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개발
Development of grammar to improve capacity of wri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삼형
참여연구자 김정선 , 양경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국립국어원
등록번호 TRKO201600016116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5. 연구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조사 결과, 성인의 작문 교육은 공적인 글을 중심으로 하여 달라진 매체 환경을 고려하되, 과정 중심의 지도보다는 글의 문종에 따라 교육 내용을 초점화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작문 교육을 위한 문법은 내용에서는 언어 표현 관련 교육 내용이 보완되어야 하며, 문법 기술 방식은 작문에 초점화된 형태로 기술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지필 검사 결과, 표기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실제 자료에 나타난 오류 분석

Abstract

5. Results of this research: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Sample survey revealed that, in composition education of adults, whil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hanged media environment in public writing, it is necessary to focus on education contents depending 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약문 ... 5
  • Abstract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6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6
  • 1.1 연구의 목적 ... 16
  • 1.2 연구의 필요성 ... 17
  •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9
  • 2.1 연구의 내용 ... 19
  • 2.2 연구의 방법 ... 20
  • 3. 연구 추진 과정 ... 22
  • 3.1 연구 추진 일정 ... 22
  • 3.2 주요 협의회 내용 ... 22
  • Ⅱ. 기초 연구 ... 26
  • 1. 작문 이론과 작문 교육론의 흐름 ... 26
  • 2. 문법 교육의 흐름과 통합적 문법 교육론 ... 30
  • Ⅲ. 성인 대상의 작문(쓰기) 능력과 문법 능력 기초 조사 ... 34
  • 1. 조사 목적 ... 34
  • 2. 조사 내용 ... 35
  • 2.1 설문 조사 ... 35
  • 2.2 지필 검사 ... 36
  • 3. 표본 설계 및 자료 수집 방법 ... 38
  • 4. 결과 및 논의 ... 39
  • 4.1 설문 조사 결과 ... 39
  • 4.2 지필 검사 결과 ... 53
  • 4.3 설문 조사와 지필 검사 요약 및 시사점 ... 55
  • Ⅳ. 오류 분석을 통한 실태 조사 ... 57
  • 1. 조사 목적 ... 57
  • 2. 조사 내용 ... 58
  • 3. 조사 방법 ... 61
  • 4. 결과 및 논의 ... 62
  • 4.1 전체 오류 출현 빈도 ... 62
  • 4.2 오류 유형의 언어 층위별 출현 빈도 ... 62
  • 4.3 오류 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68
  • Ⅴ.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범주 설정 ... 70
  • 1. 음운∙표기 ... 71
  • 1.1 음운 체계와 작문 ... 71
  • 1.2. 음운 변동과 작문 ... 76
  • 1.3 한글 맞춤법과 작문 ... 80
  • 1.4 표준어와 작문 ... 82
  • 1.5 외래어∙로마자 표기법과 작문 ... 83
  • 2. 어휘 ... 86
  • 2.1. 어휘 체계와 작문 ... 86
  • 2.2 어휘의 의미와 작문 ... 88
  • 2.3 어휘의 양상과 작문 ... 92
  • 3. 문장 ... 102
  • 3.1 문장성분과 작문 ... 102
  • 3.2 문장 구조와 작문 ... 108
  • 3.3 문법요소와 작문 ... 112
  • 4. 담화 ... 129
  • 4.1 응집성과 작문 ... 129
  • 4.2 담화의 유형과 작문 ... 141
  • 4.3 담화의 구성 단위와 작문 ... 144
  • Ⅵ.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과 작문 교육의 연계 방안 ... 147
  • 1. 언어 층위별 연계 교육 방안 ... 148
  • 1.1 음운/표기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48
  • 1.2 어휘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51
  • 1.3 문장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53
  • 1.4 담화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55
  • 2. 작문 상황 요소 중심의 연계 교육 방안 ... 157
  • 2.1 예상 독자를 고려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57
  • 2.2 필자의 입장을 강조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60
  • 2.3 글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62
  • 2.4 글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64
  • Ⅶ. 종합 및 제언 ... 166
  • 1. 종합 ... 166
  • 2. 정책 제언 ... 169
  • 참고 문헌 ... 172
  • 부록 1 실태 조사지 ... 184
  •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지 ... 190
  • 부록 3 지필 검사 집계표 ... 194
  • 부록4 실태 조사 집계표 ... 200
  • 끝페이지 ... 226

표/그림 (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