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중등직업교육협회 |
연구책임자 |
조용
|
참여연구자 |
김종관
,
강성봉
,
송달용
,
강진자
,
이화영
,
오치돈
,
윤여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1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6311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초록
▼
■ 국내 초급기술직의 임금상승과 기술관리직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기술관리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초급기술직의 인력 양성은 더딘 상태에 있음.
■ 청년층의 해외근무 기피현상에 따라 건설업체들의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작업반장급에 해당하는 초급 기술인력이 부족한 실정임.
■ 2016년 개교 예정인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를 통한 지속적인 인재양성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취업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취업역량 강화가 필요함.
■ 본 연구는 해
■ 국내 초급기술직의 임금상승과 기술관리직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기술관리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초급기술직의 인력 양성은 더딘 상태에 있음.
■ 청년층의 해외근무 기피현상에 따라 건설업체들의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작업반장급에 해당하는 초급 기술인력이 부족한 실정임.
■ 2016년 개교 예정인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를 통한 지속적인 인재양성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취업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취업역량 강화가 필요함.
■ 본 연구는 해외 건설사업에 진출하는 기업의 맞춤형 교육으로 졸업 후 우선 취업 및 기술명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2016년 개교 예정인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의 졸업생에 대한 취업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음.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취업역량 강화 방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마이스터고 졸업생 취업 역량강화 기반 조성
- 플랜트 현장 대응을 위한 실험실습 시설 설비 기준 제시
· 현행 교육과정을 NCS 교육과정으로 변경하고 NCS 능력단위에 따라 실습실 재구성
· 해외플랜트 산업설비과 : 실험실습실 6실, 279종 1,344,880천원
· 해외플랜트 공정운용과 : 실험실습실 6실, 243종 1,413,920천원
· 해외건설 전기통신과 : 실험실습실 8실, 351종 597,090천원
· 해외시설물 건설과 : 실험실습실 10실, 429종 1,192,647천원
- 학생 1인당 연간 실험실습 재료비를 산출하여 제시
· 해외플랜트 산업설비과 : 4,031,451원
· 해외플랜트 공정운영과 : 2,219,720원
· 해외건설 전기통신과 : 1,696,304원
· 해외시설물 건설과 : 1,246,178원
◦ 마이스터고 졸업생 취업 유망 기관 조사 분석
- 플랜트 현장 업무 수행을 위한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 능력 설정
· 학과 공통 교과목과 전체 학과 심화 교과목은 기존 교육과정 유지
· 해외건설 전기통신과, 해외플랜트 공정운영과, 해외시설물 건설과는 NCS 교육과정으로 변경
◦ 마이스터고 학과별 졸업생 취업 가능 기관을 조사하여 분석함.
· 한화건설, 경동건설, 동일토건, 동양종합건설, 금양산업개발 등 28개 산업체와 MOU 체결
· 해외 건설 플랜트 마이스터고 운영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함.
·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채용이 귀사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3.61(5점 척도)
◦ 졸업생 취업기능 기관의 직무 특성, 연봉 등 근무조건을 조사하여 분석
· 마이스터고 졸업생에게 외국어 능력은 필수 조건
· 인성교육, 현지 적응력 등의 교육 필요
· 영어 문서 작성 능력 교육 필요
· 졸업생 연봉 2,000~2,500만원 57%, 2,500~3,000만원 9%, 1,500~ 2,000만원 34%
◦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취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성
- 고졸 건설특기자 전형 마련 등 취업 지원제도 제시
· 건설기술자 등급인정 및 교육훈련 등에서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획득 불가능하여 기준 변경안 제시
·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국가기술자격 응시자격 개선안 제시(NCS 3수준 -> NCS 4수준)
· 졸업생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유관기관에 교육과정 개설 및 민간자격증 취득 기회 제공
· 산·학·관 협력체제 강화
- 해외건설 마이스터고에 대한 취업지원 인력의 확보 및 역량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예산 투입(근거 법령 마련; 해외건설 촉진법 개정 등)
· 마이스터고의 취업지원관 정규직화로 전문 취업지원인력 배치
- 지역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협의체 구축 및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강화
- 건설관련 산업기능요원 배정 등 마이스터고 졸업생 활용 방안 제시
·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이 해외건설현장에서 근무할 경우 대체복무 인정 방안 검토 필요
· 산업기능요원에 종사할 건설업체의 종업원수를 100명 이상에서 10명 이상 으로 하향 조정 필요
-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경력 기술정보 등 대외 제공 방안 제시
· 군복무와 직업능력개발의 연계 강화 방안 제시
- 건설업계 대상 마이스터고 졸업생 홍보 방안 연구
· 졸업생 인증 프로그램 제시로 사회적으로 공인 받고 신뢰를 확보하는 방안 제시
◦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계속 교육 기반 조성
-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직무능력개발과 직업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대학 등의 기관과 학과를 조사하여 분석
·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선취업 후진학 학위과정을 분석하여 제시
· 재직자 특별전형, 산업체 위탁교육, 계약학과, 사내대학, 사이버대학, 프라임 칼리지 학위과정 제시. 해외건설 분야의 해외 근무 특성을 반영하여 사이버대학과 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 칼리지 학위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진로지도 필요
-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선취업 후 분야별 전문기술과 직무 능력 개발 및 향상을 위한 계속교육 시기를 조사하여 분석
· 근무경력을 고려하여 취업 후 ‘5년 미만’ 적당
· 재직자특별전형과 계약학과에서는 ‘35세 이상’이 가장 많았고, 산업체위탁 교육에서는 ‘25세 미만’이 가장 많았음.
- 계속교육(특성화 대학)을 위해 선취업 한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전형내용, 수업방법 등에 대한 기초 조사
· 선취업 후진학 분야에서 2~3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의 재학 분포 분석, 전문대학’ 52.2%, ‘4년제 대학’ 42.9%
· 선취업 후진학 분야에서 대학의 운영 형태별로 재학생 분포 분석, 산업체위탁교육 46.7%, 재직자특별전형 26.1%, 계약학과 24.5%
· 선취업 후진학 기관의 전형방법을 분석 : 서류전형, 면접,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 활용
· 선취업 후진학 과정의 수업 방법과 교육과정 운영 형태를 분석하여 제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요 약 문 ... 15
- 제1장 연구개요 ... 19
- 제1절 연구의 배경 ... 21
- 제2절 연구의 목적 ... 25
- 제3절 연구의 내용 ... 26
- 제2장 연구결과 ... 29
- 제1절 마이스터고의 취업 역량강화 기반 조성 ... 31
- 1. 우수 마이스터고 실습실 개편 사례 ... 31
- 2. 학과별 교육과정 재검토 ... 33
- 3. 학과별 실습실 재구성 ... 42
- 4. 실습실별 실습 기자재 기준령 정비 및 학과별 학생 1인당 실습비 산정 ... 44
- 5. 학과별 학생 1인당 실습비 산정 ... 104
- 제2절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의 취업 유망 기관 조사·분석 ... 123
- 1.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분석 ... 123
- 2. 기업의 인식수준 및 취업가능 업체 ... 128
- 제3절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의 취업을 위한 제도적 장치 ... 139
- 1. 고졸 건설특기자 전형 등 취업지원제도 개선 ... 139
- 2. 건설관련 산업기능요원 배정 등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 활용 방안 ... 151
- 3.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의 경력·기술정보 등 대외 제공 방안 ... 156
- 4. 건설업계 대상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 홍보 방안 ... 162
- 제4절 선취업 후진학 등 일학습병행에 의한 계속교육 기반 조사 ... 166
- 1. 후진학 계속교육의 개념 ... 166
- 2. 후진학 계속교육의 유형과 현황 ... 172
- 3. 선취업 후 직무 능력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는 시기 ... 185
- 4. 계속교육(후진학) 할 때의 대입 전형내용, 수업 방법 등 ... 186
- 제3장 결론 ... 193
- 참고 문헌 ... 198
- 끝페이지 ... 1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