교육비, 성과, 프로그램 내용 등으로 이루어짐
○ 대학 졸업생들의 이행실태에 관한 지표는 전문대학과 대학교를 대상으로, 전공별 근무지, 학교소재지별 진출 직업분야, 학교소재지별 진출 산업분야, 학교소재지별 취업 경로, 학교소재지별 취업 회사규모, 학교소재지별 취업 근무지, 학교소재지별 진학자, 학교소재지별 미취업자, 직업별 진출 근무지, 산업별 근무지 등에 관한 지표로 구성이 됨
2) 기업ㆍ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정의와 범위 설정
○ 기업에서의 인적자원 활동의 개념은 초기 개인과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양성과 개발, 관리 등 인적자원의 확보와 인력을 관리, 조달하는 기계적인 기능 개념에서 기업의 경영 전략을 지원하고 연계하는 전략적 파트너의 역할 수행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음.
○ 기업에서 인적자원 활동은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활동으로 구분됨. 인적자원관리의 영역은 경쟁력 있는 인재를 확보하고 관리하는 영역임. 즉, 채용관리, 퇴직관리, 보상시스템으로 크게 구분 지을 수 있음. 인적자원개발의 영역은 기업 내 학습활동을 포함하는 노동자의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지적 측면 등 전체적 측면에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게 만드는 활동을 포함함.
○ 기업에서의 인적자원개발활동 지표는 다음과 같은 영역 설정함.
- 인적자원관리 영역
- 인적자원개발 영역
○ 인적자원관리영역은 크게 채용ㆍ퇴직관리를 포함하는 인사관리 시스템과 보상시스템의 영역으로 구분함.
○ 인적자원개발은 교육 훈련의 범위와 직무관련성, 프로그램의 다양성 등의 지표로 구성됨. 기업에서의 기업 교육ㆍ훈련ㆍ개발의 일련의 활동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함.
① 첫째는 교육훈련 지원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함.
② 둘째 기업이 양질의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함.
③ 교육훈련에 대한 재정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
3) 연구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활동
○ 통상적으로 연구기관은 연구개발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음
○ 최근 연구기관에서 자체 내 인력과 대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강화 되고 있음.
○ 연구기관의 인적자원개발 활동은 다음과 정의할 수 있음
- 연구기관에서의 기관 내 학습활동을 포함하여 대국민을 대상으로 직업능력과 기초소양을 개발할 수 있게 만드는 활동을 의미함.
○ 기업에서처럼 성공적인 인적자원개발이 되려면 교육훈련 지원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하고 양질의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하며 교육훈련에 대한 재정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
□ 인적자원개발활동 조사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그 내용은 제4장에 수록하였음.
○ 대학의 조사대상은 전문대학 162개교, 대학 187개교(분교 11개교 포함), 교육대학 11개교, 산업대학 21개교, 방송통신대학 1개교, 기술대학 1개교, 각종학교 8개교, 원격대학 17개교, 사내대학 1개교, 대학원대학 36개원, 대학원 1,017개원(2006년 기준), 타부처 및 특별법에 의해 설치 운영되는 기관 30개교 등 총 1,500여개의 기관을 대상으로 함
○ 기업조사는 통계청에서 작성한 『기업체 모집단명부』를 사용하여 상용근로자 10인 이상 기업체를 지방노동관서별, 기업체규모별, 사업중분류별로 분류하여 표본틀을 구성하여 3,500여개 기업체를 대상으로 함
○ 연구기관조사는 국책연구기관은 전수조사, 기업연구소의 경우, 과기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를 통해 인정된 국내 기업부설연구소가 1만 5천개를 모집단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층화하여 모집단 대비 10% 표본을 구성하여 총 1,500개 연구소로 대상으로 함
☐ 정책 과제
○ 결론적으로 인적자원개발활동 조사가 체계적으로 정기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인적자원개발 활동에 대해 그 속성을 파악할 수 있는 활동의 범주와 유형화가 필요함.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음
○ 인적자원개발비 범주화
- 재원별 인적자원개발비에 대한 정리
- 인적자원개발단계별(성격별) 인적자원개발비
- 비목별 인적자원개발비
- 용도별 인적자원개발비
○ 인적자원개발 인력의 범주화
- 인적자원개발관계 종사자에 대한 정리 필요
○ 인적자원개발 내용에 대한 유형화 필요
☐ 인적자원개발 활동 조사의 핵심 항목과 지표
○ 다음은 대학 기업 연구기관 등 모든 기관에 대한 인적자원활동 조사의 주요 공통으로 조사 되어야 할 항목과 핵심 지표임.
○ 다음 조사 항목은 모두 신규조사로서 파악해야 할 사항임
○ 특히 공공기관의 인적자원개발 활동 조사와 맞물려 공공부문과 민간 부문 비교할 수 있는 틀로 활용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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