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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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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6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건설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3848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제1장 수정계획의 수립 개요
제1절 수정계획의 수립 배경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교통체계효율화법 제3조에 의거 수립하는 육상, 해상, 항공 등 종합교통정책과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교통시설 투자에 관한 20년 단위의 최상위 장기 종합교통계획이나
○ 현행 국가기간교통망계획(’00~’19년)에서는 교통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가 미약하다는 지적 제기(’05년, 지속가능위원회, 국무조정실, 감사원 등)
- 실제로 수단간 연계성 및 네트워크 효과의 극대화를 통한 효율적인 교통 체계를
제1장 수정계획의 수립 개요
제1절 수정계획의 수립 배경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교통체계효율화법 제3조에 의거 수립하는 육상, 해상, 항공 등 종합교통정책과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교통시설 투자에 관한 20년 단위의 최상위 장기 종합교통계획이나
○ 현행 국가기간교통망계획(’00~’19년)에서는 교통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가 미약하다는 지적 제기(’05년, 지속가능위원회, 국무조정실, 감사원 등)
- 실제로 수단간 연계성 및 네트워크 효과의 극대화를 통한 효율적인 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에 일부 한계 노출
- 분산투자 등 사업시행시기의 불합리성, 부문 내/부문 간 경합투자의 문제 등이 발생
○ 1999년 12월 현 계획 수립 이후 새로운 국내외 여건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내용의 수정 불가피
- 한ㆍ미 FTA,한ㆍ중 FTA 등 국제 무역환경 변화 대응
-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비전 2030등 관련계획의 수립
- 행복ㆍ혁신ㆍ기업도시 등 국토공간구조 및 동북아 교통ㆍ물류여건의 변화 반영
- 최근 교통시설투자의 감소에 따른 투자의 효율성 제고방안 반영
- 기후변화 협약, 고유가, 고령화 등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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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항목 |
관리번호, 제목(한글), 저자명(한글), 발행일자, 전자원문, 초록(한글), 초록(영문) 관리번호, 제목(한글), 제목(영문), 저자명(한글), 저자명(영문), 주관연구기관(한글), 주관연구기관(영문), 발행일자, 총페이지수, 주관부처명, 과제시작일, 보고서번호, 과제종료일, 주제분류, 키워드(한글), 전자원문, 키워드(영문), 입수제어번호, 초록(한글), 초록(영문),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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