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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등산학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신윤호
참여연구자 이낙훈 , 박미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주관부처 산림청
사업 관리 기관 산림청
Korea Forest Service
등록번호 TRKO201600016152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가. 연구의 배경

국립등산학교의 교육프로그램개발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에 앞서 이 연구의 배경이 되는 등산 대중화의 기본 성격과 등산 대중화에 수반되는 환경훼손, 안전사고 및 이와 관련된 정부의 등산지원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1960년대부터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형성 과정에서 도시민의 행락과 오락을 위한 여가활동으로서 등산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들어 국민소득의 증대, 주 5일 근무제의 시행, 인구구조의 변화, 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9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1
  • 2. 연구의 목적 ... 24
  • 3. 연구의 범위와 내용 ... 25
  • 4. 연구 대상과 방법 ... 27
  • 5. 연구의 추진 체계와 추진 일정 ... 28
  • 6. 연구 성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 30
  • 7. 용어의 정의 ... 32
  • Ⅱ. 등산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배경 ... 35
  •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형 ... 35
  • 2. 교육목적 설정과 교육수요 조사 ... 38
  • 3. 교육기관의 교육시설과 조직적 역량 ... 50
  • Ⅲ. 국내·외 등산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교육시설의 조사 ... 61
  • 1. 국내 등산교육기관의 프로그램 및 교과목 현황 ... 61
  • 2. 국외 등산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현황 ... 71
  • 3. 국내·외 등산교육기관의 교육시설 ... 88
  • 4. 시사점 ... 98
  • Ⅳ. 국립등산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수요에 대한 조사 결과 ... 101
  • 1. 응답자의 특성 ... 101
  • 2. 국립등산학교 교육목적 조사 결과 ... 103
  • 3. 등산교육 수요조사 결과 ... 105
  • 4. 등산교육 참여 경험자의 참여동기와 교육프로그램 개선점 조사 결과 ... 110
  • 5. 등산교육기관 선정 시 주요 고려사항과 국립등산학교 불참이유 조사 결과 ... 112
  • 6. 국립등산학교 교육 참여율 제고방안 조사 결과 ... 113
  • 7. 등산교육의 형태에 대한 요구 조사 결과 ... 114
  • 8.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 117
  • Ⅴ. 등산교육의 교육영역 구분과 교과편성 ... 121
  • 1. 등산교육의 영역구분 ... 121
  • 2. 등산교육영역별 교과 구성 ... 123
  • 3. 등산 교육과정별 교과목의 구성 ... 127
  • Ⅵ. 국립등산학교 교육프로그램 개발 ... 131
  •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 131
  • 2.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 133
  • Ⅶ. 교육수요의 예측과 교육시설의 적정 규모 제안 ... 181
  • 1. 국립등산학교 교육수요의 예측 ... 181
  • 2. 국립등산학교의 필요 교육시설과 교육장비 ... 186
  • 3. 국립등산학교의 적정 시설규모의 결정 ... 192
  • 4. 국립등산학교의 공간과 시설구성의 기본방향 ... 197
  • Ⅷ. 국립등산학교의 조직역량 구축과 성공적 운영방안 수립 ... 201
  • 1. 국립등산학교 공유가치(shared value) ... 201
  • 2. 국립등산학교 운영방안(strategy) ... 203
  • 3. 국립등산학교의 운영체제(system) ... 208
  • 4. 국립등산학교 조직구조(structure) ... 213
  • 5. 국립등산학교 조직능력(skills) ... 216
  • 6. 국립등산학교 인적 자원(staff) ... 217
  • 7. 국립등산학교 조직문화(style) ... 220
  • Ⅸ. 요약 및 제언 ... 223
  • 1. 요약 ... 223
  • 2. 결론 및 제언 ... 228
  • 참고문헌 ... 233
  • 부록 1 :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 237
  • 부록 2 :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 247
  • 부록 3 : 등산 실태와 등산교육에 대한 의식 조사 ... 253
  • 끝페이지 ... 260

표/그림 (16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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