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기반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림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황금숙
참여연구자 김수경 , 김미선 , 정민주 , 이수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록번호 TRKO201600016114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3. 연구 결과

본 연구 결과는 연구 내용을 토대로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구성에 따른 4가지영역(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예술ㆍ체육활동, 주제선택활동)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 진로탐색활동 : 정보활용중심 및 독서활동중심의 각 8회차(총 16차시) 진로 독서프로그램 개발
○ 동아리활동 : 도서관 및 사서직업 체험 프로그램 개발
○ 예술ㆍ체육활동 : 독서예술 융합프로그램(음악ㆍ미술ㆍ연극ㆍ체육) 개발
○ 주제선택활동 : 진로체험교실(청소년을 위한 진로 인문학) 개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연구 요약 ... 11
  • Ⅰ. 서 론 ... 15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6
  • 3. 연구방법 ... 18
  • 4. 기대효과 ... 18
  • 5. 연구수행 조직 및 분담체계 ... 19
  • Ⅱ.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이론적 배경 ... 20
  • 1. 자유학기제란 ... 20
  • 1.1 자유학기제 목적 및 비전 ... 20
  • 1.2 자유학기제 운영체계 ... 26
  • 2. 선행연구 분석 ... 28
  • Ⅲ.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수요조사 분석 ... 31
  • 1. 현황조사 개요 ... 31
  • 2. 교사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 33
  • 2.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 33
  • 2.2 교사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 34
  • 3. 학생의 자유학기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 42
  • 3.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 42
  • 3.2 학생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 43
  • 4. 학부모의 자유학기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 47
  • 4.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 47
  • 4.2 학부모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 48
  • 5.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 53
  • 5.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 53
  • 5.2 도서관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 53
  • 6.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63
  • 6.1 결과 요약 및 논의 ... 63
  • 6.2 시사점 ... 70
  • Ⅳ.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 ... 75
  • 1. 진로탐색 프로그램 ... 75
  • 2.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 ... 85
  • 3.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 98
  • Ⅴ.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및 운영 매뉴얼 개발 ... 102
  • 1.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 102
  • 1.1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유형 ... 102
  • 1.2 유형별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 104
  • 2.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성 및 만족도 분석 ... 128
  • 3.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절차 ... 142
  • Ⅵ. 결론 및 제언 ... 146
  • 참고문헌 ... 149
  • 부록 1: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설문지 ... 153
  • 부록 2 :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 161
  • 부록 3 :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 245
  • 부록 4: 도서관 및 사서직업 체험 프로그램 수업진행안 ... 302
  • 부록 5 :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성 검사지 및 만족도 조사지 ... 320
  • 부록 6 : 진로 독서목록 ... 323
  • 끝페이지 ... 329

표/그림 (4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