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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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9-11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652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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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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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질 관리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하여 2007년 초등학교 1, 2학년, 2008년 국어, 수학, 과학, 사회과에서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연구 개발이 연차적으로 이루어졌다. 2009년에는 도덕,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과에서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본 연구는 이 중 초, 중, 고등학교 체육교과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Ⅰ장에서는 국가 수준에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질 관리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하여 2007년 초등학교 1, 2학년, 2008년 국어, 수학, 과학, 사회과에서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연구 개발이 연차적으로 이루어졌다. 2009년에는 도덕,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과에서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본 연구는 이 중 초, 중, 고등학교 체육교과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Ⅰ장에서는 국가 수준에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 고시 이후 국가는 교육과정의 질 관리와 평가를 위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절대평가기준을 개발하여 현장에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2007년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내에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규정을 그대로 유지하고, 이에 따라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제Ⅱ장에서는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의미와 개발 방향을 탐색하였다. 먼저 성취기준을 교수·학습의 실질적인 기준으로서 각 교과목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지식, 기능, 태도)과 그러한 내용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또는 보여주어야 할) 능력과 특성을 명료하게 진술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 평가기준을 교과별 평가 활동에서 실질적인 기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 평가 영역에 대하여 학생들이 성취한 정도를 몇 개의 수준(예: 상/중/하)으로 나누어, 각 수준에서 기대되는 성취 정도를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체육과의 성취기준 개발은 개정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육내용의 본질을 규명하고, 성취기준 개발 영역 설정, 성취기준 개발, 성취기준에 대한 합의 도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체육과 성취기준은 초등학교(3, 4, 5, 6학년), 중학교(7, 8, 9학), 고등학교(10학년)로 나누어 각 학년의 내용 영역별로 개발하였으며,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의 의미를 분석해서 핵심적인 지식, 기능, 태도와 관련한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평가기준 개발은 개발된 성취기준 분석 및 평가 영역 설정, 교수·학습 및 평가 환경 분석, 평가기준 개발, 평가기준에 대한 합의 도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평가기준을 상, 중, 하로 개발하였으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은 1:1로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실제 평가 상황에서 적용하는 데 안내가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평가도구를 학년별로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제Ⅲ장에서는 개발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성격 및 활용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개발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은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및 평가 상황에서 유용한 준거이면서 현장에 적합하게 재구성할 수 있는 자료이고,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안내 자료이면서 판단의 근거 자료이며, 평가 도구 개발의 근거 자료이고, 계속적으로 수정·보완되어야 할 자료의 성격을 지닌다. 또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는 각각 국가와 교육청 차원에서는 학교 교육의 질 관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교사 차원에서는 교수·학습과 평가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방향과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학생 차원에서는 해당 영역에서 자신의 학습 성취 정도를 절대적인 준거에 비추어 확인하고 이를 활용해서 스스로 학습의 방향과 내용을 계획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 중, 고등학교 체육교과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를 부록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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