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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방식 초고속철도 핵심요소기술개발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for Super High Speed Railway System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박준혁
참여연구자 박춘수 , 유원희 , 정흥채 , 양신추 , 허현무 , 김석원 , 김형진 , 이찬우 , 이창영 , 조홍식 , 안다훈 , 신유정 , 백제훈 , 이진호 , 전창성 , 윤수환 , 곽민호 , 최수정 , 장영철 , 손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339
과제고유번호 1711047417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초고속철도.독립차륜.초전도 전자석.공심형 LSM.축소형 시제품.Super high speed railway.Independently rotating wheel.Superconducting electromagent.Coreless LSM.Scaled model.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339

초록

○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주행장치 핵심요소기술 개발
- 독립차륜형 일축 주행장치 실물 시제 개발
- 초고속열차 주행장치 축소형 시제 실물환산속도 700km/h 이상 달성
- 초고속열차 주행시스템 동적성능 해석
- 초고속열차 주행시스템 개발사양 제시

○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추진시스템용 초전도 전자석 핵심요소기술 개발
- 2세대 고온초전도재료 적용, 비냉각조 방식의 실물 초전도 전자석 단위모듈 시제 개발
- 초전도 전자석 시제 정적 추진력 3.4kN 달성
- 초고속열차 추진용 초전도 전자

Abstract

Ⅳ.Results
1. Development of bogie for super high speed railway system
Detail design and dynamic anlaysis of IRW one-axle bogie has been accomplished.IRW one-axle bogie showed running stability but an extra mechanism is required for restoring force making the car run at the track center and for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5보고서 요약서 ... 6요 약 문 ... 7SUMMARY ... 10Contents ... 13목차 ... 14표목차 ... 15그림목차 ... 17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6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8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32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4 제1절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기술 동향 ... 36 제2절 레일방식 초고속열차 기술동향 ... 40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45 제1절 초고속 주행장치 ... 47 제2절 초고속 전자석 공심형 LSM ... 145 제3절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주행시스템 설계안 ... 219 제4절 결론 ... 261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63 제1절 성과목표 달성도 ... 265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78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279 제1절 활용 계획 ... 281 제2절 파급 기대효과 ... 281참고문헌 ... 283끝페이지 ... 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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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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