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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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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준혁 |
참여연구자 | 박춘수 , 유원희 , 정흥채 , 양신추 , 허현무 , 김석원 , 김형진 , 이찬우 , 이창영 , 조홍식 , 안다훈 , 신유정 , 백제훈 , 이진호 , 전창성 , 윤수환 , 곽민호 , 최수정 , 장영철 , 손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00339 |
과제고유번호 | 1711047417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초고속철도.독립차륜.초전도 전자석.공심형 LSM.축소형 시제품.Super high speed railway.Independently rotating wheel.Superconducting electromagent.Coreless LSM.Scaled model.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339 |
○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주행장치 핵심요소기술 개발
- 독립차륜형 일축 주행장치 실물 시제 개발
- 초고속열차 주행장치 축소형 시제 실물환산속도 700km/h 이상 달성
- 초고속열차 주행시스템 동적성능 해석
- 초고속열차 주행시스템 개발사양 제시
○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추진시스템용 초전도 전자석 핵심요소기술 개발
- 2세대 고온초전도재료 적용, 비냉각조 방식의 실물 초전도 전자석 단위모듈 시제 개발
- 초전도 전자석 시제 정적 추진력 3.4kN 달성
- 초고속열차 추진용 초전도 전자
○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주행장치 핵심요소기술 개발
- 독립차륜형 일축 주행장치 실물 시제 개발
- 초고속열차 주행장치 축소형 시제 실물환산속도 700km/h 이상 달성
- 초고속열차 주행시스템 동적성능 해석
- 초고속열차 주행시스템 개발사양 제시
○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추진시스템용 초전도 전자석 핵심요소기술 개발
- 2세대 고온초전도재료 적용, 비냉각조 방식의 실물 초전도 전자석 단위모듈 시제 개발
- 초전도 전자석 시제 정적 추진력 3.4kN 달성
- 초고속열차 추진용 초전도 전자석 설계사양 제시
○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공력 분야 핵심요소기술 개발
- 초전도 전자석 주행장치 하부 배치방안 제시
- 초고속 철도차량 기본 전장품 및 초전도 전자석 운전모듈 공간배치 방안 제시
- 초고속열차 공기저항 저감방안 제시 및 편성(안)별 공기저항에 따른 주행저항 예측
Ⅳ.Results
1. Development of bogie for super high speed railway system
Detail design and dynamic anlaysis of IRW one-axle bogie has been accomplished.IRW one-axle bogie showed running stability but an extra mechanism is required for restoring force making the car run at the track center and for
Ⅳ.Results
1. Development of bogie for super high speed railway system
Detail design and dynamic anlaysis of IRW one-axle bogie has been accomplished.IRW one-axle bogie showed running stability but an extra mechanism is required for restoring force making the car run at the track center and for tracking performance at curved track. IRW one-axle bogie was manufactured and tested at roller-rig and the bogie was biased to one side of the rail running as expected.
2. Development of superconducting electromagnet of propulsion system for super high speed railway system
Superconducting electromagnet was designed, manufactured and evaluated. Thrust force was evulated with respect to variation of phase angle of LSM control, current to electromagnets and coils and size of air gap. Based on the evaluation results and mathematical model, practical design of superconducting electromagnet for super high speed railway system was proposed.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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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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