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통한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
Substantializing Methods of Restricted and Extended Response Essay Assessment through Enforcing the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혜영
참여연구자 김성숙 , 김경희 , 이명진 , 김광규 , 김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93
과제고유번호 110501489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서·논술형 평가는 서·논술형 문항을 활용하여 평가자가 학생이 서술한 것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하는 평가 방법이다. 서·논술형 문항을 통한 평가 방식은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와 같은, 답에 도달하는 과정까지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보다 많은 교육적 정보를 얻기에 용이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서·논술형 평가는 수업과 연계하여 설계되고 실행될 때 본연의 의미를 살릴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생의 성장을 돕고

Abstract

The restricted and extended response essay assessment is a method that utilizes restricted and extended response essay items to provide evaluative judgment of a student’s writing. Not only can this method of assessment validate whether the learner has properly understood the content, it also reveal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8
  • II. 서·논술형 평가 재조명 ... 31
  • 1. 교육과정 문서 및 학생평가 정책에서 서·논술형 평가의 의미 ... 33
  • 2. 서·논술형 평가 개념화 ... 43
  • 3. 서·논술형 평가에서 수업-평가 연계 강화의 의미 ... 59
  • III. 서·논술형 평가 현황 및 요구 분석 ... 81
  • 1.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서·논술형 평가 현황 조사 ... 83
  • 2. 단위학교의 서·논술형 평가 실태 및 요구 분석 ... 92
  • 3. 단위학교 서·논술형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요구 ... 107
  • Ⅳ. 수업-평가의 연계를 강화한 서·논술형 평가 설계 및 적용 ... 111
  • 1. 서·논술형 평가 절차와 지침 ... 113
  • 2.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 설계 ... 128
  • 3. 교과별 서·논술형 평가 적용 예시 ... 135
  • 4.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를 위한 시사점 ... 196
  • Ⅴ. 단위학교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 ... 201
  • 1. 서·논술형 평가의 내실화 안착을 위한 수업-평가 연계 강화 방안 ... 204
  • 2. 서·논술형 평가 시행의 공정성 및 효율성 확보 방안 ... 244
  • 3. 채점 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서・논술형 평가 채점의 신뢰도 제고 방안 ... 253
  • Ⅵ. 결론 ... 275
  • 1. 연구 요약 ... 277
  • 2. 정책 제언 ... 285
  • 참고문헌 ... 337
  • ABSTRACT ... 351
  • 부 록 ... 359
  • [부록 1] FGI 설문지 ... 361
  • [부록 2] 수업-평가 연계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 절차와 관련 지침 ... 372
  • [부록 3] 피드백 기록지 ... 381
  • [부록 4] 서·논술형 평가 채점 지원 프로그램 사용자 매뉴얼 ... 382
  • 끝페이지 ... 399

표/그림 (9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