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강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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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은민
,
김성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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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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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9-0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6892 |
과제고유번호 |
1711076407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
DB 구축일자 |
2021-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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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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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내용 및 결과
가. O2O 서비스 고찰
1) O2O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O2O는 인터넷 플랫폼, 특히 모바일 환경을 통해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기회를 인터넷(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커머스 모델을 의미한다. 초기의 O2O는 오프라인 매장을 가진 업체들이 매장유입 및 판매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기반의 소셜커머스에 단순입장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방향성에 관계없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온디맨드(on-demand) 플랫폼의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3. 연구내용 및 결과
가. O2O 서비스 고찰
1) O2O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O2O는 인터넷 플랫폼, 특히 모바일 환경을 통해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기회를 인터넷(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커머스 모델을 의미한다. 초기의 O2O는 오프라인 매장을 가진 업체들이 매장유입 및 판매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기반의 소셜커머스에 단순입장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방향성에 관계없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온디맨드(on-demand) 플랫폼의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사용자가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쿠폰 발행 등 혜택 제공 중심의 서비스나 예약 등의 단순한 서비스를 벗어나, 음식배달 서비스에서부터 부동산, 택시, 가사, 뷰티 서비스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분야로 서비스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O2O 서비스는 온라인 플랫폼의 일종으로, 양면시장 또는 다면시장의 특성을 보인다.
O2O 서비스는 다양한 오프라인 서비스를 연결하는 중개업체(O2O 플랫폼),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기업 및 개인들(공급자), 이들 서비스를 선택하는 소비자(이용자)로 구성된다. 공급자와 이용자는 O2O 플랫폼을 통하여 온라인에서 연결이 되어있다. O2O 서비스가 갖는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의 특성은 전통적인 거래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여 거래비용을 줄이고 더 많은 거래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만든다. O2O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시스템에서는 성립하기 어려운 개인간 거래나 맞춤형 제품 · 서비스의 유통이 가능해지고, 이용자 간 정보 공유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축소된다.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간접비와 중개인의 필요성을 축소시켜,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을 촉진한다. 또한 거래 가능성의 증가는 소비 패러다임을 재화의 소유에서 사용으로 이동시킨다. 이러한 과정에서 O2O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이용하는 소비자의 후생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및 고용양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온다.
2) O2O 서비스의 유형
O2O 서비스의 분류는 일반적으로 사업부문이나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사업모델이나 사업자 간 갈등 구조, 경제적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사업부문에 따른 분류가 유용하지 않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O2O 서비스의 참여자 유형과 서비스의 제공 방식에 따라 P2P형, B2P형, B2B형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P2P형(공유경제형)은 공급자와 이용자가 모두 개인인 경우로, O2O와 함께 새롭게 나타난 서비스 유형이다. 승차공유나 숙박공유, 인력중개 O2O 서비스가 이에 해당한다. B2P형은 기업이나 소상공인이 공급자로 O2O 플랫폼에 자신의 상품을 등록하면 개인이 플랫폼을 통해서 계약하는 형태의 서비스로, 계약의 이행이 일어나는 방식에 따라 소비자 방문형과 공급자 방문형으로 나뉜다. 소비자 방문형은 플랫폼에서 계약이 체결된 후 계약 이행을 위하여 이용자가 특정한 장소를 방문하는 경우로, 숙박업소 예약이나 음식점 예약, 뷰티 O2O, 액티비티 O2O 등의 예약 중심 O2O 서비스가 이에 해당한다. 공급자 방문형은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공급자 혹은 공급자의 대리인이 방문하는 유형의 서비스인데, 일반적으로 기존에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던 전화 기반의 중개 사업자가 존재하고, 공급자의 고용인이 개입하기 때문에 특수한 형태의 고용이 발생한다. B2B 유형은 기업 간 서비스에 해당하는 것으로, 기존의 퀵서비스가 온라인 매칭으로 제공되는 형태로 운영된다.
3) O2O 서비스의 경제적 파급효과
P2P형의 O2O 서비스는 기존 사업자와 유사하지만 정확히 동일하지는 않은 사업을 영위하여, 기존 공급자와 신규 공급자 간 갈등이 발생한다. 서비스 공급자의 측면에서 기존 사업자는 이용자의 일부가 P2P형 서비스로 이탈하기 때문에 매출과 일자리가 감소하지만, 신규 공급자의 경우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매출이 경제적 이익으로 발생한다. 공급자 전체로 보았을 때에는 시장의 확장 효과로 인하여 전체적인 거래량은 증가하나, 이것이 경제적인 이익으로 반드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용자 측면에서 기존서비스 이용자는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으나, 경쟁에 의하여 서비스의 질이 높아질 수 있다. 신규 서비스 이용자는 O2O 서비스의 등장 이전보다 더 높은 편익을 얻게 되는데, 기존 서비스가 동일하게 제공되는 상황에서 신규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은 신규 서비스가 제공하는 효용 수준이 더 높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플랫폼 운영자는 양의 편익을 얻지만, 이것이 반드시 회계상의 영업이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고용의 측면에서는 일자리 자체는 증가하나 이들 고용이 일반적인 형태가 아니라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에 해당하므로 고용의 불안정성과 소득 변동성이 문제가 된다.
이용자 방문 B2P형은 온라인 · 모바일 예약 서비스가 중심으로, 공급자나 이용자가 명시적인 편익을 얻는 것은 아니다. 오프라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본질은 이전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예약관리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홍보 등의 수단을 활용하면 거래비용이 감소하면서 시장의 전체적인 규모는 확장된다. 플랫폼은 수수료를 받거나 광고비용을 받기 때문에 경제적인 이익을 얻는다. 그러나 플랫폼 사업 자체에는 진입하기 쉬운 구조로, 특히 기존의 ICT 플랫폼 기업이 이용자를 바탕으로 손쉽게 진출할 수 있어 대형 플랫폼과 중소 플랫폼 사이의 갈등이 일어나기 쉬운 유형이다. 고용에 대한 영향도 명시적으로 발생하진 않는다.
공급자 방문 B2P형은 배달형 서비스가 중심으로, 서비스 공급자의 본질은 변하지 않으나 ‘배달’에 대한 플랫폼의 역할에 따라서 시장이나 사업모델의 확장을 가져오는데, 가령 기존에 배달을 제공하지 않았던 음식점들이 프리미엄 음식배달 O2O 서비스를 통해 배달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확장된다. 서비스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거래량 자체가 늘어나나, 플랫폼이 예약과 거래, 물류 · 배달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 플랫폼과의 수수료 갈등이 일어난다. 소비자의 경우에도 선택가능항이 넓어지는 효과가 있으나, 플랫폼 사업자가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배달비 등의 비용을 청구하기 때문에 가격 자체는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 플랫폼 업체는 주문과 배달을 위한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데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고용도 크게 증가한, 앞서 본 특고 형태의 고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나. O2O 서비스 시장동향
1) O2O 서비스의 진화와 시장전망
O2O 서비스는 플랫폼이 진화함에 따라 온 · 오프라인간 비즈니스가 결합되고, 융합되어 시너지를 발휘하며 개인화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는 등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초기의 O2O 서비스는 인터넷플랫폼 기반의 혜택이 오프라인 서비스로 확대되는 방식으로, 쿠팡, 티켓몬스터 등의 소셜커머스 업체가 식당, 숙박, 여행 등의 업종에서 제한된 시간에 정해진 인원이 모이면 상품할인 쿠폰을 발행하던 비즈니스가 대표적이다. 그 다음 단계는 교보문고의 바로드림서비스,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 매장비콘 기반 쿠폰서비스 등 모바일기반의 혜택과 편리함을 오프라인으로 연결하는 서비스이다. 2013년부터 본격화된 온디맨드 서비스는 배달의민족 등의 음식배달서비스에서 부동산, 택시, 세차, 가사, 세탁, 청소, 뷰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분야 등 현재 대부분의 O2O 서비스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향후 O2O 비즈니스는 IoT를 기반으로 일상생활에서 항상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해결하는 컨시어지 서비스 형태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O2O 서비스의 시장 규모도 계속 확장되고 있는데, 미연방은행 BofA에 따르면 2017년 현재 글로벌 O2O 시장은 약 2,500억 달러 규모이고 2025년에 3,3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O2O시장이 창출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 규모는 약 2조 달러로 추정되며, 미국이 7,580억 달러, 유럽 6,450억 달러, 중국 5,0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가질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의 경우 2015년 전년 대비 거래규모와 플랫폼 매출이 각각 77%, 97%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개인간 숙박, 개인간 운송, 가사서비스, 전문서비스, 금융 등 5개 분야의 해당 기업의 거래규모와 매출을 기준으로 한 공유경제규모는 거래규모 281억 유로, 수수료 기반 플랫폼 매출 규모 36억 유로에 달하였다. 중국의 O2O서비스 업체들은 초기에 미국의 선도업체들의 서비스를 모방하는 후발주자였으나, 최근에는 미국과 비슷한 시기에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으며, 2016년 중국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자는 6억명으로 추정되고, 서비스 제공 기업 취업 인구는 585만 명, 관련 서비스분야 종사자는 6,000만 명에 이른다. 또한 중국 공유경제의 GDP 대비 비중은 2016년 4.6% 수준이지만 2020년 10%, 2025년 20%로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도 O2O 플랫폼 기업이 빠른 성장을 보이는데, CB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O2O업체 중 차량, 배달, 숙박/공간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기업이 유니콘에 포함된다. 특히 기업가치 상위 20개 유니콘 중에서 O2O플랫폼 기반의 스타트업은 7개로 35%인데, 이들의 기업가치는 2,370억 달러로 Top 20 유니콘 기업가치 합계 4,620억 달러의 51%를 점유하는 등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국내시장은 2017년 약 321조원으로 추정되고, 2020년에는 1,081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기준, 국내 업종별 스타트업 투자현황을 살펴본 결과 O2O서비스업체들이 주로 포진해있는 ICT업종의 투자액이 5,260억 원으로 다른 업종들의 약 5배에 이르고, 투자기업도 200여개로 타 업종의 4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투자금을 받은 업체는 800억을 받은 야놀자로 나타났으며, ICT서비스 내에서도 여행/숙박 분야 업체들이 가장 높은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숙박 O2O 서비스
숙박 O2O 서비스는 크게 숙박공유 서비스와 숙박예약 서비스로 구분된다. 숙박공유 서비스는 유휴자원을 활용하여 숙박 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에이비앤비가 대표적인 사업자이다. 서비스 공급자는 플랫폼에 자신의 비어있는 공간관리를 위탁하여 장단기로 대여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서비스 이용자들은 숙박예약 서비스를 통해 예약하기 어려운 현지의 숙박공간과 현지화된 다양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 숙박예약 서비스는 호텔, 리조트, 모텔 등 숙박시설 예약을 대행하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로 검색, 문의, 예약, 결제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적으로 에어비앤비 등 단기렌털(Short-term rentals) 플랫폼의 누적 회원수(부동산 공급자)는 2010년 50만명, 2011년 100만 명, 2013년 2백만 명, 2015년 4백만 명을 넘어서는 등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규제의 영향으로 단기렌털 서비스는 내국인의 이용이 어려우며, 숙박예약 서비스를 중심으로 시장이 확장하고 있다.
O2O 서비스 기업을 보면 에어비앤비는 서비스 공급자로부터 공간을 위탁받아 사용자에게 중개하는 방식으로, 현재 190개국 3만 4천개 도시에서 숙소를 검색하여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숙박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현지 요리, 예술, 음악, 야외활동 등 여행지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트립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종합 여행 O2O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투지아는 중국 최대의 숙박공유 서비스 업체로 주로 중국 여행자들을 위한 국내외 비어있는 주택을 위탁관리하며 이를 사용자들에게 중개하고 있다. 투지아는 ‘투지아 선정(途家优选) 제도’를 통해 양질의 공유 주거지를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공유 주거지 배상보험 등 연관 서비스와 협력하며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야놀자가 호텔, 모텔, 여관 등 중소형급 숙박업소를 앱을 이용해 검색, 예약, 체크인, 체크아웃, 온도조절, 점등 등 부가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2015년 367억 원, 2016년 684억 원에 이어, 2017년 1천 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보이고 있다. 야놀자와 더불어 국내 대표적인 숙박공유 서비스인 여기어때도 많은 이용자 수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장 중이다.
3) 음식관련 O2O 서비스
음식관련 O2O 서비스 시장은 식자재를 생산 · 유통하고, 식자재/반조리식품/완제품을 판매 및 배달하고, 음식을 소비한 결과를 공유하는 다양한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음식관련 O2O서비스 중에서 최근 가장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는 배달 O2O서비스이다. 배달 O2O서비스는 배달앱을 통해 현재 제품 및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업체를 확인하고, 주문하고,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되고, 도착까지 상황을 추적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체는 배달앱을 통해 많은 그리고 다양한 고객에게 노출될 기회를 얻고, 특히 기존에 자체적인 배달/물류 기반이 없어 오프라인 매장만 운영하던 동네의 중소형 업체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이러한 음식배달시장은 2020년까지 레스토랑 업계 총 매출 2,200억 달러 중 40%가 배달업체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음식배달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63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특히 우버, 디디츄싱, 그랩, 고젝 등 차량공유서비스들은 경로 탐색에 대한 알고리즘과 이미 확보해둔 많은 고객들을 기반으로 음식 O2O배달서비스 시장에도 진출하였다. 대형자본의 유입은 고객 맞춤형의 다양한 서비스 출시로 이어져, 음식점과 사용자들을 더욱 끌어들여 시장을 확대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2017년 주요 배달앱 서비스를 통한 국내 배달음식 거래액은 약 2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향후 12~14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 배달앱 매출기준으로, 1위 배달의 민족(시장점유율 51%), 2위 요기요(35%), 3위 배달통(14%) 이 차지하고 있다. 국내 배달앱시장의 이용자 수는 2013년 87만명에서 2018년 2,500만명으로 급증하고, 거래규모도 3,347억원에서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식품 및 고급 식재료에 대한 수요 증가와, 재료 구입 · 손질 · 조리에 이르는 음식준비과정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식재료 및 간편식 배달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 HMR 시장 규모는 지난 2010년 9천억원 규모에서 2017년 3조원에 달했고, 2018년 4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외 기업 동향을 살펴보면, 딜리버리 히어로가 현지화를 통해 전 세계 41개국의 15만개 가맹점을 가진 세계 최대의 푸드 네트워크 업체로, 로컬업체의 M&A와 현지화 전략을 통해 각 국에 적합한 배달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기준 5.4억원 유로(약7천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1일 주문 수는 1백만건에 이르고 있다. 미국에서는 그럽허브와 우버이츠의 비중이 다소 하락하는 가운데 도어대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음식배달 O2O 시장은 2016년에 이미 1,662억 위안(약 27조원)의 시장규모에 이르렀으며, 텐센트의 메이투완(41%), 알리바바의 어러머(Ele.me),(35%), 바이두의 와이마이(18%) 등 BAT가 주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배달의 민족, 배달통, 배달요기요, 푸드플라이 등 스타트업들이 먼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7년 10월 카카오도 ‘카카오주문’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밖에 신선식품 및 음식재료를 배송하는 배민프레시, 마켓컬리 등이 있다. 음식O2O서비스의 핵심경쟁력은 효율적인 인력 및 물류확보인 만큼, 대부분의 업체들은 자체적인 배달인력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물류시스템과 제휴하거나, 공유주방 등을 만들어 혼잡시간 배달 수요에 대응하거나, 새벽배송방법을 이용하는 등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4) 차량 O2O 서비스
차량 O2O 서비스는 자동차를 매개로 공급자와 사용자를 중개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되는데, 승차공유서비스, 차량공유서비스, 차량호출서비스 등이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승차공유서비스는 플랫폼을 매개로 차량을 소유한 운전자와 승객을 중개하며, 우버, 디디츄싱, 그랩, 고젝, 우리나라의 카카오T, 타다 등의 서비스가 있다. 차량공유서비스는 단기 렌터카 방식의 쏘카(SOCAR)가 대표적인 업체이며, 승차공유서비스 업체들도 일부 차량공유서비스를 제공한다. 승차호출서비스는 사용자가 앱을 통해 택시를 호출하면 주변에 있는 회원택시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다. 해외에서는 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규제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택시나 대리기사 등의 서비스보다 승차공유 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다. 미국의 우버와 리프트, 중국의 디디츄싱, 동남아시아의 그랩택시 등 주요국들은 차량공유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전기스쿠터와 자전거 등 여러 방식의 라이드셰어링이 자리잡고 있다. 이와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차량공유 관련시장이 규제에 묶여 더디게 확산되는 있는 실정이다.
글로벌 승차공유(Ride Sharing)시장은 2017년 318억 달러에서 2021년 701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21% 이상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자도 동기간 207만명에서 540만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별로 승차공유의 국가별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미국이 약 118억 달러, 중국이 102억 달러로 가장 높은 규모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마이크로 모빌리티인 전동스쿠터와 자전거 공유업체에도 많은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버드나 라임 등 대표적인 사업자들의 펀딩규모는 2014년 약 4천 달러 수준에서 2018년 약35억 달러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승차공유 서비스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확장되고 진입장벽도 매우 높기 때문에 각 국에서 독점적 사업자로써 입지를 다지고 있다. 2019년 2월기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유니콘에서 Top20 업체 중 우버(Uber, 미국), 디디츄싱(DidiChuxing, 중국), 리프트(Lyft, 미국), 그랩택시(GrabTaxi, 싱가포르), 고젝(Go-Jek, 인도네시아) 등 차량공유서비스 기업이 5개나 포함되어 있다. 이 기업들은 모두 운전자와 승객을 중개하는 기업가치 100억 달러가 넘는 데카콘(decacron)기업으로 분류된다. 우버, 리프트는 미국의 대표적인 승차공유 서비스업체로 차량의 운전기사와 승객을 모바일앱을 통해 중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기존의 차량공유 서비스를 다변화하여 자전거, 스쿠터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 공유서비스에도 나서고 있다. 확고한 중국내 1위 차량O2O서비스 디디츄싱은 우버보다 늦게 비즈니스를 시작했지만, 로컬기반 차량 O2O 서비스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이 매우 다양하다. 디디츄싱앱을 이용하여 픽업서비스, 차량대여서비스, 승차공유서비스, 택시예약서비스, 대리운전 서비스, 렌트카 서비스 등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의 등급(럭셔리차, 일반차, 경차) 등도 선택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태국 방콕 등 동남아시아 주요 도시에서는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뒤엉켜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교통시스템에서 승차공유서비스 업체 싱가포르의 그랩(Grab), 인도네시아의 고젝(Go-Jek) 등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차량 O2O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와 대표업체로는 택시호출서비스(카카오택시, T맵택시, 타다), 자동차 대여서비스(SoCAR), 견적서비스(카닥), 주차 · 대리운전 서비스(파킹온) 등이 있다. 카카오택시는 카카오톡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빠른 배차서비스, 안심문자서비스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빠르게 확대되어왔다. 택시호출서비스인 카카오택시는 기존 택시 서비스뿐만 아니라 대리운전, 주차, 내비 서비스가 하나로 통합된 ‘카카오T’ 서비스로 통합 확대되었다. 카카오T택시의 월별 하루 평균 호출 건수는 2018년 9월 147만건, 10월 150만건, 11월 156만건, 12월 165만건으로 집계되는 등 증가세를 이어오는 중이다. ‘카카오 T대리’는 2016년 6월 출시되어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리운전 앱으로 성장하였는데, 현재는 누적 이용 승객 240만 명, 운행 가능한 승인기사 12만 명인 서비스로 성장하였다. 쏘카(SOCAR)는 단기렌터카 방식의 카쎼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쏘카 서비스는 2012년 서비스를 개시한 후 2018년 11월 기준, 차량 1만1천대와 고객 435만명을 확보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쏘카는 이재웅 대표 취임이후 스타트업 VCNC를 인수해 승차공유 서비스 ‘타다’를 출시했다. 11인승 승합차 카니발을 이용한 O2O 서비스 ‘타다’는 가입자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등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다. O2O 서비스의 공급효과 추정
O2O 서비스의 파급으로 인한 공급 측면의 편익은 주로 시장의 확장에 의해서 발생한다.
O2O 플랫폼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제품 · 서비스의 거래규모가 동일하게 유지된다면, 공급 측면에서의 전체 편익은 변하지 않은 채 서비스 공급자의 편익과 기존 중개사업자가 누리던 편익을 플랫폼에 이전하는 효과만을 가져올 것이다. 반대로 O2O 플랫폼의 등장으로 기존보다 시장규모가 증가한다면 이는 O2O 서비스가 공급 측면에 추가적으로 가져오는 편익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글 트렌드로 파악되는 인터넷 검색 자료를 성장모형에 적용한 후, 외부 자료를 결합하여 O2O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예측한다.
여기에서는 O2O 서비스 중 사용량이 가장 많은 음식배달 O2O 서비스에 대하여 시장규모 추정을 진행하였다. 이는 음식배달 O2O 서비스가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3개 사의 과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들에 대한 구글 트렌드 분석을 통하여 음식배달 O2O 서비스 시장 전체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음식배달 O2O 이용자 수는 2018년 중에 약 630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성장은 계속 이어져 10년 후인 2028년 1,500만 명의 이용자가 음식배달 O2O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를 기준으로 시장 규모의 확장을 예상해보면 2018년 말 기준 연간 거래금액 4조 2.5억원에서, 10년 후에는 최대 12조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의 확장에 따라서 음식점과 플랫폼, 배달원의 고용도 증가하는데, 배달원의 경우 특고 형태의 고용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고용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우으로 이를 제외하면 2018년을 기준으로 향후 10년간 음식점업 및 플랫폼 기업에 신규로 6만명, 산업 전체의 파급효과를 고려한 고용 증가는 약 8.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라. O2O 서비스 이용자 실태조사
1) 실태조사 결과
본 연구에서는 국내 O2O 서비스의 이용 실태를 파악하여 서비스 확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O2O 서비스에 대한 인식, 이용행태, 향 후 이용의향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O2O 서비스의 개념을 보여주고 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69.9%, 보통 21.1%, 모르는 사람이 9.0%로 조사 대상이 음식배달 O2O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었음에도 약 9.0%의 사람이 O2O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에 따른 O2O 서비스 이용 경험에서는 신선식품 · 음식재료 배달과 뷰티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에 대해서는 남자들이 O2O 서비스 이용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선신제품·음식재료 배달과 뷰티서비스의 경우 이용자 중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10% 이상 높았으며, 반대로 대리운전, 차량공유, 승차공유, 세차/주차/차량정비, 피트니스/액티비티/교육 등록은 남성 이용자의 비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O2O 서비스 이용 경험을 살펴보면 음식배달 서비스와 교육 등록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에서는 학력이 높아질수록 O2O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차량공유나 승차공유, 일반주택 공유와 같이 공유경제의 형태를 띠고 있는 O2O 서비스는 학력이 높아질수록 이용 경험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며, 특히 승차공유 서비스와 가사도우미 O2O 서비스의 경우 대학원 이상 응답자의 이용률이 대졸 응답자보다도 두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O2O 서비스의 이용동기와 이용중 불편사항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O2O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이용 방법의 편리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제품 · 서비스’, ‘할인 · 마일리지 혜택’이 뒤를 이었다. 반대로 불편 사항은 ‘개인정보 유출이나 보안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크게 나타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이용자들의 우려를 보여주었으며, 이외에도 ‘아직 원하는 업체나 제품이 서비스에 등록되지 않은 경우’,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가 부담된다’, ‘사생활 침해’가 뒤를 이었다. O2O 서비스 이용에 따른 서비스 이용량 변화 조사 결과로는 서비스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O2O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20~30% 정도가 기존 유사서비스 대비 이용량이 증가하였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는 기존 방식에 대한 O2O 서비스의 대체 가능성이 높은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존 유사 서비스 대비 이용량 자체가 증가했다는 점은 해당 서비스의 소비 자체가 증가했다는 것으로, O2O 서비스의 파급이 소비 증대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이용 의향으로는 음식배달과 신선식품 · 음식재료 배달, 음식점 예약, 택시호출은 향후 의향이 높은 반면, 대리운전과 차량공유, 승차공유는 이용 의향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다. 서비스를 이미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음식배달이나 음식점 예약의 경우 현재 이용하지 않는 사람도 향후 이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신선식품 배달이나 택시호출도 약 78%의 현재 비이용자들이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대리운전, 차량공유, 승차공유의 경우 이용 의향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이 많았다.
2) 이산선택실험을 통한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O2O 서비스의 발전방향은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최근 일부 O2O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이해관계자 간 갈등은 소비자의 후생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기본적으로 신규 O2O 플랫폼과 기존 사업자의 갈등은 생산자 편익을 어떻게 배분하는지의 문제이지만,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쟁 심화나 정부의 정책방향에 따라서 소비자의 후생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은 서비스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한 예측을 도와주며, 서비스 혁신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O2O 서비스 중에서도 음식배달 서비스와 승차공유 서비스에 대하여, 가상의 상황에서 주요 속성들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음식배달 O2O 서비스에서는 이용가능 업체수와 등록된 정보의 신뢰도, 배달 예상시간의 정확도 등 기존의 전화 기반 음식중개서비스가 제공하지 않았던 속성들 때문에 O2O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들을 한계지불의사액으로 환산하면 이용 가능업체수는 10% 증가할 때마다 약 117원, 등록된 정보의 신뢰도가 높은 O2O 서비스에 대해서는 1267원, 배달 예상시간이 정확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633원의 추가적인 지출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차공유 O2O 서비스에 대해서는 O2O 업체의 차량 및 운전자에 대한 관리, 탑승 전 정보 제공, 탑승 후 경로 추적 등 신뢰성,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모두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으며, 이들을 한계지불의사액으로 환산한 결과 서비스 품질관리에 대해서는 806원, 탑승전 정보 제공 802원, 탑승 후 신뢰성 525원, 그리고 운전자의 성향 등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서는 최대 651원의 지불의사를 보여, 현재 국내에서 제공되는 승차공유 O2O 서비스의 경우 택시의 기본료와 비교하여 최소 1,766원에서 최대 2,784원의 추가적인 지불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 해외 규제 및 정책동향
1) 승차공유 서비스 관련 해외 동향
해외에서는 우버 등 승차공유 서비스가 상당부분 허용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승차공유 서비스와 택시 사업자간 갈등이 지속되면서 해외에서도 승차공유와 관련된 규제사안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운송중개플랫폼(Transportation Network Company; TNC)에 대하여 주마다 다른 규제를 적용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신원조회가 완료된 운전자가 운전교육을 받고, 유효한 보험과 자동차에 대한 안전검사를 받은 경우 우버 영업이 허용되어 왔다. 그러나 택시 사업자와의 해묵은 갈등 이외에도, 우버가 오히려 교통혼잡을 가중시키고 기사의 근로 여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미국 내부에서도 우버 형의 공유승차사업을 제한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뉴욕에서는 공유승차사업의 차량대수에 총량규제를 도입하는 법안을 승인하였으며, 최근 우버 운전기사의 최저임금을 차량운영비를 공제한 후에도 시간당 $17.22로 하한선을 정하는 입법안 또한 통과되었다.
유럽에서도 유사한 움직임이 발견되는데, 2017년 9월 런던교통공사(TfL)가 우버의 운영 면허 갱신을 거부하면서 우버는 런던에서 퇴출 위기에 몰렸으며, 2018년 8월 런던 시장은 영국 정부에 우버 운전자 수를 제한하는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스페인에서도 2018년 7월 25일부터 스페인 택시종사자들이 앱 기반 차량호출 서비스의 무분별한 확장에 합의하여 파업을 벌였다. 이에 스페인 정부는 8월 1일 우버 등 앱 기반 차량호출 서비스에 부여된 면허를 제한하는 데에 합의하면서 사태가 일단락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규제 정책이 시행되면 오히려 우버나 리프트와 같은 기존 승차공유 사업자의 지배력을 강화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있다. 신규 면허 발급이 중단되는 경우 대형업체의 네트워크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되는 한편, 최저임금의 도입은 일종의 진입규제로 작용하여 후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2) 숙박공유 서비스 관련 해외 동향
에어비앤비로 대표되는 숙박공유 서비스의 주거지 단기 임대가 투어리스티피케이션과 오버투어리즘을 강화한다는 비판에 직면하면서, 각국 정부는 숙박공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에어비앤비의 본산인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일찍부터 단기임대업에 대한 규정을 신설하고 관련 규정을 정비하였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단기임대업(Short-Term Residential Rental)을 영위하기 위해서 호스트는 해당 주택에 60일 이상 연속 거주하는 자로서 연간 최소 275일간 거주해야 하며, 시 정부에서 단기임대업 허가번호를 발급받고 임대일수 등을 기록한 분기별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뉴욕의 경우 더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려고 시도 중인데, 30일 미만의 단기 숙박 임대를 할 경우 리스팅 주소, 리스팅을 게재한 호스트의 이름과 실거주지 주소, 아파트 전체 또는 일부 임대 여부, 임대 기간, 예약 수수료, 최근 예약 내역 등의 세부정부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경우 2014년 유럽 최초로 에어비앤비와 약정을 체결하며, 플랫폼에서 숙박인에게 관광세를 거두어 암스테르담 시에 지불하는 대신 연간 60일 동안만 주택을 임대할 수 있게 하였으나, 2018년 12월 31일 약정이 종료된 이후 2019년부터 연간 최대 임대 가능일이 30일로 축소되었다.
반면 독일이나 일본은 숙박공유에 대한 규제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규제가 변화하고 있다. 베를린에서는 증가하는 주거난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거목적의 주택을 허가없이 불법전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을 제정하였고, 2016년 5월에 해당 법이 발효되었다. 그러나 2018년 3월에 시의회는 이러한 제한을 뒤집어, 실거주자는 제한없이 주택을 임대할 수 있고, 호스트 부재시에도 연간 90일까지는 자유롭게 임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본은 주택숙박사업법을 2018년 6월 15일부터 시행하여, 특구 민박 이외의 경우에도 신고만으로 영업을 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연간 180일 내에서는 제한이 없이 자유롭게 임대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숙박공유에 대한 이러한 입법의 경우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사적인 개인간 임대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대신 최대 대여일수에 대한 한계를 설정하여 임대를 제한하고 있다. 또한 숙박공유을 목적으로 하는 호스트를 사업자로 보지 않고 신고 내지 등록의무를 부과하지 않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방향이 일부 수정되어 신고의무 부과 및 신고등록번호 부여, 세금부과, 숙박일수의 기술적인 통제 등을 플랫폼을 통해서 실현하고 있다.
3)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보호에 대한 정책 동향
O2O방식의 플랫폼 취업자(Uber기사, 대리기사, 배댈앱을 이용한 배달서비스종사자 등)가 증가함에 따라 플랫폼 사업자가 노동법상 ‘사용자’로 인정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대법원에서는 배달대행업체에 소속된 배달원의 배달업무를 음식배달원이 아닌 택배원 업무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여 산재보험법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였다. 해외에서도 우버 드라이버 등 이른바 ‘긱 이코노미’ 노동자의 법적 지위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2018년 6월 13일 플림코 플러머즈(Pimlico Plumbers)의 종업원이었던 게리 스미스가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최종적으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려 근로자의 권리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판시하였으며, 같은 해 12월에도 우버 운전자 2명이 우버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우버 노동자가 자영업자가 아니라 근로자라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경우도 근로자성 인정 범위를 확대하는 판단 기준을 새로 선보였는데, ABC Test라 불리는 새로운 판단 기준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용자가 이를 모두 입증하지 못하는 한, 해당 사용자에 대해 노무를 제공하는 자를 모두 근로자로 추정한다.
(출처 : 요약서 18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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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ntents and Results of Research
(1)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O2O services
O2O services refer to a new commerce model where offline business opportunities are connected to the Internet (online) via Internet platforms and especially in the mobile environment. In its infancy, they were
3. Contents and Results of Research
(1)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O2O services
O2O services refer to a new commerce model where offline business opportunities are connected to the Internet (online) via Internet platforms and especially in the mobile environment. In its infancy, they were offered by simply connecting offline businesses to Internet-based social commerce but have recently been provided via on-demand platforms where online and offline markets are connected in real time regardless of directions. In particular, the wider use of smart phones has increased the number of mobile users, thereby expanding the scope of services to include not only benefit-based (coupons, etc.) and other simple services (reservation, etc.) but also food delivery, real estate, taxi, housekeeping, beauty, and other services for daily living.
(2) O2O service market trends
Along with the evolution of platforms, O2O services have continued to develop, promoting integration and convergence between online and offline business, thereby creating synergy and new personalized service markets.
O2O home services mainly consist of home sharing and reservation services. The former offers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by using idle resources. Service providers can lead platforms to manage their empty home spaces and thereby make profits through short and long term leases while service users can stay at hard-to-reserve local lodging facilities and enjoy various localized experiences. The latter refer to online platform services for booking lodging facilities such as hotels, motels, resort facilities, and so forth for consumers, offering search, information, reservation, payment, and other services.
O2O food service markets consist of diverse businesses that produce and distribute food products, selling and delivering food/semi-cooked/fully-cooked products, and sharing the results. One of the most noted O2O food services is O2O food delivery. The O2O delivery service system enables clients to check available companies, order food, automatically pay with registered cards, and track the delivery process via delivery apps.
The O2O vehicle service system includes various services for connecting suppliers to users where vehicles act as media. The main business models are ride sharing, car sharing, and car hailing services. The car hailing service system enables clients to call taxis via apps and to get nearby member taxis. In foreign nations where car sharing services are less regulated, ride sharing services have more actively developed than taxi and chauffeur services.
(3) Estimation of O2O service supply effects
According to analysis results, the number of O2O food delivery service users is expected to reach about 6.3 million in 2018 and continuously rise to 15 million in 2028.
Based thereon, the market size can be estimated as follows: The annual transaction amount is forecast to expand from KRW 4.25 trillion at the end of 2018 to KRW 12 trillion ten years thereafter. With the expansion of the market, restaurants and platforms are projected to employ more delivery persons. For 10 years after 2018, restaurants and platform service providers are expected to employ 60,000 new delivery persons.
Considering effects on the industry as a whole, 85,000 new employees are forecast to be hired.
(4) Survey of O2O service users
1) Survey results
With the aim of identifying the use of local O2O services and its implications on the expansion of the services, a survey of domestic clients was conducted, focusing on their recognition of O2O services, their service use behaviors, and their intention to use such services. First, the concepts of O2O services were explained to them to check their recognition thereof. According to the results, about 9.0% are found to have no idea of O2O services. The highest number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use O2O services due to their convenience in use. On the other hand, the biggest number of clients is found to worry about data spill or security issues, showing the importance of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 A relatively higher number of consumers show their intention to use food (fresh food and food materials) delivery, restaurant reservation, and taxi hailing services while a relatively smaller number of clients exhibit their intention to use chauffeur, car sharing, and ride sharing services.
2) Analysis on changes in consumer welfare through discrete choice experimentation If O2O food delivery services are converted into Marginal Willingness To Pay (MWTP), whenever the number of available companies jumps by 10%, clients are found to have intention to pay KRW 117 more. Moreover, they are found to have willingness to pay KRW 1267 more and KRW 633 more for O2O services with high information reliability and on-time delivery services, respectively. In case O2O ride sharing services are converted into MWTP, clients are found to have intention to pay KRW 1766 to 2784 more for local O2O ride sharing services than the basic taxi fare.
3) Changes in policies for the protection of Persons in Special Types of Employment The number of O2O platform employees has continuously climbed, causing controversy over whether platform service providers can be acknowledged as employers in accordance with the Labor Act. Judging that delivery persons employed by delivery service providers are considered as parcel delivery persons, rather than food delivery persons, the Supreme Court recently ruled that they belong to the category of Persons in Special Types of Employment as set forth in the Industrial Accident Compensation Insurance Act. In global contexts, discussions on the legal status of gig economy workers including Uber drivers have been continuously carried out.
(출처 : SUMMARY 3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요 약 문 ... 17
- SUMMARY ... 35
- CONTENTS ... 41
- 제1장 서 론 ... 43
- 제2장 O2O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고찰 ... 45
- 제 1 절 O2O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 45
- 제 2 절 O2O 서비스의 유형 ... 49
- 1. P2P형(공유형제형) ... 51
- 2. B2P형 ... 52
- 3. B2B형 ... 53
- 4. 요약 및 연구범위 ... 53
- 제 3 절 O2O 서비스의 경제적 파급효과 ... 54
- 1. P2P형(공유경제형) ... 54
- 2. 이용자 방문 B2P형 ... 56
- 3. 공급자 방문 B2P형 ... 57
- 제 4 절 국내 O2O 관련 분쟁사례 ... 58
- 1. O2O 플랫폼과 전통 오프라인 중개서비스간 갈등 ... 58
- 2. O2O 플랫폼과 오프라인 서비스 제공업체간 갈등 ... 59
- 3. O2O 플랫폼간 갈등 ... 60
- 4. O2O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동력의 보호 이슈 ... 61
- 제3장 O2O 서비스 시장 동향 ... 62
- 제 1 절 O2O 서비스의 진화 ... 62
- 제 2 절 O2O 시장규모 및 전망 ... 65
- 1. 해외시장 ... 65
- 2. 국내시장 ... 72
- 제 3 절 숙박 O2O서비스 ... 74
- 1. 시장현황 ... 74
- 2. 업체동향 ... 77
- 제 4 절 음식관련 O2O 서비스 ... 84
- 1. 시장현황 ... 84
- 2. 업체현황 ... 91
- 제 5 절 차량 O2O 서비스 ... 98
- 1. 시장현황 ... 99
- 2. 업체동향 ... 102
- 제4장 O2O 서비스의 공급 효과 추정 ... 114
- 제 1 절 시장규모 추정 방법론 ... 114
- 제 2 절 음식배달 O2O 서비스의 가입자 증가속도 추정 ... 118
- 제 3 절 음식배달 O2O 서비스의 시장 규모 및 고용효과 추정 ... 124
- 제5장 O2O 서비스 이용자 실태조사 ... 129
- 제 1 절 실태조사 개요 ... 129
- 제 2 절 주요 결과 ... 131
- 1. O2O 서비스 인지 여부 ... 131
- 2. 성별과 6개월 내 O2O 서비스별 이용 경험 ... 131
- 3. 연령대별 O2O 서비스 이용경험 ... 133
- 4. 학력에 따른 O2O 서비스 이용 경험 ... 134
- 5. O2O 서비스 이용동기 및 불편사항 ... 135
- 6. O2O 서비스별 이용량 및 행태 ... 136
- 7. 향후 O2O 서비스 이용의향 ... 139
- 제 3 절 이산선택실험을 통한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 141
- 1. 연구개요 ... 141
- 2. 자료 ... 142
- 3. 모형 ... 149
- 4. 추정결과 ... 151
- 제6장 정책적 시사점 ... 158
- 제 1 절 해외 규제 및 정책동향 ... 158
- 1. 승차공유 서비스 관련 해외 동향 ... 158
- 2. 숙박공유 서비스 관련 해외 동향 ... 159
- 3.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보호에 대한 해외 정책 동향 ... 161
- 제 2 절 정책제언 ... 162
- 1. 규제의 정비 및 인프라 지원 ... 162
- 2. 자영업자 및 소외계층의 활용성 확대 ... 164
- 3. 특수형태업무종사자에 대한 보호방안 마련 ... 165
- 참 고 문 헌 ... 166
- 끝페이지 ...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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