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수립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53
과제고유번호 1345244883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추진 배경
가. 인성교육종합계획 수립의 법적 근거
인성교육진흥법 제6조(인성교육종합계획의 수립 등) ① 교육부장관은 인성교육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와 제9조에 따른 인성교육진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성교육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이라 한다)을 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인성교육진흥법에 의거하여 향후 5년간의 인성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 선행연구의 결과를 종합하고, 이를 실현하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연구팀 ... 4
  • 자문 · 연구협력진 ... 5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Ⅰ 서 론 ... 12
  • 1. 연구의 추진 배경 ... 14
  • 2. 인성교육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선정 배경 ... 15
  • 3. 연구 내용 및 범위 ... 20
  • 4. 연구방법 ... 21
  • Ⅱ 인성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기초 ... 26
  •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 28
  • 2. 인성의 요소 ... 29
  • 3. 우리나라 교육의 목표와 인간상 ... 31
  • 4.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목표와 인성교육의 방향 탐색 ... 34
  • 5. 인성교육 운영의 방향 ... 43
  • 6. 인성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 ... 45
  • 7. 관련 정책을 통해 본 인성교육 테마 ... 49
  • 8. 인성교육의 홍보 및 재원 관리 방향 ... 52
  • Ⅲ 인성교육 현황 및 실태조사 결과 ... 56
  • 1. 인성교육 현황 및 정책적 환경 ... 58
  • 2. 인성교육관련 설문조사 결과 ... 96
  • 3. 인성교육의 문제점 진단 ... 109
  • Ⅳ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안) ... 116
  • Ⅰ. 인성교육 종합계획 개요 ... 118
  • Ⅱ. 정책여건 변화 및 전망 ... 120
  • Ⅲ. 인성교육 추진체계 ... 125
  • Ⅳ. 세부 추진 방안 ... 129
  • Ⅴ. 인성교육 홍보 및 재원 확보 방안 ... 246
  • Ⅵ. 실행관리 ... 267
  • Ⅴ 결 론 ... 292
  • 1. 인성교육 종합계획 실천에 따른 미래 교육의 변화 ... 294
  • 2. 새로운 인성교육 토대의 필요성 ... 297
  • 3. 국가 인성교육 지원체제 내실화를 위한 제도와 체제의 변화 ... 301
  • 참 고 문 헌 ... 304
  • 부 록 ... 318
  • 부록 1.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 320
  • 부록 2. 인성교육의 개념과 정의 ... 346
  • 별책 1 인성교육 : 새로운 패러다임과 정책 비전 세우기 ... 356
  • 별책 2 인성교육 목표∙실천요소 설정과 현장 적용 방안 ... 418
  • 끝페이지 ... 525

표/그림 (6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