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통합과 기업신뢰도 관련 정책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정책학회
연구책임자 조승민
참여연구자 양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7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국민대통합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600016588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1. 연구배경

○ 국내기업은 그 동안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통해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후생증대에 기여해 왔으나, 경제력 집중과 소득 양극화가 확대되고, 몇몇 기업과 기업가들의 일탈행위가 이슈가 되는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 최근 국민들의 반기업 정서가 심화되고 있는 추세
○ 반기업 정서(anti-business sentiment)는 국민과 기업 간 갈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의 결속력을 약화시켜 국민통합을 저해하며, 기업의 경영의욕을 저상시키고 대내외 경쟁력을 훼손하여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부정적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요약 ... 11
  • Ⅰ. 서론 ... 20
  • 1. 배경 및 목적 ... 20
  • 2. 주요 과업 내용 ... 23
  • Ⅱ. 반기업 정서에 대한 논의 점검 ... 27
  • 1. 반기업 정서의 개념 ... 27
  • 2. 반기업 정서의 범위 ... 29
  • 3. 반기업 정서의 대상 ... 30
  • 4. 반기업 정서의 실체와 용어의 적합성 ... 31
  • (1) 존재론 ... 31
  • (2) 비존재론 ... 31
  • (3) 용어의 적합성 ... 32
  • 5. 반기업 정서의 한국적 특성 ... 33
  • 6. 반기업 정서와 부작용 ... 35
  • Ⅲ. 반기업 정서의 실태현황과 특성 ... 38
  • 1. 실태조사 결과 분석 ... 38
  • (1) 2001년 액센추어 조사: 22개국 국제비교 ... 38
  • (2) 2003년 중앙일보 기업인식 조사: 한국, 중국, 일본 3개국 국민대상 ... 40
  • (3) 2006년 중앙일보 기업인식 조사: 한국, 중국, 일본 3개국 국민 대상 ... 42
  • (4) KDI 2007년 반기업 정서의 실체 파악을 위한 조사 연구 ... 44
  • (5) 한국경제연구원 2013년 기업 인식조사 ... 47
  • (6) 동아시아연구원 2013년 대기업 신뢰도 국제비교 ... 49
  • (7) 대한상의-현대경제연구원 기업호감도 조사: 2014년 하반기 ... 52
  • 2. 반기업 정서 실태의 주요 특성 ... 56
  • (1) 반기업 정서의 심각성 ... 56
  • (2) 시계열 변동성 ... 56
  • (3) 집단 및 대상 간 차이성 ... 57
  • (4) 반기업 정서의 이중성 ... 58
  • Ⅳ. 반기업 정서의 원인 ... 60
  • 1. 구조적 접근 ... 60
  • (1) 사회 발전단계와 반기업 정서 ... 60
  • (2) 경제 상황과 반기업 정서 ... 61
  • (3) 정치상황 및 정책과 반기업 정서 ... 63
  • 2. 요인별 접근 ... 65
  • (1) 요인 개관 ... 65
  • (2) 기업 내재적 요인 ... 68
  • (3) 기업 외재적 요인 ... 78
  • Ⅴ. 외국 사례 ... 87
  • 1. 영국 ... 87
  • (1) 경영환경 및 반기업 정서 현황 ... 87
  • (2) 대응 방향 ... 88
  • 참고 영국의 반기업 정서와 관련된 배경 ... 91
  • 2. 미국 ... 116
  • (1) 반기업 정서 현황 ... 116
  • (2) 대응 방향 ... 117
  • (3) 미국의 경제교육 시스템 ... 118
  • 참고 미국의 반기업 정서와 관련된 배경 ... 121
  • 3. 일본 ... 133
  • (1) 반기업 정서 현황 ... 133
  • (2) 대응 노력 ... 134
  • 참고 일본의 반기업 정서와 관련된 배경 ... 136
  • 4. 스웨덴 ... 143
  • (1) 경영환경 및 반기업 정서 현황 ... 143
  • (2) 대응 방향 ... 144
  • 참고 스웨덴의 반기업 정서와 관련된 배경 ... 146
  • Ⅵ. 반기업 정서의 해소 과제 ... 154
  • 1. 추진 방향 ... 154
  • 2. 추진 원칙 ... 156
  • 3. 주체별 실천과제 ... 158
  • (1) 기업 ... 158
  • (2) 정부 ... 162
  • (3) 경제단체 ... 164
  • (4) 언론과 미디어, 학교 ... 165
  • (5) 기타 ... 165
  • 4. 추진 과제 요약 ... 166
  • Ⅶ. 결론 ... 167
  • 참고 자료 ... 171
  • 끝페이지 ... 173

표/그림 (5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