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관리자 역량 강화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은혜
참여연구자 한희경 , 박신영 , 문복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76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1.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및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 구성방향
○ 수요자중심의 교육과정 계획
○ 역량코드의 활용
○ 연수대상에 따른 연수프로그램 운영

2. 정책적 제언
○ 주기적인 요구도 조사의 실시
○ 유아교육관리자 연수 및 연수 예산 확대
○ 연수 학점 인정 및 연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3
  • 목차 ... 29
  • 표목차 ... 31
  • 그림목차 ... 36
  • 부록목차 ... 36
  • Ⅰ. 서 론 ... 3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8
  • 가.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 38
  • 나.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 39
  • 다. 유아교육 보육통합에 따른 준비 과정 필요 ... 40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41
  • 가.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 41
  • 나.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 ... 41
  • 다. 신규 프로그램의 적용 ... 42
  • 3. 연구 방법 ... 43
  • 가.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 43
  • 나.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 ... 47
  • Ⅱ.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개발 ... 58
  • 1. 이론적 배경 ... 59
  • 가. 인성교육을 위한 제고 ... 59
  • 나. 인성이론 ... 62
  • 다. 교원 대상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현황 ... 63
  • 라. 인성교육을 위한 연수 운영 및 방법 제고 ... 66
  • 2. 인성교육 내용 및 범위 ... 69
  • 가.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의 내용 및 범위 ... 69
  • 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69
  • 3.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안) ... 71
  • 가. 프로그램의 구성 ... 71
  • 나.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계획안(17시간) ... 84
  • Ⅲ.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 개발 ... 88
  • 1. 이론적 배경 ... 89
  • 가. 유치원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제고 ... 89
  • 나. 유아교육관리자 핵심역량 ... 91
  • 다. 유아교육관리자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연수제도 ... 108
  • 2.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 분석 결과 ... 119
  • 가. 설문조사 ... 119
  • 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129
  • 3.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 ... 133
  • 가. 프로그램의 구성의 원리 ... 134
  • 나.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 ... 147
  • 4.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의 시범실시 ... 193
  • 가.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 시범실시 ... 193
  • 나.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 시범실시 평가 ... 200
  • Ⅳ. 결론 및 제언 ... 209
  • 1.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및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 구성방향 ... 210
  • 2. 정책적 제언 ... 211
  • 참고문헌 ... 212
  • 부록 ... 218
  • [부록1] 핵심역량 구성안 ... 219
  • [부록2] 유아교육관리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계획안 ... 239
  • [부록3]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에 대한 요구도 조사(설문지) ... 243
  • [부록4] 유아교육관리자 직급별 핵심역량강화 요구도 분석결과 ... 258
  • [부록5]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 시범실시 운영계획서 ... 310
  • [부록6] 유아교육관리자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 시범실시 평가(설문지) ... 316
  • 끝페이지 ... 324

표/그림 (12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