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이삼형
|
참여연구자 |
김정선
,
양경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1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립국어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16116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초록
▼
5. 연구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조사 결과, 성인의 작문 교육은 공적인 글을 중심으로 하여 달라진 매체 환경을 고려하되, 과정 중심의 지도보다는 글의 문종에 따라 교육 내용을 초점화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작문 교육을 위한 문법은 내용에서는 언어 표현 관련 교육 내용이 보완되어야 하며, 문법 기술 방식은 작문에 초점화된 형태로 기술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지필 검사 결과, 표기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실제 자료에 나타난 오류 분석
5. 연구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조사 결과, 성인의 작문 교육은 공적인 글을 중심으로 하여 달라진 매체 환경을 고려하되, 과정 중심의 지도보다는 글의 문종에 따라 교육 내용을 초점화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작문 교육을 위한 문법은 내용에서는 언어 표현 관련 교육 내용이 보완되어야 하며, 문법 기술 방식은 작문에 초점화된 형태로 기술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지필 검사 결과, 표기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실제 자료에 나타난 오류 분석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그러나 언어 층위별 오류 유형은 매체와 글의 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여 교육 내용 구성에 참조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은 문법 내용 요소를 작문 능력의 관점에서 언어 층위별로 재구조화한 것이다. ‘음운·표기’는 음운 체계, 음운 변동, 한글맞춤법, 표준어,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 ‘어휘’는 어휘 체계, 어휘의 의미, 어휘의 양상, ‘문장’은 문장 성분, 문장 구조, 문법 요소, ‘담화’는 응집성, 담화 유형,담화의 구성 단위로 범주를 설정하였다.
셋째, 언어 층위별 문법 교육의 구체적 내용은 학교 문법을 토대로 내용을 가감하여 작문(쓰기)과 관련되는 내용을 범주화한 후, 항목별 문법 내용과 작문(쓰기)와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구체적인 담화 사례를 통해 관련성을 확인하는 형태로 기술하였다.
넷째,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과 문법 교육과의 연계 방안은 언어층위별 연계 방안과 작문상황 중심의 연계 방안의 두 축으로 제시하였다. 전자는 언어의 각 층위에 존재하는 주요 문법 내용에서 작문과의 연계 지점을 제시, 이를 학습하도록 한 것으로 실질적인 문법 교육과 문법적 지식의 지평 확장을 목표로 하였다. 후자는 작문의 상황 요소인 ‘예상 독자, 필자의 입장(관점), 작문의 목적, 글의주제’를 중심으로 연계한 것으로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 신장으로 중심으로 이를 문법 내용으로 실현하는 능력 제고를 목표로 하였다
Abstract
▼
5. Results of this research: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Sample survey revealed that, in composition education of adults, whil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hanged media environment in public writing, it is necessary to focus on education contents depending on
5. Results of this research: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Sample survey revealed that, in composition education of adults, whil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hanged media environment in public writing, it is necessary to focus on education contents depending on the inds of writing rather than instruction focusing on process. It was also identified that, in composition education contents, education contents related with language expression should be compensated, and the method of grammar description should focus on grammar. Writing inspection showed that they got the lowest scores in marking, and this phenomena was consistent with the findings of error analysis in real materials. However,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error types per language level depending on the type of medium and writing, leading us to see the necessity of focusing on education content composition.
Second, grammar to improve writing capacity is restructured per language level of grammar content elements in view of composition capacity. 'phoneme and marking' were categorized per phonemic system, phonemic change, the rules of spelling of Hangeul, standard language, orthography of foreign languages, and orthography of Roman language; Vocabulary was categorized per vocabulary system, meaning of vocabulary, and situation of vocabulary; Sentences are categorized per sentence component, sentence structure, grammatical elements; Discourse was categorized per cohesion, discourse type, and composing unit of discourse.
Third, grammar education contents per language level were added and deducted based on school grammar, and contents related with writing were categorized, and grammar contents per category and its relatedness with writing were described, and its relationship was identified through concrete discourse cases.
Forth, the way to link the method of improving writing capacity and grammar education was suggested as the way of linkage per language level and the way of linkage focusing on composition situation. The former is to suggest the linkage point with composition from important grammar contentsexisting in each language level, and make them to learn it. It aimed at practical grammar education and expansion of horizon of grammatical knowledge. The latter is the linkage focusing on situational elements of composition such as 'expected readers, view of writer, purpose of composition, and theme of the writing'. It aimed to improve capacity of grammar focusing on improving thinking power and problem-solving capacit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약문 ... 5
- Abstract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6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6
- 1.1 연구의 목적 ... 16
- 1.2 연구의 필요성 ... 17
-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9
- 2.1 연구의 내용 ... 19
- 2.2 연구의 방법 ... 20
- 3. 연구 추진 과정 ... 22
- 3.1 연구 추진 일정 ... 22
- 3.2 주요 협의회 내용 ... 22
- Ⅱ. 기초 연구 ... 26
- 1. 작문 이론과 작문 교육론의 흐름 ... 26
- 2. 문법 교육의 흐름과 통합적 문법 교육론 ... 30
- Ⅲ. 성인 대상의 작문(쓰기) 능력과 문법 능력 기초 조사 ... 34
- 1. 조사 목적 ... 34
- 2. 조사 내용 ... 35
- 2.1 설문 조사 ... 35
- 2.2 지필 검사 ... 36
- 3. 표본 설계 및 자료 수집 방법 ... 38
- 4. 결과 및 논의 ... 39
- 4.1 설문 조사 결과 ... 39
- 4.2 지필 검사 결과 ... 53
- 4.3 설문 조사와 지필 검사 요약 및 시사점 ... 55
- Ⅳ. 오류 분석을 통한 실태 조사 ... 57
- 1. 조사 목적 ... 57
- 2. 조사 내용 ... 58
- 3. 조사 방법 ... 61
- 4. 결과 및 논의 ... 62
- 4.1 전체 오류 출현 빈도 ... 62
- 4.2 오류 유형의 언어 층위별 출현 빈도 ... 62
- 4.3 오류 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68
- Ⅴ.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범주 설정 ... 70
- 1. 음운∙표기 ... 71
- 1.1 음운 체계와 작문 ... 71
- 1.2. 음운 변동과 작문 ... 76
- 1.3 한글 맞춤법과 작문 ... 80
- 1.4 표준어와 작문 ... 82
- 1.5 외래어∙로마자 표기법과 작문 ... 83
- 2. 어휘 ... 86
- 2.1. 어휘 체계와 작문 ... 86
- 2.2 어휘의 의미와 작문 ... 88
- 2.3 어휘의 양상과 작문 ... 92
- 3. 문장 ... 102
- 3.1 문장성분과 작문 ... 102
- 3.2 문장 구조와 작문 ... 108
- 3.3 문법요소와 작문 ... 112
- 4. 담화 ... 129
- 4.1 응집성과 작문 ... 129
- 4.2 담화의 유형과 작문 ... 141
- 4.3 담화의 구성 단위와 작문 ... 144
- Ⅵ.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과 작문 교육의 연계 방안 ... 147
- 1. 언어 층위별 연계 교육 방안 ... 148
- 1.1 음운/표기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48
- 1.2 어휘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51
- 1.3 문장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53
- 1.4 담화 층위와 작문의 연계 ... 155
- 2. 작문 상황 요소 중심의 연계 교육 방안 ... 157
- 2.1 예상 독자를 고려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57
- 2.2 필자의 입장을 강조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60
- 2.3 글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62
- 2.4 글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 164
- Ⅶ. 종합 및 제언 ... 166
- 1. 종합 ... 166
- 2. 정책 제언 ... 169
- 참고 문헌 ... 172
- 부록 1 실태 조사지 ... 184
-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지 ... 190
- 부록 3 지필 검사 집계표 ... 194
- 부록4 실태 조사 집계표 ... 200
- 끝페이지 ... 22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