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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대동공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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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종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8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108 |
과제고유번호 | 1415135991 |
사업명 | 제조기반산업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부하제어.자동 변속 TM.통합제어시스템.캐빈 소음.Damping 제어. |
최종목표
50km/h 고속 Power Shift 변속장치가 장착된 90kW급 속도부하 감응형 트랙터 개발
-. 통합제어시스템
-. 최고속도
-. 변속 단수
-. 변속 반응시간
-. 동력전달효율
-. PTO 효율
-. 운전자 소음
-. 전차축
-. 3점 Hitch & PTO
-. 전차축 구동방식
: CAN 통신기반
: 50km/h
: 전후진 자동 변속 8단(전진 24 × 후진24)
: 0.6초 이내
: 80%이상
: 85%이상
: 73dB
최종목표
50km/h 고속 Power Shift 변속장치가 장착된 90kW급 속도부하 감응형 트랙터 개발
-. 통합제어시스템
-. 최고속도
-. 변속 단수
-. 변속 반응시간
-. 동력전달효율
-. PTO 효율
-. 운전자 소음
-. 전차축
-. 3점 Hitch & PTO
-. 전차축 구동방식
: CAN 통신기반
: 50km/h
: 전후진 자동 변속 8단(전진 24 × 후진24)
: 0.6초 이내
: 80%이상
: 85%이상
: 73dB(A)이하
: LSD 및 Suspension기능 유
: 전방 & 후방 구현
: 유압식 4WD(선택적)
개발내용 및 결과
1차년도 특허조사와 선진사 사양 분석 및 경쟁사 BM을 통해 목표 사양을 확정함.
-. Kubota M126GX 기대 수입 및 벤치마킹
-. 자동변속 Transmission 목표 사양 확정 결과
Main gear shift : 8 Speed Power Shift
No. of Speeds : F24 X R24
Max Speed : 50.16 km/h
2차년도에 1차년도 제작된 핵심부품과 주관기관 생산품을 활용하여 시제품 트랙터를 제작, 성능 시험 진행 및 문제점 검토를 통해 1차 Pilot 부품 제작을 위한 설계 보완 및 해석을 통해 핵심부품을 제작하였다. 3차년도는 1차 Pilot 부품을 활용하여 1차 Pilot 트랙터를 제작하여 성능 및 내구시험, Field 시험을 실시하고 발생한 문제점에 대한 검토 및 설계 보완 및 해석을 통해 2차 Pilot 부품을 제작, 핵심부품과 2차 Pilot 트랙터는 정량적 목표 달성 여부를 공인시험기관을 통해 확인함.
※ 연차별 주요 개선 사항
▶통합 제어로직 최적화 설계
1차년도:
통합 제어 시스템 구상
전장System 및 Wiring harness 개발
계기판 Layout 설계
통합 제어 로직 구상
2차년도:
전장System 및 W/harness 수정 개발
계기판 개발
제어 로직 구상
3차년도:
Wiring harness 개선 개발
계기판 기능 구현 및 실차 매칭
제어 로직 최적화
성능 보완 및 기능 점검
▶Transmission 보완 설계
1차년도:
목표 사양 설정 : 자동8단 T/M
Layout 설계 : 주변속4단, 하이로우2단
시제품 부품 설계 및 제작
지적 재산권 연구 : Drive 1,030건, PTO 283건
2차년도:
지적 재산권 확보 : 변속장치 2건 출원
1차 Pilot 대비 설계 보완 및 해석
: 케이스류 Adams 해석
: 기어/베어링류 ROMAX 해석
1차 Pilot 부품 제작
3차년도:
2차 Pilot 대비 성능개선 / 문제점보완
: 제어 반복 성능 확보 / 밋션효율 개선
2차 Pilot 대비 설계 보완 및 해석
: 케이스류 Adams 해석
2차 Pilot 부품 제작
▶후방 3점 Hitch 개발
1차년도:
경쟁사 사양조사
후방 3점 Hitch부 승강력 목표 설정
90kW급 선진사 B/M
2차년도:
Layout 설계
승강력 주요 인자 설정
승강력 Simulation
3차년도:
경쟁사 승강력 재조사
승강력 목표 증대
승강력 증대 방안 설계 검토
기술개발 배경
국내 수요자 Needs를 만족하는 100hp 이상 고급 트랙터를 국산화 개발하여 수입 대체로 무역수지 개선과 수입 대비 동등품질, 가격은 75% 수준으로 농민의 가계 부담 경감 위함.
또한 2010년 기준 약 6.7조에 달하는 100~139hp급 트랙터의 전 세계 시장에 국내 농업기계업체의 수출 실적이 전혀 없으므로 이 Blue Ocean 시장을 개척하여 국내 농업기계업체의 수출 돌파구 확보하고 국내 농업기계업체의 세계적인 농업기계업체로의 도약 발판 구축함과 동시에 중국, 인도 등 기술 후발국과의 기술 격차 갖추기 위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속도부하에 감응하여 자동으로 변속이 이루어지는 8단 자동변속기 하드웨어를 국산화 기술로 신규 개발하였으며, 포장지 간 이동시간 단축을 위해 고속주행시 충격 완화 및 안정성 증대를 위해 Suspension 기능이 접목된 전차축의 Application 기술 개발을 수행하였음. 이를 바탕으로 90kW급 트랙터를 개발하였으며 작업 Mode와 변속장치 특성을 고려한 변속시 발생하는 변속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변속기 제어 기술을 순수 국산화 기술로 개발하였음.
적용 분야
농업 분야의 경운 및 제초작업, 축산 분야의 집초 및 운반 작업, 산업 분야의 제설 및 운반, 토목작업
(출처: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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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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