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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품목규제 개선에 관한 연구
Regulation on the Categories of Broadcasting Advertis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박천일
참여연구자 주정민 , 심재웅 , 이미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사업 관리 기관 방송통신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600016289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국내 광고 시장의 현황과 광고시장의 재원구조

(1) 국내 광고시장의 현황 및 매체별 점유현황

우리나라 광고시장의 총규모는 국내 경제성장률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가운데 1990년 이후 지금까지 연평균 7.5%(기하평균)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외환위기, IT버블 붕괴, 국제금융위기 등 일련의 국내외 경제 위기와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국내 광고시장 역시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까지 한 해 광고비 구성비 측면에서는 지상파

Abstract

4. Research Results

Looking at the Korean advertising market over the past 10 years, rapid decreases of broadcast advertisements and print advertisements has been observed. Advertisers have been changing the media strategy from broadcast advertising to online advertising to reflect the chara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요 약 문 ... 12
  • SUMMARY ... 26
  • 제1장 서 론 ... 30
  •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 30
  • 1. 국내·외 환경 및 동향 측면 ... 30
  • 2. 방송광고 산업 활성화 측면 ... 31
  • 제 2절 기존 연구 고찰 ... 35
  • 1. 기존 관련 연구 경향 ... 35
  • 2. 본 연구의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 38
  • 제 3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39
  • 1. 연구내용 ... 39
  • 2. 연구방법 ... 40
  • 제2장 국내 광고시장의 현황과 광고시장의 재원구조 ... 42
  • 제1절 국내 광고시장의 현황 및 매체별 점유현황 ... 43
  • 1. 국내 총광고비 현황 ... 43
  • 2. 매체별 광고 점유 현황 ... 45
  • 제2절 국내 방송광고시장의 변화 추세와 현황 ... 52
  • 1. 국내방송시장의 변화 추세 ... 52
  • 2. 국내방송광고시장의 변화 ... 55
  • 제3장 해외 광고시장 현황과 품목규제에 대한 고찰 ... 58
  • 제1절 프랑스의 방송광고 규제 제도 현황 ... 61
  • 1. 프랑스의 방송광고 품목규제기관 및 관련법제 ... 61
  • 2. 프랑스의 방송광고 품목규제관련 현황 ... 61
  • 3. 프랑스의 방송광고 품목규제 관련 정책 논의 관련 최신 동향 ... 66
  • 제2절 영국의 방송광고 품목규제 현황 ... 68
  • 1. 영국의 방송광고 규제 제도 현황 ... 68
  • 2. 방송광고 품목규제관련 세부 내용 ... 70
  • 3. 영국의 방송광고 품목규제 관련 정책 논의 관련 최신 동향 ... 72
  • 제3절 일본의 방송광고 규제제도 현황 ... 73
  • 1. 일본의 방송광고 품목 규제 기관 및 관계 법제 ... 73
  • 2. 일본의 방송광고 품목 규제 관련 현황과 세부내용 ... 76
  • 3. 일본의 방송광고 품목 규제 관련 정책 논의 최신 동향 ... 85
  • 제4절 미국의 방송광고 규제 제도 현황 ... 86
  • 1. 처방전이 필요한 의약품 소비자 직접광고 배경 ... 86
  • 2. 소비자 직접광고 효과에 대한 논의 ... 88
  • 3. 미국의 주류 광고 규제 ... 91
  • 제5절 논의 및 시사점: 전문의약품 소비자 직접광고 및 주류 광고에 대한 해외 각국의 규제 ... 96
  • 1. 전문의약품 소비자 직접광고에 대한 주요국의 규제에 대한 논의 ... 97
  • 2. 주요국의 알코올 광고 관련 규제에 대한 논의 ... 111
  • 제4장 국내 방송광고 품목규제의 주요 현황 분석 ... 124
  • 제1절 방송광고 품목 규제 제도의 운영 ... 124
  • 1. 방송광고와 방송광고 규제 ... 124
  • 2. 방송광고의 법적 규제와 규제 근거 ... 125
  • 3. 방송광고 품목 규제 제도 ... 137
  • 제2절 방송광고 품목 규제 제도의 쟁점 ... 140
  • 1. 방송광고 규제 환경 변화 ... 140
  • 2. 방송광고 금지품목 완화 논의 ... 143
  • 제5장 방송광고 품목규제 개선 논의 분석 ... 146
  • 제1절 방송광고 품목규제 완화 목록 논의 ... 146
  • 1. 방송광고 금지 품목 그룹의 범위 ... 146
  • 2. 방송광고 금지품목 규제완화에 대한 논의 ... 146
  • 제2절 방송광고 품목규제 완화에 대한 논의 ... 149
  • 1. 규제 완화에 대한 기존 논의 ... 149
  • 2. 규제완화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 151
  • 제3절 방송광고 품목규제 완화 효과 ... 163
  • 1. 방송관련 규제 완화 효과 분석 ... 163
  • 2. 방송금지 품목 규제 완화의 효과 분석 ... 164
  • 제6장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및 관련 법제 정비 방안 ... 167
  • 제1절 방송광고 품목규제 완화의 필요 논거 ... 167
  • 1. 규제완화의 타당성 측면 ... 167
  • 2. 방송환경과 이용자의 변화 측면 ... 168
  • 3. 방송산업 활성화 측면 ... 169
  • 제2절 방송광고 품목규제 완화 정책 방향 ... 171
  • 1. 고열량·저영양 식품, 고카페인 함유 식품 ... 171
  • 2. 대부업 ... 173
  • 3. 17도 이상 주류 ... 174
  • 4. 의료법인, 의료기관(병원), 의료인 ... 175
  • 5. 전문의약품과 원료의약품 ... 176
  • 6. 젖병, 젖꼭지 등 수유제품 ... 178
  • 7. 조제분유, 조제우유 ... 179
  • 제3절 방송광고 품목규제 법제 개선방안 ... 181
  • 1. 제한적 방송광고 금지 품목에 대한 법제 개선방안 ... 181
  • 2. 전면적 방송광고 금지 품목에 대한 법제 개선방안 ... 185
  • 제7장 결론 및 함의 ... 188
  • 참 고 문 헌 ... 190
  • 끝페이지 ...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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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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