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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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50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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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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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교과에 적합한 핵심역량이 무엇이며, 추구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향후 기술·가정(실과, 정보 포함)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이를 위해 우선 교과 핵심역량 도출하고,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문서 체제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교육과정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교과 핵심역량 도출을 위해서 관련 연구 고찰, 현행 교육과정 분석, 그리고 해외교육과정 사례 분석, 세미나와 설문을 통한 전문가 집단 의견 수렴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실천역량, 생활역량 및 문제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교과에 적합한 핵심역량이 무엇이며, 추구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향후 기술·가정(실과, 정보 포함)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이를 위해 우선 교과 핵심역량 도출하고,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문서 체제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교육과정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교과 핵심역량 도출을 위해서 관련 연구 고찰, 현행 교육과정 분석, 그리고 해외교육과정 사례 분석, 세미나와 설문을 통한 전문가 집단 의견 수렴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실천역량, 생활역량 및 문제해결역량과 같은 교과의 본질에 해당하는 역량으로써 핵심역량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또한 공통역량 하위에 영역별 핵심역량으로 구분되어야 하며 그 근거는 실과를 포함하는 기술·가정에서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역량 우선순위가 영역별로 확연히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이었다.구체적으로 가정영역의 경우 자기관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순으로 나타난 반면, 기술영역의 경우는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정보처리능력, 진로개발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도출된 핵심역량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도구에 지속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며, 관련 자료나 연구들이 단위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수업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정보 교육과정의 경우, 강조되어야 할 핵심역량으로는 문제해결능력, 정보처리능력, 창의력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컴퓨터적 사고, 정보 윤리소양, 융합적 사고 등이 정보 교육이 함양시킬 수 있는 교과 핵심역량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역량중심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2009년에 개정된 교과 교육과정의 쟁점을 살펴보고,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도출된 평가 준거에 따라 교육과정문서 체제를 항목별로 평가하였으며, 해외 교육과정 문서 사례를 중심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현행 교육과정의 항목인 목표, 내용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항목에서 핵심역량이 중심이 되는 문서 체제로서 일관성, 그리고 핵심역량이 내용 및 성취기준과 부합되도록 설계해야 하는 정합성 등이 문서 체제 개선의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핵심역량이 초등과 중등에 일관되게 적용되기 위해서라도 교과의 명칭 통일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드러났다. 해외 사례 분석 결과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항목은 실제 교과 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술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교과 핵심역량이 교과 수업에서 실질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을 잘 이해하고 내용과 결합시킨 교과서 개발이 필수적인 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에 일반적이 교육학적 기술보다는 교과 특성에 맞는 실험 및 실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방법과의 핵심역량과의 연관성을 강조하거나 교과서 집필 관련 주의점 등을 기술하는 것이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정보 교육과정의 경우, 계산적 사고나 정보 윤리 등을 중심으로 문제해결능력이나 인성교육 등이 핵심역량에 반영되도록 해야 하며, 학교급별 정보교육의 위계성과 연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문서 체제로 개선이 요구되며, 목표, 내용 및 기준,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라는 교육과정 항목별 개선 방안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또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위에서 제시한 핵심역량들이 공통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며,컴퓨터적 융합 및 협력 활동 방안들이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대안으로 제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위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교과 핵심역량에 근거하면서 현장 활용도 제고를 위한 역량중심 기술․가정(실과, 정보 포함) 교육과정 방향을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맞는 문서 체제를 설정하고 이에 맞도록 교육과정이 개발해야 한다. 둘째, 교과 핵심역량과 교과 교육과정의 쟁점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문서 항목별로 체계화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해설 및 도식화가 필요하다면 삽입되어야 한다. 넷째, 교과 핵심역량이 적절하게 반영된 교과서 집필을 위한 심사 기준이 개선되어야 한다. 다섯째, 역량중심 교육과정과 연계된 평가제도 혹은 평가도구가 개발되어 보급되어야 한다. 여섯째, 교사들을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연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일곱째,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과 시도교육청에서 개발한 교과 핵심역량이 일치되어야 하며, 교육과정 개발 시 적절한 방식으로 조율되어 현장에서 혼선을 빚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여덟째, 초등과 중등의 연계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교과명은 통일되어 사용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성교육 및 IT 교육과 같은 국가․사회적 요구에 맞는 교과 핵심역량이 적용되어야 하며, 이는 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역량으로 부각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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