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2O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연구
A Study of Policy Direction on O2O industry develop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
연구책임자 김희영
참여연구자 송성룡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0867
과제고유번호 1711042589
사업명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O2O 서비스 산업은 커머스 채널을 확장하는 형태와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의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를 고도화하는 형태로 분류 가능하다. 현재 O2O 시장은 플랫폼 기반사업자가 주도하고 있으며, 유통업체등 기존의 대형 사업자들은 추종기업으로 이를 따라가는 양상이다.

일본의 경우 물품판매와 여행서비스가 O2O서비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버의 경우 2013년 시범 서비스를 개시하였지만 자가용 영업에 해당하여 서비스가 중지되었다. 다만 교통약자를 위해 지역상황에 맞는 교통수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e O2O service industry can be categorized into a form that expands the commerce channel and a platform that allows platform operators to enhance their platform-based business. The O2O market is dominated by platform-based operators, and existing large-scale operators suc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6그림목차 ... 7요 약 문 ... 10SUMMARY ... 13CONTENTS ... 16제1장 연구 개요 ... 17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7 1. 연구의 배경 ... 17 2. 연구의 필요성 ... 19 제 2 절 연구목표 및 내용 ... 21 1. 연구 목표 ... 21 2. 연구 내용 ... 22제2장 연구 방법 ... 24 제 1 절 연구 추진 프로세스 ... 24 제 2 절 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 ... 24 1.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 24 2. 세부 추진방법 ... 26제3장 조사분석 결과 ... 33 제 1 절 국내외 O2O 현황 ... 33 1. 전반적인 O2O 산업 동향 ... 33 2. 일본의 O2O 현황 ... 35 3. 중국의 O2O 현황 ... 61 4. 국내의 O2O 현황 ... 80 제 2 절 O2O 벤치마킹 결과 ... 95 1. 벤치마킹 일정 및 방문 기업 ... 95 2. 벤치마킹 결과 ... 96 3. 벤치마킹 시사점 ... 111제4장 TAIDA 기법에 의한 관련 이슈 분석 ... 113 제 1 절 Tracking(현황) ... 113 제 2 절 Analyzing(문제점 분석) ... 115 제 3 절 Imaging(정책방향 모색) ... 121 제 4 절 Deciding(분야별 개선책) ... 122 제 5 절 Acting(실행시 고려사항) ... 125제5장 결론 및 시사점 ... 126 제 1 절 O2O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 126 제 2 절 본 연구의 시사점 등 ... 131제6장 정부정책반영 현황 ... 132참 고 문 헌 ... 133끝페이지 ... 135

표/그림 (4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