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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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49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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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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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된 지식과 정보를 이해, 생산,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학교교육에서 길러야 할 핵심 역량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어 의사소통능력은 서로 다른문화적 배경과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유대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글로벌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핵심적 역량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언어적인 측면에서 이미 영어는 우리 국민의 핵심적 역량에 속하기 때문에 영어교육의 핵심적 역량을 효율적으로 계발하
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된 지식과 정보를 이해, 생산,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학교교육에서 길러야 할 핵심 역량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어 의사소통능력은 서로 다른문화적 배경과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유대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글로벌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핵심적 역량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언어적인 측면에서 이미 영어는 우리 국민의 핵심적 역량에 속하기 때문에 영어교육의 핵심적 역량을 효율적으로 계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갖추어야 할 영어교육의 핵심 역량을 추출하여 미래사회 영어교육의 목표와 성격 항목에서 조망하고, 이를 실천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 학습 방향과 평가방안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도출해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능력 신장과 더불어, 창의성 계발, 인성 교육도 고려한 교수·학습 방안,통합적 언어사용 능력 습득을 위한 언어기능 간 연계 및 통합 교수·학습 방안,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 운영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 방향 탐색이 필요하다. 또한 평가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동기 유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평가를 활용하는 방법, 통합적 언어사용 능력 배양을 위해 단일 언어 기능과 더불어 언어 기능 간 연계·통합 평가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미래사회의 변화를 대처하기 위해 국가 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해야 하는 인간상은 ‘글로벌 인재’,‘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인간상’,‘다문화 다양성을 이해하는 인간상’, ‘종합적 창의적 사고를 지닌 자기주도적 인간상’ 등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되었다.
위에서 기술한 인간상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다섯 가지의 목표를 제시하였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우리 문화와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영어를 활용한 사고력 증진’, ‘글로벌 시대 국제어로서의 영어 위상 및 필요성 등을 고려한 목표’ 이들 중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와 ‘우리 문화와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는 기존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도 추구되어 왔던 교육목표이며, 이는 사회가 변화한다 하더라도 영어과에서 근본적으로 성취해야할 중요한 목표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기존 영어과 교육과정에 이미 추구되어 왔던 교육목표이며 본 연구에서도 전문가들이 영어과 교육과정에 추구해야하는 것으로 언급한 교육목표이기도 하다. 제시된 핵심역량 중 개념 정의가 필요한 것은 ‘시민의식’과 ‘개방성과 유연성’으로 본 연구에서는‘시민의식’을 공공의식, 참여와 공헌, 지역/글로벌 시민성, 민주시민의식 등이 포함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개방성과 유연성’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등으로 개념 정리하였다. 특히 새롭게 나타난 영어과의 핵심역량 가운데 ‘진로개발 능력’의 경우, 기존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언급된 적이 없는 역량으로서 영어과에서도 필요한 역량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방향을 설정하고 그 구성과 내용 체계를 설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핵심 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프랑스와 핀란드의 교육과정을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의 근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첫째,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을 핵심 역량 기반으로 개정해야하는지에 대한 논의와 영어과에서 추구할 핵심 역량에 대한 개념의 정의 및 실제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제안하였다. 둘째, 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상 영어의 도입 시기, 편성 수업 시수의 적절성에 대한 검토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총론과 각론 체제 유지, 전 교과, 학교급, 학년군에 통일된 문서 형식의 유지 여부와 함께 교육과정 진술 체제의 상세화 정도, 영어교육의 목표 및 내용에 문화적 능력의 반영 범위 설정 등을 위한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논의를 제안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의 적정성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영어과 교육과정 분야의 전문가인 교수와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델파이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수 전문가들은 현재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수와 위계, 이수 단위 및 이수 경로 등에 대한 개선이 분명히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영어과 교육 목표 및 학교급별 목표의 적정성과 연계성에 대해서는, 응답자 대부분이 현행목표 기술이 적정하고 연계성도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별한 쟁점이나 상반되는 의견이 없었다.
학습 내용 성취기준의 제시 방식과 관련된 내용을 종합하면, 언어 기능별 성취기준 제시 방식으로는 현행처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역별로 성취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였다. 다음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정보 활용, 문화 이해 영역을 추가하고 이에 대한 성취기준을 설정하는 것에 대하여 다수의 전문가들의 동의하였으나, 각 영역별로 반대하는 의견도 상당수 있었으며, 영역 추가 시 성취기준의 위계 설정에 대한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성취기준, 의사소통 기능, 언어 형식의 연결성을 명시적으로 제시하는 것에 대하여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정 이전으로의 회귀 위험성, 연결성 명시가 쉽지 않은 점, 교과서 집필에 지나친 통제로 작용할 가능성 등을 이유로 주의 깊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의 유용성 및 개선 사항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현장에서의 활용성과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현행 교육과정에서 해당 부분을 매우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지나치게 세분화된 항목과 과도한 수준의 구체화가 독자의 집중도를 떨어뜨린다는 점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또한 상세하게 제시되었음에도 대부분 관련 전공 서적의 원론 수준 내용이 많아 실질적 지침으로 활용하기에는 제한적이라고도 하였다. ‘교수 학습 방법’에 스마트교육 관련 내용을 추가하는 것에 대하여는 다수의 전문가들이 동의하였다.
별표 및 부록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한 결과, ‘소재’의 경우 소재 목록의 명료화, 학교급별, 과목별 특성을 고려한 소재 목록의 제시, 핵심 역량을 반영하여 자유롭게 소재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 소재 범위의 확대 및 구체화에 관련된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에서는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제시 방식의 명료화, 예시문 개선, 성취기준과의 연계성 점검에 관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기본 어휘 관련 지침과 어휘 목록’에서는 어휘 목록 제시 방식의 개선, 어휘 지침의 개선 및 기본 어휘의 재선정, 기본 어휘수의 확대에 관한 제안들이 많았다.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서는 언어 형식의 필요성 재고, 언어 형식의 구분 제시 및 제시 방식의 체계화와 관련된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 내용 성취기준의 학습 활동의 예’는 예시로 제시된 학습 활동의 타당성 점토 및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미래의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능력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하다.지금껏 영어과 교육과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분리하여 각각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원리의 제시에 치우친 면이 있고, 구체적인 교수 방안의 예시는 부족한 편이다. 무엇보다도 토론하기, 발표하기,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등 말하기, 쓰기 의사소통능력 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모둠별 협력 학습을 활용한다면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능력,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과 같은 개방성 및 유연성 등을 배양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에게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업 중심의 활동을 제시한다면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등과 같은 핵심역량의 개발에도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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