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 영재교육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연구책임자 최재선
참여연구자 김경신 , 김민수 , 이주하 , 안수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사업 관리 기관 해양수산부
등록번호 TRKO201600014065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1. 해양 영재교육의 개념

○ 해양 영재 개념정립과 해양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 않음
- 이는 해양 분야의 영재성이 예술 영재와 같이 쉽게 외부로 발현되지 않고,
- 해양 영재교육 역시 기존의 과학영재와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해양교육의 강화와 무슨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해양 전문가조차 의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임

○ 그러나 개인이 지닌 영재성은 분야별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어떠한 분야에서 발현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개념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 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최종보고서 요약 ... 10
  • 제1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 21
  • 1) 해양 교육 활성화 ... 21
  • 2) 해양 분야 인재 육성 ... 21
  • 3) 해양 산업 활성화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 ... 21
  • 4) 해양 분야 영재성 발현 촉진 ... 21
  • 2. 연구의 목적 ... 22
  • 3. 연구방법론 ... 22
  • 1) 연구의 방법 ... 22
  • 2) 연구추진체계 ... 26
  • 제2장 우리나라 해양교육현황과 국내외 사례 ... 27
  • 1. 개요 ... 27
  • 2. 한국의 해양교육 ... 29
  • 1) 한국의 해양교육 정책 ... 29
  • 2) 한국의 해양교육 현황 ... 30
  • 3. 주요국의 해양교육 ... 34
  • 1) 일본 ... 34
  • 2) 중국 ... 37
  • 3) 대만 ... 38
  • 4. 시사점 ... 39
  • 1) 해양정책적 측면에서 해양교육 강화 ... 39
  • 2) 각국의 정규교육과정에서 해양교육의 비중은 다소 낮음 ... 40
  • 3) 학교교육 이외의 해양교육도 활성화되어 있지 못함 ... 40
  • 4) 청소년 해양교육의 강화 시사 ... 41
  • 제3장 우리나라 영재교육 현황 ... 43
  • 1. 영재의 개념 ... 43
  • 1) 영재의 일반적 정의 ... 43
  • 2) 예술 등 타 분야 영재 개념 ... 46
  • 2. 영재교육의 추진 배경과 경과 ... 48
  • 1) 추진 배경 ... 48
  • 2) 추진 경과 ... 48
  • 3. 영재교육 법‧제도 및 추진 체계 ... 50
  • 1) 법률 ... 50
  • 2) 조직 및 추진 체계 ... 52
  • 3) 예산 ... 56
  • 4) 기본계획 ... 58
  • 4. 영재교육 추진 현황 ... 62
  • 1) 영재교육기관 현황 ... 62
  • 2) 영재교육 수혜자 및 분야별 현황 ... 65
  • 3) 영재교육연구원 현황 ... 66
  • 4) 교원 연수 및 선발도구 등 학습자료 개발 ... 68
  • 제4장 해양 (과학)영재 교육 필요성과 개념 ... 71
  • 1. 도출 과정 ... 71
  • 2. 전문가 자문회의 및 워크샵 ... 72
  • 1) 전문가 자문회의 ... 72
  • 2) 해양 교육 관계자 워크숍 ... 73
  • 3. 해양 (과학)영재 교육 도입을 위한 설문조사 ... 74
  • 1) 조사개요 ... 74
  • 2) 조사결과 ... 75
  • 3) 시사점 ... 80
  • 4. 해양 (과학)영재 교육의 필요성 ... 81
  • 1) 개인적 측면 ... 81
  • 2) 국가적 측면 ... 84
  • 3) 향후 해양 경쟁 및 협력 시대를 대비한 국제적 소양을 갖춘 영재 육성 ... 88
  • 5. 해양 (과학)영재 교육의 개념과 영재상 ... 91
  • 1) 해양 (과학)영재 교육의 개념 ... 91
  • 2) 해양에서 필요한 영재 상 ... 91
  • 제5장 해양 (과학)영재 교육 제도 도입 방안 ... 93
  • 1. 해양교육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제고 방안 ... 93
  • 1) 해양교실 운영 ... 93
  • 2) 해양 아카데미 지원 ... 95
  • 3) 해양교육기금 조성 ... 97
  • 4) 학생, 교원에 대한 유인책 마련 ... 98
  • 5) 해양교육전문 포털 사이트 활성화 ... 100
  • 2. 법‧제도 개선방안 ... 103
  • 1) 법률 제(개)정 ... 103
  • 2) 조직 신설 ... 105
  • 3. 해양 (과학)영재 교육 모델 ... 107
  • 1) 해양 (과학)영재 교육 도입을 위한 선결과제 ... 107
  • 2) 해양 (과학)영재 교육 모델 ... 108
  • 4. 해양 (과학)영재 교육 인프라 구축 방안 ... 112
  • 1) 해양 (과학)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 ... 112
  • 2) 영재교육 담당교원 확보 방안 ... 118
  • 3) 해양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122
  • 5. 해양 (과학)영재 교육 도입을 위한 로드맵 ... 127
  • 1) 영재교육기관 설립⋅지정 ... 127
  • 2) 영재교육 교사연수‧학습자료 개발 ... 127
  • 3) 영재교육 운영 지원 ... 128
  • 제6장 해양 올림피아드 도입 방안 ... 129
  • 1. 우리나라 올림피아드 현황 ... 129
  • 1) 개요 ... 129
  • 2) 국내․국제 올림피아드 현황 ... 130
  • 3) 문제점 ... 138
  • 2. 해양 올림피아드 도입 방안 ... 139
  • 1) 도입 목적 ... 139
  • 2) 타 올림피아드와의 공통점 및 차이점 ... 140
  • 3) 해외 사례 : National Ocean Science Bowl(NOSB) ... 140
  • 4) 해양 올림피아드 도입 방안 ... 142
  • 제7장 결론 ... 148
  • 1. 해양 (과학)영재 교육 제도 도입 방안 ... 148
  • 1) 해양교육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제고 방안 ... 148
  • 2) 법‧제도 개선방안 ... 149
  • 3) 해양 (과학)영재 교육 모델 ... 149
  • 4) 해양 (과학)영재 교육 인프라 구축 방안 ... 150
  • 5) 해양 (과학)영재 교육 도입을 위한 로드맵 ... 150
  • 2. 해양 올림피아드 도입 방안 ... 151
  • 1) 도입 방안 ... 151
  • 2) 향후 과제 ... 152
  • 부록 1 : 관련 법령 ... 153
  • 부록 2 : 설문 조사 ... 204
  • 끝페이지 ... 209

표/그림 (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