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2O서비스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conomic and Social Value of O2O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강준모
참여연구자 이은민 , 김성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6892
과제고유번호 1711076407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DB 구축일자 2021-07-17

초록

3. 연구내용 및 결과
가. O2O 서비스 고찰
1) O2O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O2O는 인터넷 플랫폼, 특히 모바일 환경을 통해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기회를 인터넷(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커머스 모델을 의미한다. 초기의 O2O는 오프라인 매장을 가진 업체들이 매장유입 및 판매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기반의 소셜커머스에 단순입장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방향성에 관계없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온디맨드(on-demand) 플랫폼의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Abstract

3. Contents and Results of Research
(1)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O2O services
O2O services refer to a new commerce model where offline business opportunities are connected to the Internet (online) via Internet platforms and especially in the mobile environment. In its infancy, they we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요 약 문 ... 17
  • SUMMARY ... 35
  • CONTENTS ... 41
  • 제1장 서 론 ... 43
  • 제2장 O2O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고찰 ... 45
  • 제 1 절 O2O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 45
  • 제 2 절 O2O 서비스의 유형 ... 49
  • 1. P2P형(공유형제형) ... 51
  • 2. B2P형 ... 52
  • 3. B2B형 ... 53
  • 4. 요약 및 연구범위 ... 53
  • 제 3 절 O2O 서비스의 경제적 파급효과 ... 54
  • 1. P2P형(공유경제형) ... 54
  • 2. 이용자 방문 B2P형 ... 56
  • 3. 공급자 방문 B2P형 ... 57
  • 제 4 절 국내 O2O 관련 분쟁사례 ... 58
  • 1. O2O 플랫폼과 전통 오프라인 중개서비스간 갈등 ... 58
  • 2. O2O 플랫폼과 오프라인 서비스 제공업체간 갈등 ... 59
  • 3. O2O 플랫폼간 갈등 ... 60
  • 4. O2O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동력의 보호 이슈 ... 61
  • 제3장 O2O 서비스 시장 동향 ... 62
  • 제 1 절 O2O 서비스의 진화 ... 62
  • 제 2 절 O2O 시장규모 및 전망 ... 65
  • 1. 해외시장 ... 65
  • 2. 국내시장 ... 72
  • 제 3 절 숙박 O2O서비스 ... 74
  • 1. 시장현황 ... 74
  • 2. 업체동향 ... 77
  • 제 4 절 음식관련 O2O 서비스 ... 84
  • 1. 시장현황 ... 84
  • 2. 업체현황 ... 91
  • 제 5 절 차량 O2O 서비스 ... 98
  • 1. 시장현황 ... 99
  • 2. 업체동향 ... 102
  • 제4장 O2O 서비스의 공급 효과 추정 ... 114
  • 제 1 절 시장규모 추정 방법론 ... 114
  • 제 2 절 음식배달 O2O 서비스의 가입자 증가속도 추정 ... 118
  • 제 3 절 음식배달 O2O 서비스의 시장 규모 및 고용효과 추정 ... 124
  • 제5장 O2O 서비스 이용자 실태조사 ... 129
  • 제 1 절 실태조사 개요 ... 129
  • 제 2 절 주요 결과 ... 131
  • 1. O2O 서비스 인지 여부 ... 131
  • 2. 성별과 6개월 내 O2O 서비스별 이용 경험 ... 131
  • 3. 연령대별 O2O 서비스 이용경험 ... 133
  • 4. 학력에 따른 O2O 서비스 이용 경험 ... 134
  • 5. O2O 서비스 이용동기 및 불편사항 ... 135
  • 6. O2O 서비스별 이용량 및 행태 ... 136
  • 7. 향후 O2O 서비스 이용의향 ... 139
  • 제 3 절 이산선택실험을 통한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 141
  • 1. 연구개요 ... 141
  • 2. 자료 ... 142
  • 3. 모형 ... 149
  • 4. 추정결과 ... 151
  • 제6장 정책적 시사점 ... 158
  • 제 1 절 해외 규제 및 정책동향 ... 158
  • 1. 승차공유 서비스 관련 해외 동향 ... 158
  • 2. 숙박공유 서비스 관련 해외 동향 ... 159
  • 3.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보호에 대한 해외 정책 동향 ... 161
  • 제 2 절 정책제언 ... 162
  • 1. 규제의 정비 및 인프라 지원 ... 162
  • 2. 자영업자 및 소외계층의 활용성 확대 ... 164
  • 3. 특수형태업무종사자에 대한 보호방안 마련 ... 165
  • 참 고 문 헌 ... 166
  • 끝페이지 ... 173

표/그림 (9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