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4379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국내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2.16%인데 비해, 상주시의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약 22%에 달할 정도로 시민의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된 도시로서 국외 자전거 선진국에 근접했다고 보여지며,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시책 및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임
◦ 그러나, 상주시의 자전거도로 및 시설의 일부는 노후화되었거나,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기존 자전거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국내 최고의 생활형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국내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2.16%인데 비해, 상주시의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약 22%에 달할 정도로 시민의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된 도시로서 국외 자전거 선진국에 근접했다고 보여지며,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시책 및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임
◦ 그러나, 상주시의 자전거도로 및 시설의 일부는 노후화되었거나,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기존 자전거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국내 최고의 생활형 자전거 이용이 이루어지는 도시인만큼 지역 실정에 맞는 정비사업 및 활성화 시책의 적용이 필요함
◦ 따라서, 상주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용역에서는 상주시의 기존 자전거 이용자의 이용 편의 증진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비 및 점검방안을 마련하고, 잠재수요에 대한 이용 촉진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화 시책을 적용하여 자전거 도시로서의 상징성과 위상을 제고할 것임
◦ 또한, 본 과업은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계획 수립의 의무에 부합되며, 현재 중앙정부와 많은 지자체에서는 국가시책의 하나로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므로 시기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도 사업 추진이 필요함
2. 연구의 목적
◦ 본 과업은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5조에 의거 상주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명품 자전거 도시에 걸맞게 자전거 이용환경을 정비·개선하고 비동력·무탄소교통 수단인 자전거이용을 활성화함으로써 친환경 생태도시 구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이와 같이 자전거 관련 시설의 정비와 활성화 시책 마련을 통해 상주시가 자전거 도시로서의 위상 제고 및 상징성을 확보하여 한국형 선진 자전거 도시로써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