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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쇼핑몰 플랫폼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딥 러닝 기반의 이미지 검색 시스템
Deep learning based image retrieval system for O2O shopping mall platform service desig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213 - 222  

성재경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상민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상윤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영복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용국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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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O2O쇼핑몰 플랫폼에 있는 상품 검색을 위해 딥 러닝 기반의 이미지 검색 시스템을 이용한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한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수많은 제품에 대해서 검색 이미지를 사용하여 보다 편리한 검색 서비스가 가능한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구현하였다. 본 검색 시스템 구현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쇼핑몰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제 데이터를 실험데이터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본 시스템에서 여러 차례의 검색 실험을 통해서 데이터 성분으로 인한 검색 성능 저하 요인을 확인하였다. 그래서 검색 성능 향상을 위해서 검색에 방해가 되는 학습 데이터를 여러 차례 수정 정리한 후에 검증 데이터를 통해서 실험 결과 값을 수치화 하였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의 수치 값을 활용하여 본 시스템에서 구현한 서비스디자인 설계에 반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new service design which is deep learning-based image retrieval system for product search on O2O shopping mall platform. We have implemented deep learning technology that provides more convenient retrieval service for diverse images of many products that are sold in the inter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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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딥 러닝 기술에서 이미지 검색 업체의 서비스 사례와 기술에 대해서 간략히 학습한다. 그런 후, 소비자에게 O2O 쇼핑 플랫폼에서 온ㆍ오프라인을 연계한 서비스디자인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다.
  • 본 장에서는 현재 업체에서 서비스 중인 쇼핑몰 플랫폼에 있는 원본 데이터를 재정리하여 본 시스템 구현을 위한 학습 데이터 생성 과정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런 후, 학습 데이터로 구현한 검색시스템의 구현 방법과 구조에 대해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본 시스템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딥러닝 이용한 서비스디자인에 대해서 학습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기반의 검색기술을 사용하여 서비스디자인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하였다.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데이터는 현재 서비스 중인 쇼핑몰 업체의 플랫폼에 있는 데이터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 본 시스템은 O2O 쇼핑 플랫폼에서 B2C(Business toConsumer)형태의 서비스로 고객에게 상품 구입을 위해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오프라인 쇼핑 시나 또는 주변에 원하는 상품과 동일 또는 유사 상품 정보를 찾기 위해 스마트 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검색을 한다.
  • 본 시스템은 O2O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로 B2C 형태의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에게 경험적 체험을 통해서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안한다. 오프라인 쇼핑 시에 동일 또는 유사 상품에 대해서 가격 비교를 위해 온라인 검색을 활용한다.
  • 실험 테스트는 딥러닝 학습을 위해 분류군으로 나누어진 약 9만개의 상품 데이터 이미지를 시스템에서 학습한 후, 학습 데이터 외에 각 카테고리 학습 데이터 10%에 해당하는 검증 데이터를 속도와 정확도에 대해 수치화한 결과 값을 분석한다. 본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본 시스템의 서비스디자인 설계를 통해서 다양한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 최근 새로운 개념의 서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반디앤루니스 서점의 서비스 디자인 사례에 대해서 살펴본다. 전국에 있는 반디앤루니스 서점은 공간적·시각적·체험적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고객의 라이프사이클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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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소비자들을 위해서 기업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O2O(Offline-to-Online)형식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O2O는 판매 방식을 온라인을 통해서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쇼핑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등장한 개념이다[1,2]. PC 중심의 전통적인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서 직접 체험을 하지 못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단점이 있고[2], 오프라인은 구매 상품의 다양한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다.
온/오프라인 쇼핑의 단점은 각각 무엇인가? O2O는 판매 방식을 온라인을 통해서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쇼핑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등장한 개념이다[1,2]. PC 중심의 전통적인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서 직접 체험을 하지 못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단점이 있고[2], 오프라인은 구매 상품의 다양한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다.
딥 러닝을 적용한 이미지 기반의 검색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쇼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하는데 최근 쇼핑몰 업체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첨단기술에 의한 쇼핑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딥 러닝 연구가 활발해지는 2013년 이전에 이미 CRBM(Convolutional Restricted Boltzmann Machines)과 SIFT(Scale Invariant Feature Transform) 기술 등을 이용한 이미지 기반의 상품 검색 기능이 개발되었다[7]. SIFT알고리즘[8,9,10]은 특징점을 추출하고 이를 이용한 이미지 매칭을 통한 검색 기술로 사용자가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호 작용에 의해 검색 할 수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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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ung-Ho Cho, Youn-Joon Lee, "A Comparative Study on Design of User Interface for O2O (Online to Offline) Coupon Application Service", Master's Thesis, p.15-80, Hongik University, 2016. 

  2. Yun Ji Moon, Hun Choi, Yuri Jang, Sumin Lee, "O2O Web Site Design Considering User's Shopping Valu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363-364 (2 pages), May. 2015. 

  3. Bosnjak. M, Galesic. M, Tutem. T, "Personality determinants of online shopping: Explaining online purchase intentions using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0, pp. 597-605, 2007. 

  4. DOI: Kyu-dong Kim, Yung-mok Yu, Jeong-lae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JIIBC, Vol.13. No.6, pp.297-303, Jun. 2013. http://dx.doi.org/10.7236/JIIBC.2013.13.5.297 

  5. DOI: Won-Tae Lee, JangMook Kang, "A study on Model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or Service", JIIBC, Vol.16 No.4, pp.1-6, 2016.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4.1 

  6. DOI: Yan H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hopping Mall System based on Imag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7, No.11, 173-177 (5 pages), Nov. 2012.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528841 

  7. Chung S. H, Goswami A, Lee H, & Hu J, "The impact of images on user clicks in product search", In Proceedings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Workshop on Multimedia Data Mining, pp. 25-33, ACM, Aug. 2012. 

  8. D. Lowe, "Object Recognition from Local Scale Invariant Feature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1150-1157, 1999. 

  9. D. Lowe,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 Invariant Keyp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2, No.60, pp. 91-110, 2004. 

  10. Dong-yub Lee, Jae-Choon Jo, Heui-Seok Lim, "User Sentiment Analysis on Amazon Fashion Product Review Using Word Embedd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 1-8, 2017. 

  11. Gi-Ryong Choi, Hye-Wuk Jung and Jee-Hyoung Lee "Contents-based Image Retrieval System Design of Shopping," Proceedings of KIIS Spring Conference, Vol. 22, No. 1, 2012. 

  12. Veit. A, Kovacs. B, Bell. S, McAuley. J, Bala. K, & Belongie. S, "Learning visual clothing style with heterogeneous dyadic co-occurrences",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4642-4650, 2015. 

  13. DOI: Qing-Bo Han, Eun-Ju Kim, Ji-Hyun Lee "Website Homepage Design and Service Design of USATODAY.com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10, pp. 423-430, Oct. 2016.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0.423 

  14. DOI: Sang-shik Lee, "A Case Study of Bandi&Luni's Bookstore Using an Online to Offline(O2O) Service Design",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2, No. 1, pp. 117-126 (10 pages), Feb. 2017.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121115 

  15. Dong-yub Lee, Jae-Choon Jo, Heui-Seok Lim, "User Sentiment Analysis on Amazon Fashion Product Review Using Word Embedd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 1-8, 2017. 

  16.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 ml?idxno27009 

  17. DOI: Yeon-gyu Kim, Eui-young Cha, "Streamlined GoogLeNet Algorithm Based on CNN for Korean Character Recognition", 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20, No. 9, pp. 1657-1665, Sep. 2016. http://dx.doi.org/10.6109/jkiice.2016.20.9.1657 

  18. DOI: Seung-Cheol Baek, "Fast and All-Purpose Area-Based Imagery Registration Using ConvNets", Journal of KIISE, Vol. 43, No. 9, pp. 1034-1042, 2016. http://dx.doi.org/10.5626/JOK.2016.43.9.1034 

  19. Andreas Veit, Balazs Kovacs, Sean Bell, Julian McAuley, Kavita Bala, Serge Belongie, "Deep Learning of Binary Hash Codes for Fast Image Retrieval",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Workshops, pp. 27-35, 2015. 

  20. Myung-Kyu Kwon, Hyeong-Sik Yang, "A scene search method based on principal character identification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31-36, 2017. 

  21. A. Krizhevsky, I. Sutskever, G. E. Hinton, "Imagenet classification with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5, pp. 1097-1105, 2012. 

  22. Kim D, Kim K, Choe D, and Jung J, "Service Issues and Policy Directions for Promoting the O2O Industry in Korea,",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4, pp. 137-150, 2016. 

  23. DOI: Kyoo-Sung Noh, Joo-Yeoun Lee, "Convergence Study on Model of Job Design Support Platform Using Big data and AI",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7 pp.167-174, 2016. http://dx.doi.org/10.14400/JDC.2016.14.7.167 

  24. Yoon-Su Jeong, "Business Process Model for Efficient SMB using Big Data",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 4, pp. 11-1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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