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연구책임자 |
장영록
|
참여연구자 |
이환철
,
홍옥수
,
김현철
,
안성진
,
이영준
,
한선관
,
한건우
,
최정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4716 |
과제고유번호 |
1711021470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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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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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제2장에서는 `초중등 SW교육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제1절 국외 SW교육 현황에서는 영국, 미국, 에스토니아, 이스라엘, 중국 등 5개 국가에 대하여 SW교육 정책과 교육내용 등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분석하였다. 제2절 국내 SW교육 현황에서는 최근의 가장 큰 변화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정보 교육과정 편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2009 개정 교육과정 기준으로 정보교과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프로그래밍 교육 비율
4. 연구 내용 및 결과
제2장에서는 `초중등 SW교육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교육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제1절 국외 SW교육 현황에서는 영국, 미국, 에스토니아, 이스라엘, 중국 등 5개 국가에 대하여 SW교육 정책과 교육내용 등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분석하였다. 제2절 국내 SW교육 현황에서는 최근의 가장 큰 변화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정보 교육과정 편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2009 개정 교육과정 기준으로 정보교과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프로그래밍 교육 비율, 정보과목 선택현황,정보과목 교원 현황, 인프라 구축현황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마지막 3절에서는 전체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3장에서는 초중고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SW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SW 교육 필수 요소 도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조사, 국내외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과서 개선 방안, SW 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1절 초중고 SW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는 SW 교육과정 및 내용 도출에 앞서 SW교육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초중고 학생, 교사, 학부모,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필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았다.이에 반해 많은 응답자들이 SW 교육이 현재 부족한 상황이며 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초등학교에서 다루면 좋을 교육 내용으로는 정보 윤리와 생활 속 문제해결 방법, 중고등학교에서는 인터넷 기술의 활용, 정보 윤리 및 정보 보안, 교육용 프로그래밍이 적합하다고 응답하였다.
제2절 SW 교육 필수 요소 도출에서는 SW 교육 과정 및 내용 설계 방향을 설정하고 SW교육의 필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 25인을 선정하고 델파이 조사를 2회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내용과 구성 방향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학교 현장 상황을 반영하고 학습 효과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기반을 마련하였다. 조사 결과, 교육 목표와 성격, SW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길러야 할 핵심 역량, 학습 목표, 수업 시수, 교육 내용과 성취 수준,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교과서 개선 방향, 타교과 연계 방안,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도구를 도출하였다.
제3절에서는 SW 교육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학생 및 교사용 교재 및 지도서 구성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SW 교육 관련 교과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실과의 일부 단원에서 ICT 활용 능력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중고등학교의 경우 인정교과서의 형태로 개발되어 컴퓨터 과학의 다양한 분야를 다루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형태의 교과서 구성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외의 다양한 교과서 및 교재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내용 체계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주제 중심 구성,학습자 역량 중심 구성,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근거한 교육 단계 구성, 이론과 실습이 혼재된 워크시트 형태, 학습자의 사고력을 자극하는 방향 등의 교과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4절에서는 SW교육을 위해 실제로 필요한 학교급별 교육 과정과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SW 관련 2007 개정 정보 교육과정과 2009 개정정보 교육과정,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 및 미국 ACM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SW 교육을 위한 학습 목표와 교육 내용의 뼈대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2절에서 제시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와 3절의 교과서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학교급별 필수수업 시수 결정, SW 교육의 목표, 학교급별 교육 내용 체계, 학습 내용 성취 기준, 교수‧학습방법, 평가 방법을 도출하여 교육 과정과 교육 내용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SW 교육과정 및 교육 내용 체계는 워크숍을 통한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개선 및 수정하여 제안하였다.초중고의 총괄 교육 목표는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원리 이해,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 능력 함양, 정보 문화적 소양 함양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초등학교는 3학년부터 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적합하고 3-4학년군에서는 34시간, 5-6학년군에서는 68시간,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102시간이 확보될 필요가 있다.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내용은 정보 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 해결과 컴퓨팅, 컴퓨팅 시스템의 네 가지 영역이며 영역별로 초-중-고 연계성을 가짐과 동시에 고등학교로 갈수록 보다 심화되고 많은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제4장에서는 SW교육 강화를 위한 학교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제1절에서는 SW교육 학교현장 요구사항을 조사하였으며, 제2절에서는 SW교육 학교현장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였고, 제3절에서는 SW교육 학교 인프라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4절에서는 조사‧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SW교육 강화를 위한 학교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SW교육 강화를 위한 교사, 학생 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제1절에서는 SW교육 교사연수 사례들을 분석하였으며, 제2절에서는 민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생 체험탐구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확대 방안을 제안하였고, 제3절에서는 이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교사, 학생 지원방안을 제언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W 교과서나 교육교재의 개발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전체 내용 체계표를 먼저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적합한 내용을 도출하여 구성해야 한다. 또한 SW교과를 통해서 증진하고자 하는 학습자 역량에 대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교과서나 교재의 내용은 그 역량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SW 교과의 경우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필수적이므로, SW 교육용 교재는 개념을 익히는 활동과 산출물을 구상하고 제작하는 실습이 혼합되어 있는 워크시트 형태로 개발되는 것이 좋다.
둘째, SW 교육이 현장에 적용되려면 가장 필요한 부분이 교사연수이다. SW 교육의 교육과정과 내용이 새롭게 개정됨에 따라 달라진 교육과정에 따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연수 시간은 기초연수의 형태로 15시간, 30시간으로 구성하고 중등의 경우 60시간 연수 그리고 전문가 양성을 위한 120시간 연수로 구분할 수 있다. 연수의 유형은 오프라인 연수, 온라인 연수, 블렌디드 연수 등이 가능하다.
셋째, 2018년 SW 교육이 정규교과로서 학교현장에 적용되기 전에도 SW 교육은 이루어 질 수 있다. 방과후 동아리 활동이나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중학교의 경우 자유학기제를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 장인 제6장에서는 각 장별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과정 및 내용, 학교지원, 교사지원, 학생체험, 인프라 구축을 독립된 사업추진 단위로 선정하고, 이를 조성단계(2015년), 발전단계(2016년), 완성단계(2017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SW교육 정책 방향을 제언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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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1) Analysis of current SW education curricula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This paper examined the SW education curricula in leading countries, including the UK, the US, Estonia, Israel and China, to understand trends in overseas SW education. This paper also analyzed IT c
4. Research Results
1) Analysis of current SW education curricula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This paper examined the SW education curricula in leading countries, including the UK, the US, Estonia, Israel and China, to understand trends in overseas SW education. This paper also analyzed IT courses, teacher supply-demand, and relevant infrastructure as well as the revised 2015 education curricula of Korea to understand domestic trends in SW education. The analysis results found a pressing need for competent instructors who have majored in SW education and a need for a sufficient infrastructure in which every student has access to a computer.
2) Curricula and lesson plans for improved SW education: This paper used the Delphi method to identify the key components of SW education and analyzed SW education textbooks, suggesting the necessary curricula and contents for SW education at each level of schooling. This analysis defined SW education to be composed of"education activities to teach the concept and fundamentals of computer science and programming in order to cultivate problem-solving capabilities based on computer thinking," and developed thereupon the SW education goals, curricula for each level of schooling, learning performance criteria,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and criteria, thereby proposing comprehensive curricula and contents.
3) Plans to support schools for greater SW education integration: This paper surveyed the needs of schools for SW education, explored the applicability of a SW program, and developed plans to implement the infrastructure for SW education in schools. The resulting analysis found that in order to properly support SW education integration, it is necessary to increase support for SW education, institutionalize SW education curricula, secure competent instructors and implement a proper infrastructure.
4) Plans to support teachers and students for SW education development: This paper explored teacher training programs and student experience programs for SW education development. To ensure teacher training is successful, municipal and provincial education offices and schools must work closely together. In elementary schools where all teachers will be required to teach SW materials, it is important to make training programs widely available so all teachers may have access to the required training.For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it is more important for teachers to properly integrate SW education curricula long term. Student experience programs may include after-school programs consisting of diverse SW experiences, in-school programs that support SW club activities, SW camps to promote SW experiences and awareness, and outside-school events, such as SW festivals.
5) Suggestions for SW education policy directions: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this paper suggested policy directions for SW education enhancement that encompass education curricula and contents, school support, teacher support, student experience support as well as infrastructure implementation plans (foundation, development and comple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4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요 약 문 ... 14
- SUMMARY ... 22
- CONTENTS ... 28
- 제 1 장 서 론 ... 30
- 제 2 장 초중등 SW교육 현황 ... 34
- 제 1 절 국외 SW교육 현황 ... 34
- 제 2절 국내 SW교육 현황 ... 52
- 제 3절 초중등 SW교육에 대한 시사점 ... 69
- 제 3 장 SW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내용 ... 71
- 제 1 절 SW교육에 대한 인식 ... 71
- 제 2 절 SW교육 필수요소 도출 ... 76
- 제 3절 SW교육을 위한 교과서 개선방안 ... 102
- 제4 절 SW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내용 제언 ... 123
- 제 4 장 SW교육 강화를 위한 학교 지원 방안 ... 142
- 제 1 절 SW교육 학교현장 요구사항 ... 142
- 제 2 절 SW교육 학교현장 적용 가능성 ... 148
- 제 3 절 SW교육 학교 인프라 구축방안 ... 180
- 제4절 SW교육 강화를 위한 학교지원 방안 제언 ... 189
- 제 5 장 SW교육 강화를 위한 교사, 학생 지원 방안 ... 192
- 제 1 절 SW교육 교사연수 추진방안 ... 192
- 제 2 절 SW교육 학생 체험탐구 프로그램 확대방안 ... 207
- 제 3 절 SW교육 강화를 위한 교사, 학생 지원 확산 전략 ... 221
- 제 6 장 SW교육 정책 방향 제언 ... 226
- 참 고 문 헌 ... 229
- 부 록 1 초중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국민의견 조사 설문지 ... 240
- 부 록2 SW교육 시범학교 운영 설문(교사용) ... 243
- 부 록3 SW교육 시범학교 운영 설문(학생용) ... 249
- 부 록4 SW교육 시범학교 운영 설문(학생용) ... 254
- 부 록5 SW교육 시범학교 운영 설문(학부모용) ... 256
- 부 록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과목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 259
- 부 록7 델파이 2차 조사지 ... 267
- 부 록8 ... 277
- 끝페이지 ... 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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