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의 '일 경험' 기회 확대를 통한 고용촉진 지원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연구책임자 이영민
참여연구자 권혁 , 심지현 , 이상준 , 김혜원 , 박영선 , 이은혜 , 조성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7
주관부처 고용노동부
사업 관리 기관 고용노동부
등록번호 TRKO201600016253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4. 청년 일 경험 FGI 결과
가. 대학생 대상 FGI 결과
대학생 대상 FGI는 4년제 대학생과 2, 3년제 대학생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그러나 대학의 특성에 따라 인턴십의 경험 및 태도가 달라지는지는 본 FGI에서 확인되지 않았다. 이미 일 경험에 참여하면서 향후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경우들이었기 때문에 일 경험 자체에 대한 대학 특성별 인식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둘째, 일 경험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고 적성을 확인하는 데 있어 일 경험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취업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요 약 ... 7
  • 목차 ... 29
  • 표목차 ... 31
  • 그림목차 ... 37
  • 제1장 서 론 ... 39
  •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 41
  • 제2절 연구내용 ... 44
  • 제3절 연구방법 ... 45
  • 제4절 연구의 기여도 및 활용방안 ... 47
  • 제2장 청년 일 경험 개념 및 관련 사업 현황 ... 49
  • 제1절 청년의 정의 ... 51
  • 제2절 일 경험의 개념 ... 53
  • 제3절 법, 제도, 정책 현황 분석 ... 66
  • 제4절 사업 및 프로그램 현황 분석 ... 96
  • 제3장 청년 일 경험 참여 실태조사 결과 ... 123
  • 제1절 대학생 실태조사 결과 ... 125
  • 제2절 대학 담당자 실태조사 결과 ... 172
  • 제3절 기업 담당자 실태조사 결과 ... 215
  • 제4절 대학 우수프로그램 및 학칙 분석 ... 246
  • 제4장 청년 일 경험 FGI 결과 ... 264
  • 제1절 FGI 개요 ... 266
  • 제2절 대학생 대상 FGI 결과 ... 267
  • 제3절 일 경험 이후 취업자 대상 FGI 결과 ... 276
  • 제5절 대학 담당자 대상 FGI 결과 ... 283
  • 제5절 기업 인사담당자 대상 FGI 결과 ... 294
  • 제5장 일 경험 실습생에 대한 노동법적 보호와 지원방안 ... 308
  • 제1절 서설 ... 310
  • 제2절 일 경험 실습생의 법적 지위 ... 311
  • 제3절 일 경험 실습생에 대한 교육목적 지표에 대한 검토 ... 318
  • 제4절 일 경험 실습생에 대한 법적 지원 및 보호의 근거 ... 324
  • 제5절 소결 ... 332
  • 제6장 청년 일 경험 정책의 중점 추진과제 ... 333
  • 제1절 개요 ... 335
  • 제2절 일 경험 정책의 수용성 제고 ... 336
  • 제3절 일 경험 친화적 대학시스템 개편 ... 354
  • 제4절 일 경험 내실화를 위한 인증과 질 관리 ... 369
  • 제5절 일 경험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 385
  • 참고문헌 ... 399
  • 부록 ... 405
  • 끝페이지 ... 429

표/그림 (19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