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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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01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00 |
과제고유번호 |
1345165912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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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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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0년 한국 사회의 변화를 전망하고, 교육적 이슈를 도출하고, 한국교육이 추구하여야 할 교육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적 과제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지금까지 수행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20년 한국 사회의 미래를 전망하였다. 먼저, 한국의 미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인구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저출산으로 인하여 학생수가 급감하는 추세이고, 이는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었다. 교원 1인당 학생
본 연구는 2020년 한국 사회의 변화를 전망하고, 교육적 이슈를 도출하고, 한국교육이 추구하여야 할 교육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적 과제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지금까지 수행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20년 한국 사회의 미래를 전망하였다. 먼저, 한국의 미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인구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저출산으로 인하여 학생수가 급감하는 추세이고, 이는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었다. 교원 1인당 학생수 감소 등 교육여건이 개선되는 측면도 있지만, 인구 규모가 감소되면서 교육의 질을 강화하여야 하는 과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다음으로,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하여 주요 메가 트랜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미래학자들은 미래 사회의 메가트랜드를 글로벌화, 사회 양극화 및 불평등 심화, 과학 및 정보기술 발달의 가속화, 지식기반경제의 심화 등으로 전망하고 있다. 연구 결과 2020년 한국 사회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변화 요인은 ‘사회 양극화 및 불평등의 심화’와 더불어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한 인구 변화’로 나타났다. ‘사회양극화 및 불평등의 심화’ 문제는 2020년 우리 사회에서 교육복지, 교육의 형평성이 중요 가치가 될 것임을 의미하며, 소외계층ㆍ지역에 나눔을 위한 교육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한 인구 변화’ 문제는 2020년 우리 사회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능력 있는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질 높은 교육이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인구 변화와 사회 변화를 기초로 2020년 예상되는 한국 사회 주요 교육 이슈를 도출하였다. 인구변화 트랜드와 관련하여, 유아교육의 질 제고, 인구의 질 강화, 대학 경쟁력 강화, 노동력의 질 강화,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활성화, 교육여건 개선, 교육인프라 수급 불균형, 대학 구조조정 등이 교육적 이슈로 제기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정치변화 트랜드와 관련하여 국제이해교육, 교육분야 국제교류협력 확대, 교육시장 개방, 국제전문가 양성(선진국 편중 극복), 고급 인재 유치, 다문화 교육, 사회적 자본 축적(개방성, 포용성 등), 통일 역량 교육, 사회통합 교육 등이 교육적 이슈로 제기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경제변화 트랜드와 관련하여, 글로벌 창의인재 육성, 직업 진로교육 강화, 소프트 파워 등이 교육적 이슈로 제기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사회변화 트랜드와 관련하여, 교육 복지, 교육양극화, 교육 불평등 및 형평성, 공생발전, 삶의 질, 미래사회의 핵심역량 개발, 사회의 질을 높이는 교육, 갈등 극복을 위한 평화교육 등이 교육적 이슈로 제기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과학기술 변화 트랜드와 관련하여, 교육 4.0(교육패러다임의 변화), 학습사회, 집단지성과 학습생태계 변화, 이러닝 활성화, 스마트 러닝 등이 교육적 이슈로 제기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가치관 변화 트랜드와 관련하여, 가치관 교육, 인성교육, 청소년 시민의식 교육 등이 교육적 이슈로 제기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둘째, 2020년 미래 사회 전망 및 예상되는 교육적 이슈에 기초하여 미래 인재상, 교육비전, 핵심 교육 가치, 교육 목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문헌분석과 전문가 협의회 및 토론회를 거쳐 글로벌 창의인재, 글로벌 시민, 전문가형 인재,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형 인재, 통섭∙융합형 인재, 도덕적 품성과 시민성을 갖춘 인재,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등 7가지 인재상을 도출하였다.
미래 한국 사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비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문헌분석과 전문가 협의회 및 토론회를 거쳐 6가지 미래 교육 비전을 도출하였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학습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하는 교육, 세계 시민의식을 갖고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는 교육, 교육생태계 안에서 공생발전과 교육정의를 실현하는 교육, 인구의 질, 삶의 질, 사회의 질을 높이는 교육,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습사회 실현, 교육 4.0 시대에 부합하는 스마트 교육시스템 구축 등이 그것이다.
미래 인재상을 구현하고 교육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핵심 가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미래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보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가치를 제시하였다. 교육 4.0(Education 4.0), 공생발전(Ecosystemic Development), 질(Quality)적 가치, 글로벌화(Globalization), 참된 성취(Authentic Achievement) 등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미래 교육 인재상, 미래 교육비전, 핵심 교육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문헌분석과 전문가 협의회 및 토론회를 거쳐 8가지 미래 교육 목표를 도출하였다: 1)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2) 모든 학생이 국민기초교육을 마치면 반드시 습득해야 할 수준의 참된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한다. 3) 사교육 없이 학교교육만으로 학생의 진로 개척이 가능하도록 한다. 4) 우수하고 능력 있는 교원이 인정받는 교직사회를 구현한다. 5) 교육여건을 선진국 수준으로 현대화하고 스마트 교육환경을 구축한다. 6)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글로벌 교육을 강화한다. 7) 교육양극화와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고 공생발전 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8) 고등교육기관이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구비토록 한다.
연구진이 제안한 미래 인재상 및 교육비전에 대하여 국민들(학부모, 교사, 교육전문가)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학부모, 교사, 교육전문가들은 연구진에 제안한 미래 인재상과 교육비전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셋째,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전망, 미래 인재상, 교육비전, 핵심 교육 가치,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적 대책 방안을 살펴보았다. 유아교육 분야와 초∙중등교육 분야, 고등교육 분야로 구분하여 교육 대책 방안을 모색하여 보았다.
유아교육ㆍ보육 분야에서는 저출산 고령사회 변화 전망을 기초로 유아교육과 보육의 정책에 직결되는 미래를 전망하고 그에 대비한 정책 방안과 대안을 제시하였다. 초중등교육 분야에서는 미래 사회에 부합하는 반향으로 교육체제가 재구조화되어야 한다고 보고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교육의 내용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며, 교과서 내용과 체제가 재구조화되어야 하며, 교육 방법에서 창의성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혁신적인 변화가 요청되며, 이러한 교육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 양성과 연수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고, 학교 환경이 미래 사회와 기술의 발전에 부응하여 개방적인 환경으로 변화하여야 한다는 점들을 제안하였다. 고등교육분야에서는 고등교육의 질 제고를 목표로 학생수 감소에 대응한 고등교육구조 재편, 새로운 산업구조 및 혁신 학문분야에 대한 투자 강화, 대학의 특성화 유도, 개방형 학사운영 시스템으로의 혁신, 성인 평생학습의 제도적 기반 조성, 지역사회와 대학교육 연계, 미래 국가발전을 선도할 핵심 분야의 집중 육성, 교육기회의 형평을 통한 소득분배구조 개선, 교육분야 국제적 협력체제 구축 등이 제안되었다.
2020년 미래 사회를 전망할 때 대한민국의 미래는 그다지 밝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출산ㆍ고령화 현상은 인적자원 및 노동력의 감소를 가져오는 반면 복지비용 및 부양비를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사회양극화와 불평등은 더욱 심화되고, 글로벌화 되면서 국제경쟁력은 심화되고 있으나,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미래사회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 교육이 국가적 희망이 되어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성장 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의 처방이 필요하다. 하나는, 사회적 처방이다. 한국 교육의 발전을 가로막는 학벌주의를 완화하는 것이다. 간판 경쟁을 실력경쟁으로 바꾸고, 승자(명문대 출신)와 패자의 간극 차이를 줄이고, 패자 부활의 기회를 확대하고, 능력별 임금 체계로 시급히 전환하고, 각종 학벌 우대 관행ㆍ관습을 철폐하는 법적ㆍ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성공 트랙(success track)을 개발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최소한의 삶의 보장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처방이다. 미래 사회 변화 트랜드에 부합하게 교육패러다임을 혁신하는 것이다. 교육에서 학습으로,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지식(Knowledge)에서 역량(Competency)으로, 지식교육에서 감성교육(예술교육)으로, 합리(合理)에서 통찰(洞察)로, 집어넣는 교육에서 끄집어내는 교육으로의 변화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변해야 한다. 기존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역량 중심, 주제중심, 탐구중심 교육과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교수학습 방법 역시 변해야 한다. 강의법 중심에서 토론법, 탐구학습, 프로젝트 또는 리서치 수업, Group Investigation, 체험학습, 주제 중심 학습(교과 초월, 범교과 학습), 브레인스토밍, 협동학습 등의 방법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변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책임지는 교원의 변화가 반드시 따라야 한다. 미래 교육 패러다임에 따라 교원의 역할을 재검토하고, 교원의 역량(수업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원양성 및 연수제도를 개혁할 필요가 있다. 미래 교육 패러다임을 정착시키기 위한 관건은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참된 교육적 성취(authentic achievement)의 의미에 부합하는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객관식에서 주관식으로, 문제풀이형 및 선다형에서 서술형으로, 一答에서 復數答으로, 正答(폐쇄성)에서 無答(개방성)으로, 창의적 사고(아이디어)와 상상적 사고와 뒤집기 사고(거꾸로 사고)를 존중하는 평가시스템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입시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 미래사회의 인재상,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선발시험 제도가 개발되어야 한다.
저출산ㆍ고령화, 글로벌화, 양극화와 더불어 2020년 한국 사회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하였던 완전히 새로운 사회에 접어들게 될 것이다. 이러한 미래 사회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는 시급이 교육시스템의 재구조화를 검토하여야 한다. 사회적 처방과 교육적 처방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하여 혁신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여야 하는 시점에 있다. 한국의 미래, 한국의 2020년을 절망에서 희망으로 바꾸려면 한국 교육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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