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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간 의료인력 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의료교육 강화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종구
참여연구자 이승희 , 조비룡 , 안아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지역발전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600016585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의사인력의 지역적 불균등 분포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반면, 간호사인력은 전체의 38%가 농어촌지역에서 일하고, 의사인력은 이보다 더 적은(낮은) 비율인 24%만이 농어촌지역에서 일한다. 우리나라도 의사인력이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의사인력의 지리적 불균등 분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의사의 근무 지역 결정 관련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결정 요인들 중 농어촌지역 근무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먼저 의학교육기관(의대·의전원) 입학 전 농어촌지역 출생 혹은 성장 경험, 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연구진 ... 4
  • 요약문 ... 5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1. 서론 ... 14
  •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4
  •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18
  • 2. 지역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특성 조사 ... 20
  • 2.1. 지역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의 특성 ... 20
  • 2.2. 지역의료를 위한 의사의 역량 ... 22
  • 2.2.1. 의사인력의 기본적인 핵심역량 ... 22
  • 2.2.2. 지역의료를 위한 의사의 역량 ... 23
  • 2.3. 지역의료 인력양성 관련 교육과정의 특성 ... 25
  • 2.3.1. 지역의료 인력양성 관련 교육이론 ... 25
  • 2.3.2. 지역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교수자의 특성 ... 29
  • 2.3.3. 지역의료 인력양성 관련 교육과정 유형 ... 30
  • 2.4. 지역의료 인력양성 파이프라인 ... 32
  • 2.5. 요약 및 결론 ... 34
  • 3. 국내 의대·의전원의 지역의료 관련 교육 현황 ... 36
  • 3.1. 국내 의대·의전원 및 부속병원 권역 분석 ... 36
  • 3.2. 국내 의대·의전원 교육과정 분석 ... 39
  • 3.3. 국내 의대·의전원 입학전형 및 2015학년도 지역인재전형 결과 분석 ... 43
  • 3.3.1. 국내 의대·의전원 입학전형 ... 43
  • 3.3.2. 지역인재전형 결과 ... 54
  • 3.4. 국내 의대·의전원 졸업역량 중 지역사회·공공의료 관련요소 포함 실태 분석 ... 57
  • 3.5. 요약 및 결론 ... 58
  • 4. 국외 지역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정책 운영사례 ... 60
  • 4.1. 일본 ... 60
  • 4.1.1. 개요 ... 60
  • 4.1.2. 지치의과대학의 교육과정 ... 61
  • 4.1.3. 지역틀 특례입학의 교육과정 ... 65
  • 4.2. 미국 ... 72
  • 4.2.1. 개요 ... 72
  • 4.2.2. 미국 WWAMI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 73
  • 4.3. 호주 ... 77
  • 4.3.1. 개요 ... 77
  • 4.3.2. 호주 농촌임상학교의 교육과정 ... 79
  • 4.4. 요약 및 결론 ... 82
  • 5. 지역의료 교과과정 개발 시 고려사항 ... 83
  • 5.1. 의과대학 조직과 의학교육의 일반적 특성 ... 83
  • 5.1.1. 의과대학 조직의 특성 ... 83
  • 5.1.2. 의학교육의 일반적 특성 ... 84
  • 5.2. 지역의료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의과대학 교육과정 과정과 특성의 이해 ... 89
  • 5.2.1. 교육과정 도입·시행(Implementation) 과정과 특성 ... 89
  • 5.2.2. 지역의료과정 도입을 위한 의과대학 교육과정 변화 관련 요인53)에 대한 고려 ... 92
  • 5.3. 의과대학 학생 실습병원의 특성과 지역의료 교육과정 도입 ... 96
  • 5.3.1. 의과대학 학생 실습병원의 요건과 인증기준의 개선 ... 96
  • 5.4. 선진국의 지역의료 교육센터 설립과 단계별 특성에 대한 분석 ... 100
  • 5.5. 지역의료 교육을 위한 의과대학 인증기준 개발의 필요성 ... 103
  • 5.5.1. 우리나라의 의과대학 인증기준 ... 103
  • 5.5.2. 의과대학의 국제적 인증기준(세계의학교육연맹, WFME) ... 108
  • 5.6. 지역의료 교과과정 도입을 위한 의과대학 교육과정 변화에서 정부 및 외부 기관의 역할 ... 113
  • 5.7. 요약 및 결론 ... 116
  • 6. 지역의료 교육목표·졸업역량 및 교육과정 개발안 ... 120
  • 6.1. 교육목적·교육목표·졸업역량 ... 120
  • 6.1.1. 개발방법·근거 ... 120
  • 6.1.2. 결과 ... 120
  • 6.2. 교육과정 개발의 개관 ... 122
  • 6.3. 교육과정(1): 지역의료 필수선택 교육과정 ... 123
  • 6.3.1. 지역의료 필수선택 교육과정의 특성 ... 123
  • 6.3.2.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 124
  • 6.4. 교육과정(2):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 ... 128
  • 6.4.1. 지역의료 표준 교육과정의 특성 ... 128
  • 6.4.2. 학년별 교육과정 구성 ... 129
  • 6.4.3. 학년별 지역의료·공공의료와 관련된 교육과정 ... 131
  • 6.4.4. 비공식 교육과정 ... 132
  • 6.4.5. 기존 의과대학 교육과정과의 차이 및 개발 주안점 ... 135
  • 6.5. 요약 및 결론 ... 136
  • 7. 지역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추진 방안 ... 139
  • 7.1. 병행정책 ... 139
  • 7.1.1.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의과대학 재정지원 ... 139
  • 7.1.2. 학생 선발에 대한 교육정책과의 결합 ... 139
  • 7.1.3. 장학금 지원-의무복무 정책과의 결합 ... 140
  • 7.1.4. 지역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특수목적 의과대학 설립 ... 141
  • 7.2. 지역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추진방안 ... 142
  • 7.2.1. 국립의대·의전원 중심 필수선택 교육과정 확산 모형 ... 142
  • 7.2.2. 지역인재전형의 세부전형 운영 모형 ... 142
  • 7.2.3. 지역의료중심 의과대학 설립 모형 ... 144
  • 7.3. 요약 및 결론 ... 145
  • 8. 지역의료 필수 교육과정 시범 적용(2015 지역의료 희망캠프) ... 147
  • 8.1. 개요 ... 147
  • 8.2. 참가자 모집 및 선발 ... 147
  • 8.3. 프로그램 일정 ... 148
  • 8.4. 참가자 구성 ... 148
  • 8.4.1. 참가자 일반정보 ... 148
  • 8.4.2. 입학전형 및 출신 고등학교(의과대학생)/대학교(의전원생) 소재지 ... 149
  • 8.5. 조별활동 결과 및 워크숍 산출물 ... 151
  • 8.5.1. 특강(1) 지역의료의 이해 ... 151
  • 8.5.2. 전문가와의 희망토크 ... 152
  • 8.5.3. 워크숍 I (1) 지역의료 의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 153
  • 8.5.4. 워크숍 II (2) 선발 인재상, 선발전형, 교육과정 토의 ... 156
  • 8.6. 프로그램 평가 ... 163
  • 8.6.1. 평가 개요 ... 163
  • 8.6.2. 평가 결과 ... 163
  • 8.7. 요약 및 결론 ... 168
  • 9. 제언 및 향후 고려사항 ... 170
  • 9.1. 지역의료 교육지원센터(가칭) 설립 제언 ... 170
  • 9.2. 국립 의대·의전원 대상 시범사업 제언 ... 170
  • 9.3. 정부부처의 역할 제언 ... 171
  • 10. 부록 ... 172
  • 10.1. 2015지역의료 희망캠프 참가자 사전·사후 설문지 ... 172
  • 끝페이지 ... 189

표/그림 (11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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