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홍성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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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병준
,
이태준
,
김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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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미래창조과학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6343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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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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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의 결과, 창조경제의 주관부서로서의 미래부에 대해 국민들이 가지는 이미지가 어떠한 지를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정책소통 방안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고 이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론의 도출의 위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래부와 창조경제에 대한 문헌연구, 언론분석과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로 현재 미래부가 정책행위자와 이해관계자들의 인식과 커뮤니케이션 행태 속에서 어떠한 인식과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미래부의 가장 중요한
4.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의 결과, 창조경제의 주관부서로서의 미래부에 대해 국민들이 가지는 이미지가 어떠한 지를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정책소통 방안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고 이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론의 도출의 위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래부와 창조경제에 대한 문헌연구, 언론분석과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로 현재 미래부가 정책행위자와 이해관계자들의 인식과 커뮤니케이션 행태 속에서 어떠한 인식과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미래부의 가장 중요한 정책목표이자 과업인 창조경제와 연계하여 미래부가 과연 창조경제의 키플레이어로써 어떠한 역할과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지도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언론 및 국민들은 미래부가 창조경제의 주관부서라는 이미지를 온전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미래부와 창조경제에 대한 언론기사와 소셜 담론상에서 공통된 연관어나 연상적 조밀도(associative density) 높은 키워드가 도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미래부와 창조경제가 각기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소통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특히 미래부를 통한 창조경제의 연상작용보다 창조경제를 통한 미래부의 연상작용이 더욱 약하게 나타났는데, 만일 미래부가 창조경제라는 컨셉을 기관과 정책의 소통자산으로 계속 가져갈 경우 기존과는 다른 전략적 접근법이 요구된다.
아울러 2013년, 2014년 간 미래부의 소셜 담론이 대체로 본문 위주라는 점도 미래부에 대한 시민 참여형 정책 소통이 다분히 일방향적이고 단선적이라는 점도 주지해야 할 것이다. 특히 미래부 관련 소셜 담론이 대체로 정책적 본질이나 가치 등에 대한 논점이 부각되기 보다는 미래부의 주변부 단서들 즉, 대통령, 정치인, 장관, 일시적인 정치적 사건사고 등에 소통자산이 발화되고 확산된다는 점에서 미래부의 정책 소통이 전략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언론관계 중심의 정책 소통에서 벗어나 시민 담론형 정책 소통의 패러다임이 구축되고 작동될 수 있도록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이 안에서 정책소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는 프로세스, 전략, 전술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또한, 소셜 담론의 핵심적인 채널이 SNS라는 점도 중요한 대목이다.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SNS는 미래부의 정책소통에 핵심적인 접점으로 작동하고 있다. 실제로 2013년, 2014년 SNS는 미래부의 소통 채널들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창조경제라는 컨셉 또한 가장 영향력 있는 채널로 작용하였다. 그렇다면, 미래부는 효과적인 정책소통을 위해 SNS에 대한 세부적인 관린전략과 대응전략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SNS를 정책소통의 핵심 채널로 가져가기 위해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 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혹은 미래부에 대한 언론과 여론의 감성 수준을 긍정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해서 SNS 외 다른 채널이 가진 잠재력과 실효성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매우부정이 매우긍정보다 높다는 점에서 SNS가 매무부정의 진원지로 작동하는지와 더불어 SNS가 미래부에 대해 어떠한 메시지를 누가, 언제, 어떻게, 어디서 생성, 확산, 소비하는 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미래부의 소통 자산이 대체로 정책적 논의의 범주를 넘어서 정책적 외부환경에 기인한다는 점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이는 곧 미래부도 정치적 영향력에 100% 자유로운 정책기관이 아니라는 점을 의미한다. 즉, 창조경제와 같은 국가의 주요한 정책과제를 주도하고 있으나 정작 언론과 시민의 인식에서는 이러한 측면이 명확하게 각인되어 있지 않다는 점과 더불어 미래부가 원하든 혹은 원하지 않는 정치적 외부 요인들에 의해 미래부의 기관 이미지와 정책적 가치가 평가절하, 평가절상 될 수 있다는 통제불가능성에 향후 정책소통의 기본 틀을 재점검해보아야 할 것이다. 즉, 무조건 열심히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하게 소통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실행시키는 공무원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미디어, 마케팅, 광고대행사와 같이 클라이언트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브랜드 자산 관리 및 마케팅 목표 실현의 통합적 공공정책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구축해 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소셜 분석에 따른 함의는 미래부의 연상적인 개념들과 용어들이 대체로 수렴되어 있지 못 하다는 점이다. 즉 미래부에 대한 정책행위자들과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이 어떠한 특정 컨셉으로 수렴되기 보다는 어려 가지 측면의 쟁점과 아젠다들이 혼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래부는 아직까지 국민들의 생각과 마음 속에 이렇다할만한 명확한 브랜드 자산이 결여되어 있다. 특히, 미래부가 대한민국 사회 속에서 어떠한 가치와 기능으로 대변되는지에 대한 상징적, 기능적 담론이 부재한 실정이다. 언론기사, 소셜담론의 양적 증감과는 별도로 질적인 차원에서 미래부가 현재 국민에게 어떠한 의미로 존재하는지 명확하게 고찰해 볼 시점이다. 궁극적으로 “좋은 조직(good oragnization)에서 위대한 조직(great organization)”은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조직의 브랜드 자산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상기해 볼 시점이다.
이에 덧붙어 미래부의 정책소통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건설적인 대안을 모색하고자 전문가 FGI를 수행하였다. 특히 FGI를 통해 미래부가 창조경제의 주관부서라는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이가에 대한 방안을 논의 하였다. 전문가 FGI 결과 창조경제 컨셉의 모호성 타파, 정책의 투명성 강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자산구축의 활성화, 언론관계 관리, 미래부 공무원의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배양, 미래부 기관 브랜드 자산 확충,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예산의 확보, 정책소통 성과지표 및 효과측정에 대한 전문가의 식견과 경험적 통찰력이 공유되었다.
세부적으로 전문가 FGI의 결과로부터 미래부는 창조경제에 대한 개념화 (conceptualization)에 보다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현재 소셜 분석에서도 미래부와 창조경제는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개념적 산물로 작용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의 식견에도이 두 개의 컨셉의 관계성과 상호작용성은 보다 명료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국 정책 소통이란 정부와 시민 간의 정보적 비대칭성의 문제를 해소하고 쌍방향 대칭적 관계를 구축하는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의 문제인데, 과연 미래부와 창조경제라는 이 두 개의 컨셉이 얼마나 역동적이고 상보적으로 연계되어 있는지 의구심을 가져보아야 할 시점이다. 또한 정책적 투명성의 문제도 지적되었는데, 언론분석이나 소셜분석에서도 나타났듯이 국민들이 미래부의 정책적 산물에 대해 공론화되기 보다는 미래부가 어느 특정 정치인, 정치적 이슈의 주변단서들로 활용된 경우가 더 많았다. 이는 미래부 정책이 국민의 담론주제가 될 정도로 뉴스 가치가 적었을 경우와 동시에 미래부 정책이 무엇인지 알 기 어렵거나 알고 싶지 않은 사회심리학적 경향성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경우 보다 정책적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소통의 기본을 다져야 한다. 일반 국민들이 명확하게 미래부와 관련 정책에 다가설 수 있는 소통 자산을 발굴하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연구의 결과로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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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ResearchResults
The results of research were varied, but, could be summarized as four major findings. First, per media analysis, the way of communication of MSIP was one-direction style and the contents of deliberation among citizens were not supportive to define the role of MSIP clearly an
4.ResearchResults
The results of research were varied, but, could be summarized as four major findings. First, per media analysis, the way of communication of MSIP was one-direction style and the contents of deliberation among citizens were not supportive to define the role of MSIP clearly and meaningfully as well. Second, the social discourses, in SNS world, were not crowded and negative images were more prevail. It means that the communicative efforts of MSIP were not enough to take positive supports from citizens. Third, the conversation on MSIP was highly political and the images of MSIP are not perceived and tuned among citizens. Finally, the terminologies and concepts of MSIP was fragmented so that the focal point of MSIP must be aligned and should be improved the qualtiy of communications with citize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 약 문 ... 11
- SUMMARY ... 19
- CONTENTS ... 22
- 제 1장 서 론 ... 23
-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1. 시대적·환경적 필요성 증가 ... 23
- 2. 미래부 역할에 대한 인식 및 평가 개선 필요 ... 24
- 3. 연구 목적 및 목표 ... 25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7
- 제 3 절 연구방법론 및 추진전략 ... 29
- 제 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 31
- 제 1절 조직과 시민의 관계성 및 이미지·평판 제고 ... 31
- 1. 정책소통 전략적 측면에서의 시민관계성 그리고 기관 이미지 ... 31
- 제 2절 정책소통 관련 국내 선행연구 및 해외 사례 ... 37
- 1. 정책소통 관련 국내 선행 연구 ... 37
- 2. 정책소통 관련 해외 사례 ... 40
- 제 3장 언론 및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미래부 ... 43
- 제 1 절 언론분석을 통해 살펴본 미래부 ... 43
- 1. 언론분석 방법론 ... 43
- 2. 언론분석 결과 ... 44
- 3. 미래부와 창조경제 언론분석 비교를 통한 정책적 함의 ... 53
- 제 2 절 소셜 미디어와 빅데이터분석 ... 56
- 1.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개념 및 특징 ... 56
- 2. 소셜 미디어 활용 실태 ... 58
- 3.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왜 소셜 빅데이터 인가?) ... 60
- 제 3 절 소셜 빅데이터분석을 통해 살펴본 미래부 ... 66
- 1.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방법 ... 66
- 2. 미래부에 대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 ... 67
- 3. 창조경제 대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 ... 95
- 제 4 절 소셜 빅데이터분석의 시사점 ... 122
- 제 4장 FGI를 통한 미래부 정책소통 전략 제안 ... 124
- 1. 전문가 FGI 수행 목적 ... 124
- 2. 연구방법 ... 125
- 3. 연구결과 ... 129
- 제 5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144
- 1. 연구의 종합 및 정책적 제언 ... 144
- 참 고 문 헌 ... 150
- 끝페이지 ...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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