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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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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4 |
주관부처 | 고용노동부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MOEL) |
등록번호 | TRKO201600013783 |
DB 구축일자 | 2016-12-17 |
Ⅰ. 서론 - 연구용역의 배경과 연구방법
1. 연구용역의 배경
한국의 제조업 그 가운데 특히 자동차산업은 산업화 시대 이래 완성차, 부품업체 할 것 없이 낡은 주야 2조2교대제를 구조화한 장시간 노동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을 띠고 있다. 2011년 1년동안 현대자동차의 생산직 노동자들의 연 평균노동시간은 2,678시간으로 초과근로시간(연장근로시간과 휴일특근시간을 합한 노동시간)이 39%를 차지할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현대자동차에서 2011년 1년간 노동시간이 3,000시간을 초과한 생산직 노동자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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