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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업체 교대제 개편 관련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강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4
주관부처 고용노동부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MOEL)
등록번호 TRKO201600013783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Ⅰ. 서론 - 연구용역의 배경과 연구방법

1. 연구용역의 배경

한국의 제조업 그 가운데 특히 자동차산업은 산업화 시대 이래 완성차, 부품업체 할 것 없이 낡은 주야 2조2교대제를 구조화한 장시간 노동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을 띠고 있다. 2011년 1년동안 현대자동차의 생산직 노동자들의 연 평균노동시간은 2,678시간으로 초과근로시간(연장근로시간과 휴일특근시간을 합한 노동시간)이 39%를 차지할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현대자동차에서 2011년 1년간 노동시간이 3,000시간을 초과한 생산직 노동자 비율

표/그림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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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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