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분야 국제홍보 전략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아이엘오협회
연구책임자 이광택
참여연구자 이수연 , 김영미 , 이철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고용노동부
사업 관리 기관 고용노동부
등록번호 TRKO201600016248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1. 연구목적

○ 고용노동분야 국제홍보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대상, 콘텐츠, 기법에 관한 체계적 홍보전략 수립

2. 연구내용

○ 홍보대상의 범위 및 우선순위 도출

- 집중적인 고용노동분야 국제홍보가 필요한 대상의 범위를 명확히 하고, 각 대상별 홍보 콘텐츠 및 홍보 우선순위 도출

○ 효과적 홍보기법의 개발 및 적용

- 기존의 영문 홈페이지 관리, 소개책자 배포 외에 보다 적극적이고 양방향적인 홍보기법 고안 및 실제 홍보 시 활용가능성 검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제1장 서 론 ... 13
  • I. 연구목적 및 필요성 ... 13
  • II. 연구내용 및 방법 ... 15
  • 1. 연구내용 ... 15
  • 2. 연구방법 ... 17
  • 제2장 국제홍보의 개념과 체계 ... 19
  • I. 국제홍보의 목표 ... 19
  • 1. 국제홍보의 개념 ... 19
  • 2.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의 제고 ... 21
  • II. 국제홍보대상 범위의 설정 ... 24
  • 1. 공중에 대한 분석 ... 24
  • 2. 공중의 수요(Needs) 파악 ... 26
  • III. 국제홍보의 전략 ... 26
  • 1. 홍보의 원칙 ... 26
  • 2. 홍보전략의 수립 ... 27
  • 3. 정부가 추진하는 국제PR의 주요 내용 ... 29
  • IV. 국제홍보의 채널과 협력체계 ... 31
  • 1. 언론매체 및 인터넷 홍보 ... 31
  • 2. 국제홍보의 협력체계 ... 33
  • V. 국제홍보의 성과측정 ... 35
  • 제3장 고용노동분야 국제홍보의 현황과 과제 ... 37
  • I. 국제고용노동분야의 홍보 니즈(Needs) 변화와 대응 ... 37
  • 1. 국제환경의 변화와 대응의 필요성 ... 37
  • 2. ILO 홈페이지에서 나타난 대한민국 ... 39
  • II. 해외언론의 보도실태 조사 ... 42
  • 1. 조사대상 ... 42
  • 2. 미 국 ... 43
  • 3. 영 국 ... 47
  • 4. 캐나다 ... 53
  • 5. 독 일 ... 57
  • 6. 방글라데시 ... 63
  • 7. 필리핀 ... 67
  • 8. 실태 분석을 통한 대응방안 ... 70
  • III. 고용노동부의 국제홍보 현황과 과제 ... 71
  • 1. 국제홍보의 추진 과정 ... 71
  • 2. 홍보목표의 설정 ... 73
  • 3. 홍보대상과 우선순위 ... 78
  • 4. 홍보수단 및 전략 ... 79
  • 5. 성과측정 및 환류체계의 확립 ... 100
  • Ⅳ. 평가 및 과제 ... 103
  • 제4장 외국의 고용노동분야 홍보 체계 ... 105
  • I. 국제기구 ... 105
  • 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 105
  • 2. 국제노동기구(ILO) ... 106
  • 3. 시사점 ... 108
  • II. 국제회의 ... 109
  • 1. 국제적 의제에 대한 대처 ... 109
  • 2. 국제학술회의에서의 역할 ... 117
  • 3. 국제회의에 반영되는 노동행정 ... 123
  • Ⅲ. 미 국 ... 128
  • 1. 국제홍보체계 ... 128
  • 2. 해외시장에 관한 국제상무실(CBA)의 협력 ... 131
  • 3. 연방노동부 국제노동국의 홍보체계 및 활동 ... 132
  • 4. 시사점 ... 138
  • Ⅳ. 일 본 ... 140
  • 1. 국제홍보체계 ... 140
  • 2. 고용노동 관련 국제홍보활동 ... 144
  • 3. 시사점 ... 149
  • Ⅴ. 독 일 ... 152
  • 1. 국제홍보체계 ... 152
  • 2. 인터넷을 통한 홍보 ... 152
  • 3. 민간의 홍보활동 ... 156
  • 4. 시사점 ... 158
  • Ⅵ. 소결: 시사점 ... 160
  • 제5장 고용노동분야 국제홍보의 효과적인 체계 확립 ... 163
  • I. 홍보대상에 따른 홍보전략 구상 ... 163
  • 1. 홍보전략의 여러 모델 ... 163
  • 2. 국정소통결정바퀴모델 ... 165
  • 3. 홍보내용의 다각화 모색 ... 167
  • Ⅱ. 효과적인 정보전달 체계 구축 ... 169
  • 1. 민관협력 연계 및 해외언론을 통한 조직적 대응 ... 169
  • 2. 해외언론을 이용한 효과적 대응 ... 171
  • 3. 인터넷 네트워크 및 실시간 정보전달 체계 구축 ... 173
  • Ⅲ. 실효성 있는 홍보성과 관리 시스템 제안 ... 175
  • 1. 성과측정 방안 ... 176
  • 2. 환류체계 수립방안 ... 181
  • 제6장 종 합 ... 185
  • I. 국제홍보의 전략과 체계 ... 185
  • Ⅱ. 고용노동분야 국제홍보의 현황과 과제 ... 187
  • 1. 국제환경의 변화와 대응의 필요성 ... 187
  • 2. 해외언론의 보도실태 조사 ... 188
  • 3. 고용노동부의 국제홍보 현황과 과제 ... 190
  • Ⅲ. 외국의 고용노동분야 홍보 체계 ... 193
  • 1. 국제기구 및 국제회의 ... 193
  • 2. 선진제국의 홍보체계 ... 197
  • Ⅳ. 국제홍보의 효과적인 체계 확립 ... 199
  • Ⅳ. 결 론 ... 201
  • 참고문헌 ... 205
  • 끝페이지 ... 212

표/그림 (49)

참고문헌 (25)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